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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중국어 학습을 위한 스마트폰 기능성 어플리케이션 설계 및 프로토타입 구현
Design and Prototype Implementation of a Smartphone Functional Application for Learning Chinese Language 원문보기

디지털콘텐츠학회 논문지 =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v.17 no.4, 2016년, pp.265 - 272  

맹수연 (KAIST GSCT Interactive Communication) ,  이은령 (Sookmyung University Asia Pacific Women's Information Network Center, HunminJungumChinese Co. ltd.)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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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어 학습에 대한 사회적 관심과 시장이 확대되고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을 기반으로 한 스마트러닝이 교육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자리 잡으면서 중국어 교육을 위한 어플리케이션의 연구와 개발도 활발해지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스마트폰의 멀티미디어 구현 특성과 사용자 인터렉션 기능을 활용하여 기초적인 중국어 한자를 학습할 수 있는 '중국어 교육용 기능성 어플리케이션'을 설계하고 프로토타입을 구현하여 제시하였다. 중국어 한자 표현, 발음 청취, 음성 녹음 및 비교 청취, 관련 내용 학습, 테스트 등의 기능을 간편한 사용자 인터페이스로 구현하였다. 향후 연구에서는 중국어 회화에 적용될 수 있는 사용자 인터페이스와 학습자 개인별 평가 지수 등을 통해 추가적인 도구 없이도 효과적인 학습이 가능한 프로토타입을 개발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Chinese education market and social interest has been extended. Accordingly, smart learning based on smartphone applications became part of new educational paradigm. Also, there are more active research and development of applications for the Chinese language education. In this paper, we d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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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중국어 한자 학습을 효과적으로 할 수 있는 ‘중국어 교육용 기능성 어플리케이션’을 설계하고 프로토타입을 구현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중국어 한자 학습을 효과적으로 할 수 있는 ‘중국어 교육용 기능성 어플리케이션’을 설계하고 프로토타입을 구현하고자 한다. 또한 스마트폰의 뛰어난 멀티미디어 구현 기술을 활용하여 학습자의 동기유발, 흥미, 기억력을 높일 수 있는 어플리케이션 UI(User Interface)를 제안하고자 한다.
  • 본 어플리케이션은 간편하고 직관적인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구현하여 중국어 학습에 대한 부담감을 줄이고 흥미를 잃지 않도록 하였다. 안드로이드(Android) OS를 기반으로 구현된 본 어플리케이션의 프로토타입을 실행하면 (그림 2)와 같이 메인화면에서 학습하고자 하는 단계의 목록을 선택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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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중국어 회화 교육 어플리케이션들의 한계점은 무엇인가? 하지만 현재 개발된 대부분의 중국어 회화 교육 어플리케이션들은 스마트폰에 맞춰 특화된 구성으로 설계된 것이 매우 적으며 중국어 교육 어플리케이션 중에서 대다수를 차지하는 단어학습 어플리케이션은 전통적으로 단어 학습자들이 들고 다니던 단어 암기 교재를 어플리케이션으로 제작한 것에 불과하다[6].
차이나 탄의 장/단점은 무엇인가? ‘차이나 탄’은 중국인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중국어 패턴을 활용하여 학습에 적용시켰으며 단어, 중국어 뉴스, 중국어 회화 등이 매일 업데이트되고 푸시 알람으로 매일 30개의 단어를 암기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 문장 및 회화 위주의 학습 시스템을 구성하여 많은 콘텐츠를 제공하기 때문에 지루하지 않게 학습할 수 있으나 단어, 성조 등의 기본적인 중국어 학습이 되어있지 않은 학습자의 경우 어려울 수 있고, 한자의 표현이 성조를 구분하기 힘들게 디자인되어 더욱 어렵게 느껴진다.
외국어 교육용 어플리케이션의 장점은 무엇인가? 스마트러닝의 매체로서 대표적으로 꼽을 수 있는 스마트폰을 기반으로 한 외국어 교육용 어플리케이션(Application)들은 문자, 음성, 이미지, 비디오 등을 다각적으로 활용하여 학습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중국어 학습의 경우 다른 외국어 학습과는 다르게 중국어와 이것을 기록하는 한자가 분리된 교수-학습법이 필요하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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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Eunhee Kim, "The Chinese contents of mobile application for learning basic Chinese and application of teaching method for Chinese characters", Chinese language education and research, Vol.16, pp.153-169, 2012 

  2. Jihyun Si, Daeghun Park, Alm Chae, Dongsik Kim, "Discussion-based Interface Design Research on the Smart phone at Cyber Universities",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ol14, No.5, pp.81-96, 2011 

  3. Heujong Kang(2016, March 28), Korea, Smartphone penetration, the World's No.1, AsiaNews, Retrived March 28, 2016, from http://www.asiae.co.kr/news/view.htm?idxno2016032814080541212 

  4. GaRam Lee, JeongEun Kim, SeongWoo Gu, WonJu An, KyooLak Cho, "Development of mathematical program based on user experience for self-directed learning", The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ol19, No.3, pp.21-34, 2016 

  5. Kihoon Kim(2014, June 24), Chinese language market explosive growth more than 20 % per year, Chosun.com, Retrived June 24, 2014, from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4/06/24/2014062404439.html?Dep0twitter&d2014062404439 

  6. Seon Ah Kim, "Analysis and Evaluation of Smartphone Applications for Chinese conversation education", Institute of East Asian Culture, Youngsan University, Vol12, pp.181-203, 2012 

  7. Su-jeong Jeong, Keol Lim, Yujung Ko, Hyunae Sim, Kyungyeon Kim, "The Analysis of Trends in Smart Phone Applications for Education and Suggestions for Improved Educational Use",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Vol11, No.2, pp.203-216, 2010 

  8. Kim, Ja-Eun, "The Proposition of Linkage between Chinese and Chinese Characters Education", Jornal of Seokdang Academy, Vol62, pp.63-85, 2015 

  9. A-young Park, "A Study on the Method of Instruction of Chinese on the Basis of the Cognitive Psychology", Thesis of the master's degree, Inha University, 2012 

  10. Su-jeong Jeong, Keol Lim, Yujung Ko, Hyunae Sim, Kyungyeon Kim, "The Analysis of Trends in Smart Phone Applications for Education and Suggestions for Improved Educational Use",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Vol11, No.2, pp.203-216,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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