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논문]중국어 학습을 위한 스마트폰 기능성 어플리케이션 설계 및 프로토타입 구현 Design and Prototype Implementation of a Smartphone Functional Application for Learning Chinese Language원문보기
중국어 학습에 대한 사회적 관심과 시장이 확대되고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을 기반으로 한 스마트러닝이 교육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자리 잡으면서 중국어 교육을 위한 어플리케이션의 연구와 개발도 활발해지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스마트폰의 멀티미디어 구현 특성과 사용자 인터렉션 기능을 활용하여 기초적인 중국어 한자를 학습할 수 있는 '중국어 교육용 기능성 어플리케이션'을 설계하고 프로토타입을 구현하여 제시하였다. 중국어 한자 표현, 발음 청취, 음성 녹음 및 비교 청취, 관련 내용 학습, 테스트 등의 기능을 간편한 사용자 인터페이스로 구현하였다. 향후 연구에서는 중국어 회화에 적용될 수 있는 사용자 인터페이스와 학습자 개인별 평가 지수 등을 통해 추가적인 도구 없이도 효과적인 학습이 가능한 프로토타입을 개발할 것이다.
중국어 학습에 대한 사회적 관심과 시장이 확대되고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을 기반으로 한 스마트러닝이 교육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자리 잡으면서 중국어 교육을 위한 어플리케이션의 연구와 개발도 활발해지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스마트폰의 멀티미디어 구현 특성과 사용자 인터렉션 기능을 활용하여 기초적인 중국어 한자를 학습할 수 있는 '중국어 교육용 기능성 어플리케이션'을 설계하고 프로토타입을 구현하여 제시하였다. 중국어 한자 표현, 발음 청취, 음성 녹음 및 비교 청취, 관련 내용 학습, 테스트 등의 기능을 간편한 사용자 인터페이스로 구현하였다. 향후 연구에서는 중국어 회화에 적용될 수 있는 사용자 인터페이스와 학습자 개인별 평가 지수 등을 통해 추가적인 도구 없이도 효과적인 학습이 가능한 프로토타입을 개발할 것이다.
Recently Chinese education market and social interest has been extended. Accordingly, smart learning based on smartphone applications became part of new educational paradigm. Also, there are more active research and development of applications for the Chinese language education. In this paper, we de...
Recently Chinese education market and social interest has been extended. Accordingly, smart learning based on smartphone applications became part of new educational paradigm. Also, there are more active research and development of applications for the Chinese language education. In this paper, we designed and implemented the smartphone functional application prototype for learning basic Chinese characters. Expression of Chinese characters, the comparison, listening in pronunciation, voice recording and listening, related content learning, and implement testing presented using casual user interface. In the future study, we will develop the prototype with user interface for learning Chinese conversation and individual index of evaluation can be effective learning Instrument without additional tools.
Recently Chinese education market and social interest has been extended. Accordingly, smart learning based on smartphone applications became part of new educational paradigm. Also, there are more active research and development of applications for the Chinese language education. In this paper, we designed and implemented the smartphone functional application prototype for learning basic Chinese characters. Expression of Chinese characters, the comparison, listening in pronunciation, voice recording and listening, related content learning, and implement testing presented using casual user interface. In the future study, we will develop the prototype with user interface for learning Chinese conversation and individual index of evaluation can be effective learning Instrument without additional tool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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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중국어 한자 학습을 효과적으로 할 수 있는 ‘중국어 교육용 기능성 어플리케이션’을 설계하고 프로토타입을 구현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중국어 한자 학습을 효과적으로 할 수 있는 ‘중국어 교육용 기능성 어플리케이션’을 설계하고 프로토타입을 구현하고자 한다. 또한 스마트폰의 뛰어난 멀티미디어 구현 기술을 활용하여 학습자의 동기유발, 흥미, 기억력을 높일 수 있는 어플리케이션 UI(User Interface)를 제안하고자 한다.
본 어플리케이션은 간편하고 직관적인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구현하여 중국어 학습에 대한 부담감을 줄이고 흥미를 잃지 않도록 하였다. 안드로이드(Android) OS를 기반으로 구현된 본 어플리케이션의 프로토타입을 실행하면 (그림 2)와 같이 메인화면에서 학습하고자 하는 단계의 목록을 선택할 수 있다.
제안 방법
또한 화면에서 바로 인지하기 어려울 수 있는 성조를 와 같이 색깔로 표현하여 한자와 함께 각인될 수 있도록 구현했다.
음성 녹음 및 청취는 학습자가 직접 해당 한자를 발음하는 것을 녹음하고 다시 들을 수 있도록 하는 기능으로, ‘녹음’ 버튼을 눌러 음성을 녹음한 뒤 다시 한번 ‘녹음’버튼을 누르면 저장되는 간단한 UI로 구현했다.
발음의 청취는 재생버튼을 누르면 일정 간격을 두고 반복적으로 해당 한자에 대한 발음이 음성 정보로 제공될 수 있게 되어 있으며, ‘발음 천천히’ 버튼을 누르게 되면 같은 한자를 천천히 발음하는 음성정보가 나온다. 같은 음성 정보를 느리게 재생하는 것이 아니라 실제 천천히 발음하는 음성을 따로 입력하여 정확한 중국어 발음을 학습할 수 있도록 하였다.
관련내용 학습은 해당 한자의 뜻과 한자음, 변환규칙, 번체, 해당 한자가 쓰인 문장 예시를 확인할 수 있도록 텍스트 형태로 제공된다. 해당 한자와 비슷한 변환규칙을 가진 한자와 예시 문장의 경우 각각 음성파일을 포함하여 학습자가 들을 수 있도록 구현하였다.
테스트는 각 단계에 포함된 한자의 학습이 모두 끝났을 때 제공되며, 단계의 마지막 한자 학습에서 ‘다음’버튼을 누르면 시작된다. 테스트는 주어지는 중국어 한자의 뜻을 4지선다형으로 골라 터치로 선택하고 답을 확인할 수 있게 구성하였다.
세부 페이지에서는 문자와 그림을 통한 한자 학습, 발음 청취, 녹음 및 비교 청취, 관련 정보 학습 등을 할 수 있다. 오른쪽 상단의 설정 버튼을 클릭하면 (그림 4)와 같이 발음, 그림, 뜻, 한자음과 변환규칙을 선택적으로 가릴 수 있도록 구현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중국어 학습에 대한 스마트러닝 시장의 확대와 스마트폰을 활용한 교육 패러다임의 변화에 따라 기존 중국어 학습용 어플리케이션의 한계점을 보완하고 다른 학습 도구 없이 사용할 수 있는 ‘중국어 교육용 기능성 어플리케이션’을 설계하고 프로토타입을 구현하여 제시하였다.
본 프로토타입 어플리케이션은 안드로이드(Android) OS를 기반으로 구현하였으며, 모든 UI가 실제로 작동되어 사용할 수 있도록 개발되었다.
본 연구의 프로토타입은 기초적인 중국어 한자 단어를 학습할 수 있도록 콘텐츠가 구성되어 있으며, 화면이 작지만 다양한 멀티미디어 구현기술이 뛰어난 스마트폰의 특성에 맞게 텍스트, 이미지, 음성 정보, 인터렉션 콘텐츠를 간편한 사용자 인터페이스로 나타냈다.
또한 하나의 한자 단어에 문자, 간체, 번체, 병음, 성조 등 익혀야 할 부분이 많기 때문에 직관적으로 인지하고 반복을 통해 자연스럽게 익힐 수 있는 방법이 제시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어플리케이션은 색깔로 성조를 표현하고, 성조와 같은 색으로 그려진 한자를 상징하는 이미지를 함께 보여주며 간단한 조작으로 직접 녹음한 발음을 원어민의 발음과 번갈아가며 비교할 수 있게 하였다. 그리고 해당 한자와 비슷한 변환법칙을 가지는 단어 및 포함된 문장을 발음 음성과 함께 제공하여 연계된 학습이 가능하도록 구현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어플리케이션은 색깔로 성조를 표현하고, 성조와 같은 색으로 그려진 한자를 상징하는 이미지를 함께 보여주며 간단한 조작으로 직접 녹음한 발음을 원어민의 발음과 번갈아가며 비교할 수 있게 하였다. 그리고 해당 한자와 비슷한 변환법칙을 가지는 단어 및 포함된 문장을 발음 음성과 함께 제공하여 연계된 학습이 가능하도록 구현하였다.
대상 데이터
안드로이드(Android) OS 기반의 어플리케이션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중국어’라는 키워드로 검색을 했을 때, 단어, 회화, 말하기, 쓰기 등 중국어 학습을 할 수 있는 어플리케이션은 총 236개로 검색되었다.
본 연구에서 구현한 어플리케이션은 중국어 초급자의 학습을 위한 교육용 콘텐츠로서 중국어 기본회화에 쓰이는 200단어의 한자를 선별하여 구성하였다. ‘기본회화 200단어’는 특정 상황에서 함께 많이 쓰이는 단어들을 묶어 <표 3>과 같이 총 9강으로 나누었다.
성능/효과
본 논문에서 구현한 중국어 학습용 기능성 어플리케이션의 주요 기능은 에서 나타내는 바와 같이 한자 표현, 발음 청취, 음성 녹음 및 비교 청취, 관련 내용 학습, 테스트로 크게 나눌 수 있다.
후속연구
추후 연구과제로는 스마트폰이 보유하고 있는 기능적 특징과 교육콘텐츠가 결합된 어플리케이션을 바탕으로 하는 학습방법과 전략의 개발이 요구되는만큼[10] 중국어의 문장 구성, 회화, 지문 학습을 위해 스마트폰 환경에서 효율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사용자 인터페이스와 콘텐츠 구성이 필요하다. 또한 학습자별 목표달성지수 및 평가 등의 척도를 구축하고 디스플레이할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하여 교재, 동영상 강의 등의 추가적인 학습도구가 없더라도 어플리케이션만으로 중국어 학습이 충분히 가능할 수 있도록 구현해내는 것이 또 다른 연구과제가 될 수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중국어 회화 교육 어플리케이션들의 한계점은 무엇인가?
하지만 현재 개발된 대부분의 중국어 회화 교육 어플리케이션들은 스마트폰에 맞춰 특화된 구성으로 설계된 것이 매우 적으며 중국어 교육 어플리케이션 중에서 대다수를 차지하는 단어학습 어플리케이션은 전통적으로 단어 학습자들이 들고 다니던 단어 암기 교재를 어플리케이션으로 제작한 것에 불과하다[6].
차이나 탄의 장/단점은 무엇인가?
‘차이나 탄’은 중국인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중국어 패턴을 활용하여 학습에 적용시켰으며 단어, 중국어 뉴스, 중국어 회화 등이 매일 업데이트되고 푸시 알람으로 매일 30개의 단어를 암기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 문장 및 회화 위주의 학습 시스템을 구성하여 많은 콘텐츠를 제공하기 때문에 지루하지 않게 학습할 수 있으나 단어, 성조 등의 기본적인 중국어 학습이 되어있지 않은 학습자의 경우 어려울 수 있고, 한자의 표현이 성조를 구분하기 힘들게 디자인되어 더욱 어렵게 느껴진다.
외국어 교육용 어플리케이션의 장점은 무엇인가?
스마트러닝의 매체로서 대표적으로 꼽을 수 있는 스마트폰을 기반으로 한 외국어 교육용 어플리케이션(Application)들은 문자, 음성, 이미지, 비디오 등을 다각적으로 활용하여 학습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중국어 학습의 경우 다른 외국어 학습과는 다르게 중국어와 이것을 기록하는 한자가 분리된 교수-학습법이 필요하다[1].
참고문헌 (10)
Eunhee Kim, "The Chinese contents of mobile application for learning basic Chinese and application of teaching method for Chinese characters", Chinese language education and research, Vol.16, pp.153-169, 2012
Jihyun Si, Daeghun Park, Alm Chae, Dongsik Kim, "Discussion-based Interface Design Research on the Smart phone at Cyber Universities",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ol14, No.5, pp.81-96, 2011
Heujong Kang(2016, March 28), Korea, Smartphone penetration, the World's No.1, AsiaNews, Retrived March 28, 2016, from http://www.asiae.co.kr/news/view.htm?idxno2016032814080541212
GaRam Lee, JeongEun Kim, SeongWoo Gu, WonJu An, KyooLak Cho, "Development of mathematical program based on user experience for self-directed learning", The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ol19, No.3, pp.21-34, 2016
Kihoon Kim(2014, June 24), Chinese language market explosive growth more than 20 % per year, Chosun.com, Retrived June 24, 2014, from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4/06/24/2014062404439.html?Dep0twitter&d2014062404439
Seon Ah Kim, "Analysis and Evaluation of Smartphone Applications for Chinese conversation education", Institute of East Asian Culture, Youngsan University, Vol12, pp.181-203, 2012
Su-jeong Jeong, Keol Lim, Yujung Ko, Hyunae Sim, Kyungyeon Kim, "The Analysis of Trends in Smart Phone Applications for Education and Suggestions for Improved Educational Use",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Vol11, No.2, pp.203-216, 2010
Kim, Ja-Eun, "The Proposition of Linkage between Chinese and Chinese Characters Education", Jornal of Seokdang Academy, Vol62, pp.63-85, 2015
A-young Park, "A Study on the Method of Instruction of Chinese on the Basis of the Cognitive Psychology", Thesis of the master's degree, Inha University, 2012
Su-jeong Jeong, Keol Lim, Yujung Ko, Hyunae Sim, Kyungyeon Kim, "The Analysis of Trends in Smart Phone Applications for Education and Suggestions for Improved Educational Use",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Vol11, No.2, pp.203-216,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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