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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NG선 Ballast Tank Mud Flushing System의 최적설계
Optimal Design of Mud Flushing System in Ballast tank of LNG Carrier 원문보기

대한기계학회 논문집. C, 산업기술과 혁신, v.4 no.2, 2016년, pp.85 - 92  

박상협 (현대중공업) ,  송유석 (현대중공업) ,  김영복 (현대중공업)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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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NG선의 발라스트 탱크에 해수를 유입할 때 해수에 부유하고 있는 해저면의 머드 입자가 탱크 안으로 유입되고 탱크내에 침전되는 문제가 발생한다. 탱크에서 해수를 배출 할 때에 침전된 머드를 함께 제거할 수 있도록 발라스트 탱크 내에 머드 플러싱 시스템을 적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플러싱 시스템의 머드 제거 효과를 평가하기 위해 입자 크기 분석기를 통해 머드의 입자 크기를 측정 하였으며, 입자 크기와 전단 응력의 관계를 바탕으로 수치해석을 통해 머드의 부유 성능을 평가하였다. 탱크내 머드 플러싱 배관 시스템을 최적화하여 탱크내 머드 부유 성능을 극대화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uring ballast of a LNG carrier, the mud at the sea floor can enter the tanks together with the ballast water if the LNG terminal is located at shallow water region. In order to remove the mud deposited on the tank floor during deballasting, the mud flushing system in the ballast tanks is applied. 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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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머드 입자는 각각의 크기에 따라 이동하기 위해 필요한 힘이 다르기 때문에 머드 입자 크기는 플러싱 시스템의 주요 기준으로 작용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발라스트 탱크 내 해수에 포함된 머드의 부유 성능을 평가하기 위하여 먼저 해수에 포함된 머드의 입자 크기를 분석하였다. 실제 운항중인 LNG선발라스트 탱크의 해수를 취수하여 Fig.
  • 본 연구에서는 발라스트 탱크 내에 침전되는 머드를 해수와 함께 배출하여 머드의 침전으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는 머드 플러싱 시스템을 도입하기 위해 공정 설계 및 시스템 설계 최적화를 수행하였다.
  • 선박의 발라스트 탱크는 크기에 따라서 수십 개의 프레임으로 나누어져 있으며 플러싱 배관라인은 각각의 프레임마다 배관라인이 설치되어 해수를 분사하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한 프레임당 분사 노즐이 4개와 6개일 경우에 대해서 연구를 진행 하였다. 플러싱 펌프에서 공급되는 전체 해수의 유량은 고정되어 있으므로, 한 프레임당 4개의 분사노즐이 설치되는 경우에 비해 6개의 분사노즐이 설치될 경우 전체 분사노즐의 수가 증가하기 때문에 각 분사 노즐에서 분사되는 유량이 증가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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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발라스트 탱크의 역할은? LNG선의 발라스트 탱크는 선박의 무게중심을 조절하여 안정성을 높이는 역할을 한다. 173k급 LNG선의 발라스트 탱크에는 최대 7만톤의 해수가 유입되며, 해수를 유입할 때 해수에 포함된 해저면의 머드 입자가 부유하여 해수와 함께 탱크 안으로 유입된다.
발라스트 탱크는 최대 얼마만큼 해수를 유입하는가? LNG선의 발라스트 탱크는 선박의 무게중심을 조절하여 안정성을 높이는 역할을 한다. 173k급 LNG선의 발라스트 탱크에는 최대 7만톤의 해수가 유입되며, 해수를 유입할 때 해수에 포함된 해저면의 머드 입자가 부유하여 해수와 함께 탱크 안으로 유입된다. 시간에 경과에 따라서 머드 입자는 Fig.
LNG선의 발라스트 탱크의 자중 증가는 어떤 영향을 주는가? 침전된 머드가 누적될 경우 머드에 포함된 미생물에 의해 발라스트 탱크가 오염되고 선체 부식이 발생할 수 있으며, 선박 자중을 증가시켜 재화중량(Dead weight)이 감소하게 된다. 또한, 선박의 자중 증가는 운항속도와 연비에도 영향을 준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LNG선 운항시 발라스트 탱크 내에 침전된 머드를 주기적으로 제거해야 하는 작업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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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

  1. 송무석, 2009, "대형선박의 밸러스트 탱크를 활용한 담수 수출방안", 환경부 

  2. Engelund, F. and Hansen, A., 1967, "A Monograph on Sediment Transport in Alluvial Streams," Tekniskforlag Skelbrekgade 4 Copenhagen V, Denmark, pp.15-21. 

  3. Sheilds., A., 1936, "Application of Similarity Principles and Turbulence Research to Bed-Load Movement," California Institute of Technology, No. 1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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