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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16 no.5, 2016년, pp.149 - 158
김경식 (호서대학교 게임학전공) , 이승섭 (호서대학교 게임학전공) , 김태형 (호서대학교 게임학전공)
This research is about development and usability test of 'Paldokangsan4' which is a serious game for the elderly to improve their physical and mental health. This game is the next version of last 'Paldokangsan3' developed in 2013. Its motion capture interface 'Kinect' has been stopped for produc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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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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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능성 게임은 무엇인가? | 게임(game)은 반복적인 일을 덜 지루하게 하고 오히려 재미있게 할 수 있는 특징을 가진 21세기의 유용한 양방향성 미디어이다 [2]. 게임 중에서도 여가 보다는 생활에 유용하도록 제작한 게임들을 기능성 게임(serious game)이라 한다 [3]. | |
'팔도강산'은 어떤 게임인가? | ‘팔도강산’은 과거의 기억을 되살려 생을 회고시키고 자존감을 향상시키는 회상요법과 뇌자극 기법을 활용해 평소 물건을 놓아둔 위치 등을 잘 기억하게 하고, 다중 신호 상태에서 선택적으로 중요한 신호를 분석하는 능력을 배양해 추론력을 높임으로써 운전기술을 향상시키는 등 실제 생활 장애 해소효과가 검증된 기법을 접목시킨 게임이다 [6]. | |
'팔도강산4'에서는 플레이 결과 화면을 어떻게 설계하였는가? | 플레이 결과 화면은 게임을 바라보는 하나의 지표로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되는 내용들이 담겨있다. ‘팔도강산3’에서는 플레이어의 점수를 기반으로 다른 플레이어와 비교가 가능하도록 순위만 보였으나, ‘팔도강산4’에서는 결과를 개인의 현재 점수와 이전 점수 및 과거 평균 점수와 비교할 수 있도록 설계 하였다. [Fig.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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