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사회복지 분야 NCS기반의 교육요구 분석
Educational Needs Analysis on NCS Based In the Field of Social Welfare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6 no.10, 2016년, pp.65 - 71  

진선미 (한국보건복지인력개발원) ,  장혁기 (한국보건복지인력개발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2014년 개발된 사회복지분야 국가직무능력표준(NCS)에 대한 교육요구분석을 통해 사회복지분야 직무별 직무능력요소의 상대적 중요도와 시급성을 분석하여 이를 기반으로 교육요구조사 및 교육과정 개발 필요성이 높은 직무능력요소를 도출하는 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를 위해 공무원 583명, 민간종사자 644명 등 총 1,227명의 데이터를 활용하여 SPSS 18.0과 Microsoft Excel 2013을 활용하여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공무원의 경우에는 사회복지개발 직무의 지역사회분석, 욕구조사, 지역사회자원구축, 지역사회 네트워크, 사회문제사정, 주민조직화, 복지계획수립의 6개 능력, 공공복지 직무의 복지특이민원관리, 자원발굴민간협력 2개 능력, 사회복지행정 직무의 사회복지조직재무관리, 복지계획수립 2개 능력 등 총 10개 능력이 능력개발 시급성이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 결과를 토대를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conducts an analysis on the relative significance and urgency of competence factors for jobs in the field of Social Welfare through a demand analysis on the vocational training of the K Human Resource Development Institute regarding the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NCS) in the field of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NCS는 산업현장의 직무수요를 체계적으로 분석하여 제시함으로써 ‘일-교육·훈련-자격’을 연결하는 고리, 즉 인적자원개발의 핵심토대로 기능하게 하는 데 목적이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실제 사회복지 분야 직무분류체계와 NCS 분류체계와의 차이를 최소화하고, 사회복지 실무 현장과 일치하는 교육요구를 파악할 수 있는 조사 문항을 개발하기 위하여 K인력개발원의 사회복지 분야 2명 및 교육전문가 2명, 총 4명을 대상으로 심층면담을 실시하였다. 심층면담은 1회의 일대일 면담과 1회의 집단 면담으로 진행하였고, 2015년 8월 17일부터 8월 28일까지 진행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사회복지 분야 국가직무능력표를 기반으로 하여 실제 현장에서 업무를 수행하고 있는 사회복지 공무원과 민간종사자에게 필요한 직무능력요소와 교육내용을 도출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가직무능력표준이란? 국가직무능력표준(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이란 ‘산업현장에서 직무를 수행하기 위하여 요구되는 지식, 기술, 소양 등의 내용을 국가가 산업부문별, 수준 별로 체계화한 것’을 의미하며 인적자원협의체 또는 대표기구가 개발하고 국가가 확정, 고시한 것이다[6]. 즉, 한 근로자가 자신의 직무를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요구되는 능력(지식, 기술, 태도)을 국가차원에서 표준화한 것을 말하며, 이를 통해 일과 현장, 교육훈련과 자격검정이 연계될 수 있도록 하는 목적을 갖는다.
NCS의 목적은? NCS는 산업현장의 직무수요를 체계적으로 분석하여 제시함으로써 ‘일-교육·훈련-자격’을 연결하는 고리, 즉 인적자원개발의 핵심토대로 기능하게 하는 데 목적이 있다. 또 NCS는 교육훈련기관의 교육훈련과정, 직업능력개발 훈련기준 및 교재개발 등에 활용되어 산업 수요 맞춤형 인력양성에 기여하며, 근로자를 대상으로 경력개발경로 개발, 직무기술서, 채용·배치·승진 체크 리스트, 자가진단도구로 활용가능하다.
직무수행능력은 다수의 능력단위로 구성되어 있는데 능력단위는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직무수행능력은 다수의 능력단위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들 능력단위의 조합, 연계를 통하여 훈련과 자격의 내용을 설계할 수 있다. 이러한 능력단위는 능력단위요소(수행준거, 지식․기술․태도), 적용범위및 작업상황, 평가지침, 직업기초능력으로 구성된다. 능력단위는 능력단위분류번호, 능력단위정의, 능력단위요 소(수행준거, 지식·기술·태도), 적용범위 및 작업상황, 평가지침, 직업기초능력으로 구성되어 있다[13][14].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0)

  1. 한국산업인력공단, 2014년 국가직무능력표준(NCS)개발 분류체계, 2014. 

  2. 김경숙, 사회복지전담공무원의 직무성과 결정 모형, 이화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5. 

  3. 윤정이, 사회복지사의 교육훈련 현황과 개선방안: 부산지역 사회복지시설을 중심으로, 부산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5. 

  4. 최동선, NCS에 기반한 학교 교육과정 개발과 운영, 교육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2013. 

  5. 김세환, NCS 기반 공정과 직무분석을 이용한 경력개발에 관한 실증적 연구, 명지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4. 

  6. 자격기본법 제2조(국가직무능력표준의 정의), 제5조(국가의 국가직무능력표준 개발의무), 자격기본법 시행령 제6조(국가직무능력표준의 확정 및 고시 등). 

  7. 한국산업인력공단, 2015년 NCS 개발 가이드-북, 2015. 

  8. 안성로, 국가직무능력표준(NCS)교육훈련 프로그램 개발 운영, 한국직업능력개발원, 2011. 

  9. 손배원, 최진혁, 안성익, "NCS를 활용한 인적자원 관리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인사관리학회 2015 춘계학술발표논문집, pp.10-26, 2015. 

  10. 안성로, 국가직무능력표준(NCS)교육훈련 프로그램 개발 운영, 한국직업능력개발원, 2011. 

  11. 이기우, 국가직무능력표준 개발과 활용, 한국산업인력공단, 2013. 

  12. 이재원, 윤석천, "반도체 산업의 국가직무능력표준에 기반한 훈련수요 분석,"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12권, 제11호, 2011. 

  13. 장봉기, 국가직무능력표준을 활용한 기술분야 교육과정이 교육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호서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2. 

  14. 한국산업인력공단, 2014년 국가직무능력표준(NCS)개발 분류체계, 2014. 

  15. 장인협, 이혜경, 오정수, 사회복지학, 서울대학교출판부, 2007. 

  16. 보건복지부, 2015년 사복지통합업무 안내, 보건복지부, 2015. 

  17. 한국보건복지인력개발원, 2015년 교육계획, 한국보건복지인력개발원, 2015. 

  18. 이창수, 보험영업관리자 역량기반 교육요구분석, 중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5. 

  19. G. D. Borich, A needs assessment model for conducting follow-up studies,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Vol.31, No.3, pp.39-42, 1980. 

  20. 송귀근, 지방자치단체 사회복지공무원의 전문역량에 관한 연구: 광주광역시 자치를 중심으로, 명지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2.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