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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6 no.10, 2016년, pp.65 - 71
진선미 (한국보건복지인력개발원) , 장혁기 (한국보건복지인력개발원)
This study conducts an analysis on the relative significance and urgency of competence factors for jobs in the field of Social Welfare through a demand analysis on the vocational training of the K Human Resource Development Institute regarding the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NCS) in the field of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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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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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직무능력표준이란? | 국가직무능력표준(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이란 ‘산업현장에서 직무를 수행하기 위하여 요구되는 지식, 기술, 소양 등의 내용을 국가가 산업부문별, 수준 별로 체계화한 것’을 의미하며 인적자원협의체 또는 대표기구가 개발하고 국가가 확정, 고시한 것이다[6]. 즉, 한 근로자가 자신의 직무를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요구되는 능력(지식, 기술, 태도)을 국가차원에서 표준화한 것을 말하며, 이를 통해 일과 현장, 교육훈련과 자격검정이 연계될 수 있도록 하는 목적을 갖는다. | |
NCS의 목적은? | NCS는 산업현장의 직무수요를 체계적으로 분석하여 제시함으로써 ‘일-교육·훈련-자격’을 연결하는 고리, 즉 인적자원개발의 핵심토대로 기능하게 하는 데 목적이 있다. 또 NCS는 교육훈련기관의 교육훈련과정, 직업능력개발 훈련기준 및 교재개발 등에 활용되어 산업 수요 맞춤형 인력양성에 기여하며, 근로자를 대상으로 경력개발경로 개발, 직무기술서, 채용·배치·승진 체크 리스트, 자가진단도구로 활용가능하다. | |
직무수행능력은 다수의 능력단위로 구성되어 있는데 능력단위는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 직무수행능력은 다수의 능력단위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들 능력단위의 조합, 연계를 통하여 훈련과 자격의 내용을 설계할 수 있다. 이러한 능력단위는 능력단위요소(수행준거, 지식․기술․태도), 적용범위및 작업상황, 평가지침, 직업기초능력으로 구성된다. 능력단위는 능력단위분류번호, 능력단위정의, 능력단위요 소(수행준거, 지식·기술·태도), 적용범위 및 작업상황, 평가지침, 직업기초능력으로 구성되어 있다[13][14]. |
한국산업인력공단, 2014년 국가직무능력표준(NCS)개발 분류체계, 2014.
김경숙, 사회복지전담공무원의 직무성과 결정 모형, 이화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5.
윤정이, 사회복지사의 교육훈련 현황과 개선방안: 부산지역 사회복지시설을 중심으로, 부산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5.
최동선, NCS에 기반한 학교 교육과정 개발과 운영, 교육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2013.
김세환, NCS 기반 공정과 직무분석을 이용한 경력개발에 관한 실증적 연구, 명지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4.
자격기본법 제2조(국가직무능력표준의 정의), 제5조(국가의 국가직무능력표준 개발의무), 자격기본법 시행령 제6조(국가직무능력표준의 확정 및 고시 등).
한국산업인력공단, 2015년 NCS 개발 가이드-북, 2015.
안성로, 국가직무능력표준(NCS)교육훈련 프로그램 개발 운영, 한국직업능력개발원, 2011.
손배원, 최진혁, 안성익, "NCS를 활용한 인적자원 관리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인사관리학회 2015 춘계학술발표논문집, pp.10-26, 2015.
안성로, 국가직무능력표준(NCS)교육훈련 프로그램 개발 운영, 한국직업능력개발원, 2011.
이기우, 국가직무능력표준 개발과 활용, 한국산업인력공단, 2013.
장봉기, 국가직무능력표준을 활용한 기술분야 교육과정이 교육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호서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2.
한국산업인력공단, 2014년 국가직무능력표준(NCS)개발 분류체계, 2014.
장인협, 이혜경, 오정수, 사회복지학, 서울대학교출판부, 2007.
보건복지부, 2015년 사복지통합업무 안내, 보건복지부, 2015.
한국보건복지인력개발원, 2015년 교육계획, 한국보건복지인력개발원, 2015.
이창수, 보험영업관리자 역량기반 교육요구분석, 중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5.
G. D. Borich, A needs assessment model for conducting follow-up studies,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Vol.31, No.3, pp.39-42, 1980.
송귀근, 지방자치단체 사회복지공무원의 전문역량에 관한 연구: 광주광역시 자치를 중심으로, 명지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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