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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6 no.10, 2016년, pp.140 - 149
송인발 (교육부) , 강혜영 (교육부)
This study aims to suggest the appropriate career educational policies in order to improve junior-high school students' career development competency through various school career educational activities with the hierarchical analysis by using data surveyed by 10,728 third grade junior high school 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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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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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부에 진로교육정책과가 신설됨에 따라, 어떠한 학교 진로교육 정책들이 추진되었는가? | 국가 수준에서의 학교 진로교육 정책은 2011년 교육부에 진로교육정책과가 신설되면서부터 본격적으로 추진되었다. 이에 따라, 2012년 ‘학교 진로교육의 목표와 성취기준’이 수립되어, 이에 기반을 둔 ‘진로와 직업’ 수업, 진로심리검사 및 진로상담 실시, 진로동아리 및 진로체험 지원 등 다양한 학교 진로교육 정책들이 추진되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학교 진로교육의 성과 측정은 학교 진로교육에 대한 학생의 만족도 정도로 이를 간접적으로 확인하는 정도에 불과하였다. | |
진로체험이란 무엇인가? | 진로교육법 제2조 3항에서는 ‘진로체험’을 학생이 직업 현장을 방문하여 직업인과의 대화, 견학 및 체험을 하는 직업체험과, 진로캠프·진로특강 등 학교 내외의 진로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활동으로 정의하고 있다. 정철영 외[22]는 성공적인 진로체험을 가능하게 하는 요소로 질 높은 프로그램 발굴을 들고 있으나, 우수 프로그램 발굴을 어렵게 하는 요소로 진로진학상담교사의 업무 과중,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민간이나 기업체의 등을 유인하기 위한 유인가 부족을 들었다. | |
청소년기의 특징은 무엇인가? | 청소년기는 진로에 대한 탐색과 준비를 하는 중요한 시기로 자기 자신과 직업세계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바탕으로 직업 역할에 대하여 학습하는 것은 물론 실제적인 경험이 필요한 시기이다[23]. 인간은 심리, 사회, 정서, 신체 발달과 더불어 진로에 있어서도 발달이 일어나고 있으며, 이러한 발달은 평생에 걸쳐 일어나고 연령이나 학년에 따른 적절한 발달주기를 가지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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