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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학생의 학교 진로교육 참여활동이 진로개발역량에 미치는 영향
Analysis on the Affecting Factors of School Career Educational Activities for Junior-high School Students' Career Development Competencie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6 no.10, 2016년, pp.140 - 149  

송인발 (교육부) ,  강혜영 (교육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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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중학생의 학교 진로교육 참여활동이 진로개발역량에 영향을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그 결과를 토대로 정책방향이나 개인방향을 제시하기 위한 목적으로 '2015 학교 진로교육 실태분석'을 위해 전국 400개교 10,728명의 중3학생을 대상으로 한 온라인 설문 응답내용을 위계적 회귀분석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학교 진로교육 참여활동 중 '진로와 직업' 수업, 진로심리검사, 진로체험은 진로개발역량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진로와 직업' 수업, 진로심리검사, 진로체험이 중학생의 진로개발역량 향상에도 도움이 된다는 사실을 의미한다. 끝으로 학교 진로교육 활동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강조하고, 각 종 학교 진로교육 활동 효과를 제고하기 위한 정책적 시사점 및 한계를 함께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suggest the appropriate career educational policies in order to improve junior-high school students' career development competency through various school career educational activities with the hierarchical analysis by using data surveyed by 10,728 third grade junior high school s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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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연구가설을 보다 체계적으로 검증하기 위해 학생의 진로개발역량에 영향을 줄 가능성이 있는 학생의 배경특성을 동시에 고려하였다. 즉, 선행연구에 기반을 두어 학생의 성별 및 거주지역, 부모와의 대화 정도, 교과성적을 통제변인에 포함시켰다.
  • 본 연구에서는 학생의 학교 진로교육 참여활동이 진로개발역량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가를 밝히기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먼저 본 연구의 통제변인인 학생 배경 변인만을 투입한 제1모형(통제모형)에 대해 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다음으로 제1모형에 5개의학교 진로교육 참여활동을 추가적으로 투입한 제2모형을 분석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학생의 관점에서 변화 가능한 요인에 초점을 두어 진로교육정책에 직접적인 시사점을 주고자 단위학교 진로교육 활동으로 대표적으로 적용 되는 교과수업으로서의 “진로와 직업”, 소질과 적성을 점검하여 개인맞춤형 진로설계의 기반으로서 작동되는 진로심리검사, 학생의 진로설계 지원 및 선택을 위한 각종 상담을 제공하는 진로상담, 진로동아리, 진로체험 활동을 관계성 관련 변인으로 설정하여 그 영향력을 확인·분석하고자 한다.
  • 한편, 진로교육에 대한 만족도는 진로성숙 수준 초기치와 변화율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드러났다[35]. 이에, 청소년기 진로개발역량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인 성, 연령 등의 개인적 특성변인과 학교변인을 통합적으로 분석 가능한 학교진로교육활동이 학생의 진로개발역량 개발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해 볼 필요성이 대두되고, 이를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이 실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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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육부에 진로교육정책과가 신설됨에 따라, 어떠한 학교 진로교육 정책들이 추진되었는가? 국가 수준에서의 학교 진로교육 정책은 2011년 교육부에 진로교육정책과가 신설되면서부터 본격적으로 추진되었다. 이에 따라, 2012년 ‘학교 진로교육의 목표와 성취기준’이 수립되어, 이에 기반을 둔 ‘진로와 직업’ 수업, 진로심리검사 및 진로상담 실시, 진로동아리 및 진로체험 지원 등 다양한 학교 진로교육 정책들이 추진되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학교 진로교육의 성과 측정은 학교 진로교육에 대한 학생의 만족도 정도로 이를 간접적으로 확인하는 정도에 불과하였다.
진로체험이란 무엇인가? 진로교육법 제2조 3항에서는 ‘진로체험’을 학생이 직업 현장을 방문하여 직업인과의 대화, 견학 및 체험을 하는 직업체험과, 진로캠프·진로특강 등 학교 내외의 진로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활동으로 정의하고 있다. 정철영 외[22]는 성공적인 진로체험을 가능하게 하는 요소로 질 높은 프로그램 발굴을 들고 있으나, 우수 프로그램 발굴을 어렵게 하는 요소로 진로진학상담교사의 업무 과중,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민간이나 기업체의 등을 유인하기 위한 유인가 부족을 들었다.
청소년기의 특징은 무엇인가? 청소년기는 진로에 대한 탐색과 준비를 하는 중요한 시기로 자기 자신과 직업세계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바탕으로 직업 역할에 대하여 학습하는 것은 물론 실제적인 경험이 필요한 시기이다[23]. 인간은 심리, 사회, 정서, 신체 발달과 더불어 진로에 있어서도 발달이 일어나고 있으며, 이러한 발달은 평생에 걸쳐 일어나고 연령이나 학년에 따른 적절한 발달주기를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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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8)

  1. 김봉환, "청소년의 선호 직업 편중 현상과 진로지도의 과제," 진로교육연구, 제22권, 제4호, pp.68-83, 2009. 

  2. 교육부, "제2차 진로교육 5개년 기본계획," 보도자료, 2016. 4. 5. 

  3. 정철영, "초등학교 진로교육의 새로운 패러다임," 실과교육연구, 제17권, 제4호, pp.1-30, 2011. 

  4. 교육부, 중학교 자유학기제 시범운영계획 발표 보도자료, 2013. 5. 29. 

  5. 교육부, 중학교 자유학기제 시행계획 확정 보도자료, 2015. 11. 25. 

  6. 교육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2015년 학교 진로교육 실태조사, 2015. 

  7. 정운정, 대학생의 가족지지, 진로정체감, 진로신념과의 관계분석, 경기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0. 

  8. D. P. Shultheiss, H. Kress, A. Manzi, and J. Glasscock, "Relational influences in career development: a qualitative study," The Counseling Psychologist, Vol.29, No.2, pp.216-239,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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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R. W. Lent, S. D. Brown, and G. Hackett, Social cognitive career theory. In D. Brown & Associates, Career choice and development 4th ed., pp.255-311, San Francisco: Jossey-Bass,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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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 이경희, 윤미현, "청소년의 부모요인, 친구애착 및 자아존중감과 진로성숙도와의 관계," 한국가족복지학, 제16권, 제1호, pp.175-199, 2011. 

  13. 정구철, 이상학, "대학생의 부모애착이 인터넷중독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6권, 제6호, pp.432-444, 2016. 

  14. 허정철, "부모의 양육태도와 의사소통이 청소년의 진로의사결정유형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0권, 제9호, pp.504-513, 2010. 

  15. 정철영, 정진철, 이종범, 정동열, 임효신, 이서정, 임정훈, "우리나라 진로교육 현황 및 발전 방향 연구," 진로교육연구, 제28권, 제3호, pp.155-171,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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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7. 김승보, 진미석, 이지연, 한상근, 초.중등 진로교육 중장기 발전방안 연구, 서울:한국직업능력개발원,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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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1. 교육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진로교육법령 해설자료, 2016. 

  22. 정철영, 정진철, 이종범, 정동열, 임효신, 이서정, 임정훈, "우리나라 진로교육 현황 및 발전 방향 연구," 진로교육연구, 제28권, 제3호, pp.155-171, 2015. 

  23. 어윤경, "진로교육 만족도에 따른 진로성숙 수준 변화에 대한 다층분석," 진로교육연구, 제21권, 제4호, pp.23-41, 2008. 

  24. 한국진로교육학회, 진로교육의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2011 

  25. D. E. Super, The Psychology of careers, New York: Harper & Row, 1957. 

  26. 한국교육개발원, 진로성숙도검사 표준화연구, 한국교육개발원, 1992. 

  27. 교육부, 2015 학교 진로교육 목표와 성취기준, 2016. 

  28. 이지연, 창의인재양성을 위한 진로교육의 과제, 교육전남, pp.16-22, 2013. 

  29. 이지연, 이영대, 정윤경, 최동선, 김나라, 장석민, 정영근, 남미숙, 이건남, 교육과정과 연계된 진로 교육 운영모델 구축(II), 한국직업능력개발원. 경제.인문사회연구회 협동 연구 총서 08-29-01,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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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2. 이현숙, 일반계 고등학생의 과학 심화선택과목 선정과 진로선택에 대한 인식조사,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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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4. E. Schmitt-Rodermund and F. W. Vondracek, "Occupational dreams, choices and aspirations: adolescents' entrepreneurial prospects and orientations," Journal of Adolescence, Vol.25, pp.65-78, 2002. 

  35. 어윤경, "진로교육 만족도에 따른 진로성숙 수준 변화에 대한 다층분석," 진로교육연구, 제21권, 제4호, pp.23-41, 2008. 

  36. 정주원, "고등학생의 학교생활 적응과 매개효과에 관한 연구,"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제26권, 제 1호, pp.101-118, 2014. 

  37. 차정원, 이형실, "청소년의 가족환경 및 또래환경과 진로성숙도의 관계에서 자아존중감의 매개 효과," 한국가정교육학회지, 제26권, 제3호, pp.53-67, 2014. 

  38. 권혜경, 이희경, "낙관성이 진로태도성숙 및 학교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성취동기와 자아강도를 매개 변인으로,"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제16권, 제4호, pp.723-741,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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