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고등학생의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영향요인 분석 : 학년별, 계열별 비교 : 경기교육종단연구(GEPS) 활용 원문보기


이현주 (명지대학교 대학원 청소년지도학과 국내박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진로성숙도는 자기주도적으로 미래를 계획하고 진로를 탐색하며 결정할 수 있는 역량과 관계되므로, 모든 고등학교가 추구해야 할 기본적인 교육목표이다(배상훈 외, 2013). 학교교육에 진로성숙도에 대한 중요성이 강조되어 왔지만, 개인, 가정 및 학교 특성들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진로성숙도를 살펴본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정윤경, 이상은, 2005).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진로성숙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개인요인, 가정요인, 학교요인으로 나누어 관계를 분석한 후, 각 요인별 하위 영향요인을 추출함과 동시에 2, 3차년 진로성숙도에 무슨 요인이 가장 크게 작용하는지 종합적으로 이들 사이의 영향관계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경기도 지역의 고등학교 64개, 고등학생 4,242명을 표본으로 한 ‘경기교육종단연구(GEPS)’ 자료에서 현재 공개된 2012, 2013, 2014년 학생 수준의 설문자료 중 2013, 2014년 2개년 자료를 활용하였다. 고등학생의 진로성숙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학생 개인과 직접적으로 관련된 개인요인, 학생이 속한 가정배경과 관련된 가정요인, 학생이 학교에서 경험하는 것과 관련된 학교요인으로 구분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 문제는 세 가지로 구성되어 있다. 첫째, 고등학교 2, 3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진로성숙도에 대한 영향변인을 분석하는 것이며, 둘째는 고등학교 2, 3학년별 진로성숙도 정립에 어떤 변인이 영향을 미치는 지와 학년 간 어떤 변인의 영향력에 차이가 있는 지를 분석하는 것이다. 셋째, 고교 계열별(인문계열, 자연계열, 예체능계열, 전문계열) 진로성숙도 정립에 어떤 변인이 영향을 미치는 지와 계열 간 어떤 변인의 영향력에 차이가 있는 지를 분석하는 것이다.
분석결과를 종합하면 개인요인, 가정요인, 학교요인 중 진로성숙도에 영향이 가장 큰 요인은 개인요인이며 그 ...

주제어

#경기교육종단연구(GEPS) 진로성숙도 자아존중감 독서생활 학습자로서 자신의 이해 부모양육태도 학교적응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현주
학위수여기관 명지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청소년지도학과
발행연도 2018
총페이지 ⅷ, 133 p.
키워드 경기교육종단연구(GEPS) 진로성숙도 자아존중감 독서생활 학습자로서 자신의 이해 부모양육태도 학교적응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74337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