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전문대학의 NCS 기반 교과목에 대한 학습자 만족
Satisfaction of Learners of a College about Courses Based NCS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6 no.10, 2016년, pp.338 - 349  

오만덕 (동아방송예술대학교 광고제작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특성화 전문대학의 NCS 기반 교과목에 대한 학습자의 만족도가 높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문제1인 NCS 기반 교과목에 대해 학습자의 만족은 리커트 5점 척도 기준, 평균 3.44로 보통수준에서 약간 상회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연구문제2인 NCS 기반 교과목과 일반 교과목과 비교해서 학습자의 만족도의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NCS 기반 교과목이 일반 교과목에 비해 학습자의 만족도가 더 높은 학과(전공)은 3개학과(전공)로 전체기준 13.0%를 차지하였다. 이는 NCS 기반 교과목 운영에 각별한 대책이 필요하다고 본다. 하지만 학습자의 태도 측면에서는 NCS 기반 교과목이 일반교과목에 비교해서 더 적극적으로 나타났다. D 대학의 경우, 23개 전체학과(전공) 중 14개 학과(전공)인 61.0%의 학습자가 일반 교과목에 비해 NCS 기반 교과목에 대한 학습태도가 더 적극적이었다. 향후 NCS 기반 교과목에 대해 학습자의 만족도를 제고시키기 위해서는 교수자는 NCS 기반 교과목운영에 사전 준비와 빈틈없는 수업운영을 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NCS 기반 교과목의 평가는 과정평가이기 때문에 학습자가 실행한 것들을 적시에 feedback를 해주어야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atisfaction of learners is not high about courses based NCS(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of specialized colleges as a result of this study. The satisfaction of learners through the result of the study about the courses based NCS appears above the average as 3.44 compared 5.0 scale of Likert and 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제안 방법

  • 연구문제2는 “NCS 기반 교과목과 비 NCS 기반 교과목(일반 교과목)과 비교해서 학습자 만족의 차이는 있는지를 규명해 보는 것이다.

대상 데이터

  • 본 연구를 위해 D대학교의 NCS 기반 교과목 재학생 학습만족도 조사 자료(2016년 1월)를 활용하였다. 이 조사의 설문지 문항은 11개로 구성되었다.
  • 설문응답기간은 2015년 12월 7일부터 18일까지 이었으며 설문대상학과(계열, 전공)는 광고제작, 실용음악, 영화예술, 엔터테인먼트, 영상제작 등 23개 전공에 2015년 2학기에 개설된 교과목 중 NCS 기반 교과목인 카메라기술 및 실습, 현장촬영실습, 방송구성기초, 소비자행동, 초급연기, 영상작품분석, 영화기초실습중급 등 40개 과목인 1,423명의 학습자를 대상으로 하였고 불성실하게 응답한 설문지 1부를 제외해서 대학전체 유효응답자는 1,422명이고 학과(전공)의 유효응답자는 창의융합 기초학부의 설문지를 제외시켜서 유효응답설문대상은1,343명(유효응답율 94.4%)이었다. 리커트 5점 척도를 활용하였으며 연구결과분석은 SPSS 통계패키지를 이용하였으며 통계방법은 연구결과도출을 위한 평균값을 구하기 위해 빈도분석을 하였다.

데이터처리

  • 리커트 5점 척도를 활용하였으며 연구결과분석은 SPSS 통계패키지를 이용하였으며 통계방법은 연구결과도출을 위한 평균값을 구하기 위해 빈도분석을 하였다. NCS 기반 교과목과 일반 교과목의 학습자 간 만족의 차이를 분석하기 위해 t-검증을 활용하였다.
  • 4%)이었다. 리커트 5점 척도를 활용하였으며 연구결과분석은 SPSS 통계패키지를 이용하였으며 통계방법은 연구결과도출을 위한 평균값을 구하기 위해 빈도분석을 하였다. NCS 기반 교과목과 일반 교과목의 학습자 간 만족의 차이를 분석하기 위해 t-검증을 활용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NCS 기반 교과목을 운영하고 평가하는 것이 의미하는것은 무엇인가? NCS 기반 교과목을 운영하고 평가하는 것은 궁극적으로 NCS 기반 교육과정의 운영의 기본 취지인 현장수요에 부합되고 차별화된 고등직업교육이 이루어 질수 있다는 점이다[2]. 즉 NCS 기반 교과목 운영으로 대학의 학습자는 현장이 원하는 해당 직무를 산업체의 재교육 없이 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전문대학에서 NCS 기반 교과목 운영은 매우 중요하며 교수자는 학습자가 현장에서 직접 할 수 있는 교육을 제공해야 한다.
칸트는 쾌의 감정과 관련하여 어떤 말을 하였는가? 만족이란 어떤 대상이 주체의 마음에 드는 것, 즉 그 대상에 대해서 주체가 쾌의 감정을 지니는 것이다. 칸트는 '쾌적한 것 (dasAngenehme)'은 주체에게 있어 단지 감각적인 쾌,즉 자극에 의해서 감수적으로 조건 지어진 만족'을 수반한다고 역설하였다[4].
NCS란 무엇인가? NCS(국가직무능력표준)는 자격기본법 규정 제2조제2호에 의거, “국가직무능력표준”이란 산업현장에서 직무를 수행하기 위하여 요구되는 지식·기술·소양 등의 내용을 국가가 산업부분별·수준별로 체계화한 것으로 산업현장의 직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능력(지식, 기술, 태도)을 국가적 차원에서 표준화한 것을 의미한다[1].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6)

  1. "국가직무능력표준(NCS) 기반 교육과정 가이드 라인-개발, 운영, 평가 및 교육품질관리," 교육부.한국연구재단, 2015년 개정판(10월). 

  2. 이승, 이길순, 한강희, 권재길, 김범국, 심형수, 전승환, 고등직업교육 중심기관으로서의 전문대학 육성방안,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연구보고서, 2013. 

  3. 오만덕, 이승희, "NCS를 활용한 전문대학 교육과정 개편,"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4권, 제9호, pp.651-662, 2014. 

  4. www.naver.com 지식백과 

  5. 박선미, 관광관련 전공 대학생의 전공 관련 직업 존중감이 전공만족도와 진로결정수준에 미치는 영향, 세종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6. 이동재, 남자 간호대학생의 전공만족, 성정체감, 성고정관념의 관계,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 

  7. 정미현, 신미아, "간호대학생의 자아존중감과 전공만족과의 관계," 한국간호교육학회지, 제12권, 제2호, pp.170-177, 2006. 

  8. 한지숙, 관광관련학과 교과과정 중 실무 교과목이 학생의 전공만족도와 진로결정수준에 미치는 영향, 경희대학교관광대학원 호텔.서비스산업학과, 석사학위논문, 2014. 

  9. 박근희, 대학교육서비스의 질이 학습동기와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계명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0. 

  10. 송윤정, 대학생의 전공선택동기,전공만족도, 교수-학생 상호작용이 대학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동아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3. 

  11. 최진호, "음악과 경영학 전공 대학생들의 교과과 정 및 운영체제에 대한 만족도 비교분석," 음악교육연구, Vol.43, No.2, pp.139-157, 2014. 

  12. 이영희, "교육서비스품질이 관계품질 및 고객애호도에 미치는 영향과 학교급의조절효과," 대한경영학회지, 제27권, 제2호, pp.263-284, 2014. 

  13. 강만수, 박상규, "대학교육기관의 교육서비스품질이 지각된 가치, 학생만족, 명성 및 학생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교육행정연구, Vol.29, No.1, pp.153-174, 2011. 

  14. 심우극, 교육서비스 품질과 서비스 가치, 고객만족, 브랜드이미지, 자발적 행동 의도 간의 구조적 관계에 관한 연구, 공주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5. 

  15. 한국연구재단 NCS 기반 교육과정 가이드라인 (개발, 운영, 평가 및 품질관리) pp.31, 2015.10 

  16. 한국연구재단 NCS 기반 교육과정 가이드라인 (개발, 운영, 평가 및 품질관리) pp.31, 2015.10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