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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농촌지도와 개발 = Journal of agricultural extension & community development, v.23 no.3, 2016년, pp.233 - 242
This study aimed to analyze educational satisfaction and the relationship between learning transfer and learning persistence shown after actual education targeting students who participated in the agricultural education and training. Conclusions based on the study results can be suggested as follo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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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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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업분야는 어떠한 추세를 보이고 있는가? | 농업분야는 급격한 사회변화로 농업 종사자가 지속적으로 감소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농업계 고교 및 대학 졸업생조차 농업분야의 진출을 기피하고 있는 것이 현 실정이다. | |
IT 기술의 발전, 신산업의 등장이 농업의 환경과 기술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가? | 농업계 고교 및 대학 졸업생조차 농업분야의 진출을 기피하고 있는 것이 현 실정이다. IT 기술의 발전, 신산업의 등장은 농업의 환경과 기술변화를 유도하고 있으며, 이로 인한 농업계 대학의 고민은 대학교육 본연의 목적 달성이라는 측면에서 농업의 학문 발전과 영농 중심 전문농업인 육성의 차세대 후계인력 양성이 현시대에 요구되는 시급한 과제라고 할 수 있다(김학섭, 2015; 차승봉, 남민우, 2015). 인적자원 개발을 위한 교육훈련에 대한 효과성 향상 전략으로는 교육에 참여한 학습자들이 학습을 실제 현장이나 실무에 적용하거나 활용하는 것이 중요하다(이유진, 김진모, 2010). | |
농업계 대학 정규교육과정에서 농업교육훈련만으로 현장성이 부족하다는 의견을 받는 이유는? | 하지만 농업계 대학 정규교육과정에서 교육내용 측면에서 볼 때 단기간 운영되는 농업교육훈련으로는 참여자의 교육욕구를 충족시키지 못하고 있으며, 이는 대학교육의 현장성 부족을 하나의 원인으로 제시하는 견해도 있다(김학섭, 2015; 이인세, 2006). 이는 농업의 특성상 원예, 토양, 농기계 관리, 농장시설관리 등 교육주제와 내용이 생산기술과 관련된 현장과 밀접한 교육이 많은 이유이기도 하다. 따라서 전통적인 강의보다는 실제 농업현장에서의 시범과 시연을 통해 농업 관련 지식과 정보, 기술에 대한 학습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으며, 농업교육훈련은 현장중심교육의 효과성이 더 크다고 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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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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