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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Rotational 보의 과도상태해석을 이용한 에어포일 단면 형상 변화에 따른 진동특성 연구
Study on Vibration Characteristics in Terms of Airfoil Cross-Sectional Shape by using Co-Rotational Plane Beam Transient Analysis 원문보기

한국전산구조공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computational structural engineering institute of Korea, v.29 no.5, 2016년, pp.389 - 395  

김세일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  김용세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  박철우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  신상준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EDISON 유발 논문

계산과학플랫폼 EDISON을 활용하여 발표된 논문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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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Co-Rotational plane beam transient analysis EDISON program(CR-보)를 이용한 에어포일 단면형상 변화에 따른 진동특성 연구를 수행하였다. Co-Rotational 평면 보 해석은 대 회전과 작은 변형률을 갖는 보 해석에 적합하다. 항공기의 날개를 외팔보로 가정하여, VABS를 통한 단면해석과 Fourier 변환을 통해 각 단면형상 변화에 따른 에어포일의 고유진동수를 비교하였다. VABS를 사용하여 단면의 형상과 재료의 적층 정보를 고려한 단면에서의 유한요소 해석을 수행하였다. 에어포일의 재질, spar 유무, 단일 등방성 재료 복합재료, 에어포일 최대두께의 변화에 따라 에어포일의 끝단 진폭과 고유진동수가 변화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를 바탕으로 에어포일 고유진동수 변화는 2차 관성모멘트/단면적, 밀도, 영률의 변화에 상당한 영향을 받음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vibration characteristics in terms of the airfoil cross-sectional shape was examined by using the EDISON co-rotational plane beam-transient analysis. Co-Rotational plane beam analysis is appropriate for large rotation and small strain. Assuming aircraft wing as a cantilevered beam, n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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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에어포일의 단면 형상과 재료변화에 따른 고유진동수의 변화 경향을 파악하고자 CR-보를 이용한 에어포일 단면 형상을 가진 외팔보에 대하여 재료, spar 유무, 단일재료·복합재료, 에어포일 최대두께 변화에 따른 자유단의 끝단 진폭과 고유진동수를 비교하고 그에 대한 경향 및 차이점을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에어포일의 단면형상과 재료변화에 따른 고유진동수의 변화 경향을 파악하고자 CR-보를 이용한 에어포일 단면 형상을 가진 외팔보에 대하여, 재료, spar 유무, 단일재료·복합재료, 에어포일 최대두께 변화에 따른 자유단의 끝단 진폭과 고유진동수를 비교하고, 그에 대한 경향 및 차이점을 분석하였다.

가설 설정

  • 에어포일 단면 형상 변화에 따른 끝단 진폭 및 고유진동수 변화의 경향을 파악하기 위해 먼저 테이퍼가 없는 항공기 날개를 외팔보로 가정하고 시위의 길이를 1m 기준으로 날개 크기 비율을 조정하였다. 보에 작용하는 하중은 B-737 기준 25,000ft 고도로 순항하는 날개에 작용하는 양력(분포하중)으로 가정하였다. 또한 CR-보 해석에 필요한 단면의 영률(E), 단면적(A), 관성모멘트(I) 등 물성치는 VABS 프로그램을 통해 산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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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터빈 블레이드의 기하학적 변수가 고유진동수에 끼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항공기 날개의 진동특성과 관련하여 Swalwell(2003)은 NACA0021 에어포일의 받음각 변화에 따른 주파수 분석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였으며, Snyder(2011)은 터빈 블레이드의 기하학적 변수가 고유진동수에 끼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수행을 통해 블레이드 형상의 관성모멘트가 근본적인 진동 모드에 영향을 준다고 제시하였다.
항공기, 우주발사체, 자동차 등 여러 기계 구조물 설계 시 구조적 안전도를 판단하는데 중요한 요소는? 항공기, 우주발사체, 자동차 등 여러 기계 구조물을 설계 하는 과정에서 동적 안정성과 진동은 구조적 안전도를 판단 하는데 있어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항공기 에어포일 형상설계에 있어서 고유진동수 변화 가능성을 고려해야하는 이유는? 특히 항공기 날개의 경우 순항 고도, 받음각, 순항 속도 등에 따라 다양한 가진환경에 노출된다. 비행 변화에 따라 날개에 가해지는 외력의 가진 주파수가 날개의 고유진동수에 근접하거나 일치하게 될 경우 항공기에 심각한 구조적 손상이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항공기 에어포일 형상설계에 있어서 고유진동수의 변화 가능성은 필수적으로 고려되어야 할 요소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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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Barun, P., Santosha, K.D. (2011) Nonlinear Vibrations and Frequency Response Analysis of a Cantilever Beam under Periodically varing Magnetic Field, Mech. Based Design of Struct. & Mach., 39, pp.378-391. 

  2. Craig Jr, R.R., Kurdila, A.J. (2006) Fundamentals of Structural Dynamics, 2nd Edition, pp.200-205. 

  3. Daniel, A.S. (2010) A Modeling study of the Sensitivity of Natural Frequency of Vibration to Geometric Variations in a Turbine Blade, Rensselaer Polytechnic Institute Hartford, CT. 

  4. Di Sciuva, M. (1986) Bending, Vibration and Buckling of Simply Supported Thick Multilayered Orthotropic Plates: An Evaluation of a New Displacement Model, J. Sound & Vib., 105, pp.425-442. 

  5. Kamlesh, P., Manish, B. (2012) Determination of Natural Frequency of Aerofoil Section Blades Using Finite Element Approach, Study of Effect of Aspect Ratio and Thickness on Natural Frequency, Eng. J., 17(2). 

  6. Kim, M.J., Kang, N.C. (2010) Vibration Analysis of a Rotating Cantilever Beam with Tip Mass Using DTM, KSNVE,, 20, pp1058-1063. 

  7. Le, T.N., Battini, J.M., Hjiaj, M. (2011) Efficient Formulation for Dynamics of Corotational 2D Beams, Comput. Mech., 48(2), pp.153-161. 

  8. Park, C.W., Joo, H.S.(2010) Study on Cantilever Beam Tip Response with Various Harmonic Frequencies by Using EDISON Co-rotational Plane Beam-Dynamic Tip Load, J. Comput. Struct. Eng. Inst. Korea, 28(5), pp.477-484. 

  9. Singiresu, S.R. (2011) Mechanical Vibrations, 5nd Edition, pp.721-728. 

  10. Swalwell, K., Sheridan, J., Melbourne, W.H., (2003) Frequency Analysis of Surface Pressures on an Airfoil After Stall, 21st AIAA Applied Aerodynamics Conference., Orlando, Florida-2003-3416. 

  11. Thomas, D.L., Wilson, J.M., Wilson, R.R. (1973) Timoshenko Beam Finite Elements, J. Sound & Vib., 31(3), pp.315-3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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