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탄소성/접촉 해석을 위한 Co-rotational 정식화 기반의 9절점 평면 요소 개발
Development of Nine-node Co-rotational Planar Element for Elastoplastic/Contact Analysis 원문보기

한국전산구조공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computational structural engineering institute of Korea, v.30 no.1, 2017년, pp.1 - 6  

조해성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  주현식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  신상준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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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비교적 최근 정립된 co-rotational 이론을 기반으로 한 4절점 평면요소 정식화를 확장하여 9절점 평면 요소에 적합한 CR 정식화를 제시하고자 한다. 그리고 등방성 재료의 소성 해석을 위해, 선형 경과 규칙(bi-linear hardening rule)을 바탕으로 하는 Newton-Raphson return-mapping 알고리즘을 적용하였다. 이때, von Mises 기준을 적용하여 소성 변형 상태를 예측하였다. Lagrange 승수를 도입하여 2차원 접촉에 대한 구속조건을 부여하였다. 개발한 요소는 상용프로그램인 ABAQUS 해석결과와 비교 검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esents development of the nine-node co-rotational(CR) planar element applicable for elastoplastic and contact analysis. The CR formulation is one of the efficient geometrically nonlinear formulations. It is based on the assumptions of small strain and large displacement. Further, it is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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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Battini에 의해 제시된 정식화를 확장하여 면내 잠김 현상에 자유롭고 응력 예측 정확성이 비교적 높은 9 절점 사각 평면 요소에 적합한 CR 정식화를 제시하고자 한다. 그리고 등방성 재료의 소성 해석을 위해, 선형 경과 규칙 (bi-linear hardening rule)을 바탕으로 하는 Newton-Raphson return-Mapping 알고리즘을 적용하였다.
  • 평면 요소에 대한 CR 기법 정식화는 Battini(2008)에 의해 처음 제시되었다. 본 논문의 저자는 면내 회전자유도를 갖는 평면 요소에 적용 가능한 CR 정식화를 제시하였다(Cho et al., 2015;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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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발사장치가 후방덮개 구조물을 갖는 이유는 무엇인가? 예를 들어 고속비행체 발사 시, 추진기관으로부터 발생하는 고온, 고압의 동적 하중은 수직 발사장치 내부 구조물들과의 유동-구조 연계현상을 일으켜 초기 발사 안정성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된다. 다중발사관의 형상을 가진 수직 발사장치의 경우, 인접한 발사관 내 고속비행체의 추진화염으로부터 내부 고속비행체를 보호하기 위해 후방덮개 구조물을 갖는다. 이 후방덮개 구조물은 길이에 비해 얇은 두께를 가진 단열재/금속재로 구성되며, 특정한 각도 및 위치를 가진 추가 구조물에 부딪혀 추진기관 화염의 방향을 편향하게 해주는 장치이다.
total Lagrangian, updated Lagrangian 기법의 한계는 무엇인가? , 1975). 이러한 전통적인 해석 기법은 요소 자체 가정에 따라 비선형 정식화 가정에 따라 상당한 어려움이 따를 수 있다(Simo et al., 1993). 즉, 요소에 따라 기하학적 비선형성을 고려하기 위한 추가의 수학적 모델링이 요구된다.
후방덮개 구조물은 무엇인가? 다중발사관의 형상을 가진 수직 발사장치의 경우, 인접한 발사관 내 고속비행체의 추진화염으로부터 내부 고속비행체를 보호하기 위해 후방덮개 구조물을 갖는다. 이 후방덮개 구조물은 길이에 비해 얇은 두께를 가진 단열재/금속재로 구성되며, 특정한 각도 및 위치를 가진 추가 구조물에 부딪혀 추진기관 화염의 방향을 편향하게 해주는 장치이다. 추진기관의 화염에서 발생하는 동적 하중들에 의해 길이에 비해 얇은 두께를 갖고 금속 및 복합재로 구성된 후방덮개는 기하학적 비선형 및 소성영역에서의 거동을 나타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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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Bathe, K-J., Ramm, E., Wilson, E.L. (1975) Finite Element Formulations for Large Deformation Dynamic Analysis, Int. J. Nummer. Meth. Eng., 9, pp.353-386. 

  2. Bathe, K-J. (1996) Finite Element Procedures, Englewood Cliffs, Nwe Jersey: Trentice Hall, Inc. 

  3. Battini, J-M. (2008) A Non-linear Corotational 4-node Plane Element, Mech. Res. Communications, 35, pp.408-413. 

  4. Cho, H., Shin, S.J. (2015) Triangular Planar Element Based on Co-rotational Framework, J. Comput. Struct. Eng. Inst. Korea, 28, pp.485-491. 

  5. Cho, H., Kwak, J.Y., Shin, S.J., Lee, N., Lee, S. (2016) Flapping Wing Fluid-Structureal Interaction Analysis using Co-rotatioonal Triangular Planar Structural Element, AIAA J., 54, pp.2265-2276. 

  6. Crisfield, M.A. (1997) Non-linear Finite Element Analysis of Solid and Structures, Advanced Topics, 2, Wiley, London. 

  7. Rankin, C.C., Nour-Omid, B. (1986) An Element Independent Co-rotational Procedure for the Treatment of Large Rotations, ASME J. Pressure Vessel Tech., 108, pp.165-174. 

  8. Simo, J., Armero, F. (1993) Improved Version of Assumed Enhanced Strain Tri-linear Element for 3d Finite Deformation Problems, Comput. Meth. Appl. Mech. Eng., 110, pp.359-386. 

  9. Neto, E.A.S., Peric, D., Owen, D.R.J. (2008) Computational Methods for Plasticity, John Wiley & Sons, Ltd, Publication., United Kingdom. 

  10. Zienkiewicz, O., Taylor, R., Zhu, J. (2005) The Finite Element Mehod: Solid Mechanics, Amsterdam, Elsevi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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