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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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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인 미디어가 개인의 욕구분출과 인터넷의 발달이 맞물리면서 정보화 시대의 대세로 자리매김하였다. 하지만, 인터넷의 접근성은 의도치 않던 사생활 침해 우려를 낳고 있으며 폐쇄적인 SNS의 수요를 중가시키는 실정이다. 본 논문에서는 PWW(Person Wide Web)를 이용하여 1인 미디어를 생성하고 타인과 공유하는 1인 미디어 체계를 제시한다. PWW는 스마트폰과 모바일 앵커, 개인의 클라우드 스토리지로 구성된 웹 기반의 정보체계이다. 현장의 객체에 부착된 모바일 앵커로부터 개인 클라우드 저장소의 주소를 얻고 그 주소에 저장된 웹문서를 가져와 스마트폰의 웹뷰에서 처리한다. 또한, PWW 방식의 1인 미디어 체계를 설명하고 현장에서 1인 미디어를 활용한 예를 제시한다. WWW 방식의 1인 미디오와 PWW 방식의 1인 미디어의 보안성을 비교, 분석하였으며, PWW 방식의 1인미디어가 더 높은 보안성을 갖는 것을 보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1 person media is becoming the leading trend among several media in the Internet era exploiting the individual desire of showing off. But, the vast accessibility of Internet produces the worry about privacy risk, which concludes in the increasement of closed SNS. In this paper, we propose a system b...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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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PWW 기반 1인 미디어 체계를 제안하였 다. PWW은 WWW과 HTML5를 활용하여 미디어를 제작한 다는 것은 동일하나 현장의 객체에 부착된 NFC/QR 태그를 활용하여 웹문서를 얻는 다는 점이 다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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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1인 미디어의 개념은 무엇인가? 1인 미디어는 인터넷상의 가장 개인화된 서비스로 생산자 이자 소비자인 개인들이 미니 홈피와 같은 이미지 기반의 서비스, 블로그와 같은 정보 기반의 서비스를 비롯하여 트위터, 페이스북 등의 소셜 미디어를 아우르는 개념으로 쓰인다. 무엇보다 별도로 프로그래밍 언어나 웹 프로그래밍을 익히지 않아도 몇 가지 기본 틀을 활용하여 콘텐츠를 생산, 가공할 수 있는 것이 강점이다.
WWW의 장점과 단점은 무엇인가? 지금까지 1인 미디어는 대부분 스마트폰의 컴퓨팅 요소를 통하여 인터넷에 접근, WWW 형식의 중앙 서버에 접근하는 구조였다. WWW은 세계적으로 접근이 가능하 다는 장점이 있지만 역으로 개인 사생활이 공개되기 쉽고 보안성이 떨어진다는 점이 단점이다. 이를 극복하고자 패스 (Path), 네이버 밴드, 데이비(Daybe) 등의 폐쇄형 SNS[6]이 개발되어 활용되지만 WWW 기술을 활용하기 때문에 WWW의 보안성 문제는 여전하다.
PWW체계가 데이터 유출의 위험이 적은 이유는 무엇인가? 이러한 차이점에 의한 PWW 체계의 장점은 우선, 정보를 제공하는 중앙 서버의 역할을 스마트폰이 수행하기 때문에 웹서버의 구축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는 점이다. 또한 정보가 서비스 제공자의 스마트폰 또는 자신의 클라우드에 저장 되어 있어 데이터 유출의 위험이 적다. 그 결과 데이터 유출, 해킹, 훼손을 방어하여 기존 웹 정보 관리 보안 취약요 소를 개선시킬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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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Ji-su Kim, "Spread and Issue of One Person Media Blog," Information & Communication Policy, Vol.16, No.22, pp.31-43,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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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N. Negroponte, Being Digital, Paperback ed., Vintage books, 1996. 

  4. Korea Creative Content Agency, "2015 Broadcasting Industry White Paper," pp.13-14, 2015. 

  5. Bokdong Choi,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M2M Platform based on PWW,"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Vol.17, No.3, pp.740-746, 2013. 

  6. Jung-bin Ha, "Rise and Views of 'Closed SNS'," Trends and Prospects: Broadcasting, Telecommunications, Radio, No.71, 2014. 

  7. Donghoon Lee, "A Re-conceptualization Study on the Public Sphere of Online Personal Media and Social Media," Media and Society, Vol.18, No.3, pp.110-145, 2010. 

  8. D. M. Boyd and N. B. Ellison, "Social network sites: Definition, history, and scholarship," Journal of Computer-Mediated Communication, Vol.13, No.1, pp.210-230, 2007. 

  9. Sangjun Kang, "Why should we excited about the One-Media?" Kcontent, Korea Creative Content Agency, pp.38-41, 2015. 

  10. Min Wook Choi, "A Study on the Determinants of Perception and Click Experience of Personal Media Advertising," The Korean Journal of Advertising, Vol.20, No.2, pp.263-287, 2009. 

  11. Jinsuk Kang, "Blog Use Culture and Technical Imagination as a One-Person Media: Focusing on Flusser's Kommunikologie," Media and Society, Vol.18, No.3, pp.2-34, 2010. 

  12. Virilio, Paul, Vitesse et Politique, Galilee, 1977. 

  13. Sang-suk Han, "Augmented Multimedia E-commerce System using Person Wide Web,"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Vol,15, No.1, pp.81-88, 2011. 

  14. S. Ha, S. Eun, S. So, Y. Yun, and J. Jung,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u-Webpage based on QR Code," KIISE Transactions on Computing Practices, Vol.21, No.3, pp.239-246, 2015. 

  15. Bokdong Choi, "A Micro-Webpage Stored in NFC Tag," IEMEK Journal of Embedded Systems and Applications, Vol.7, No.1, pp.1-7, 2012. 

  16. S, Han, S. So, and S. Eun, "A Case Study on Mobile Information Systems for Foreign Tourists based on Micro Webpages,"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Services, Vol.15, No.1, pp.289-298,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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