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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해상도 2D 라이다의 사람 특성 함수를 이용한 새로운 사람 감지 기법
A Novel Human Detection Scheme using a Human Characteristics Function in a Low Resolution 2D LIDAR 원문보기

대한임베디드공학회논문지 = IEMEK Journal of embedded systems and applications, v.11 no.5, 2016년, pp.267 - 276  

권성경 (DGIST) ,  현유진 (DGIST) ,  이진희 (DGIST) ,  이종훈 (DGIST) ,  손상혁 (DGIST)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Human detection technologies are widely used in smart homes and autonomous vehicles. However, in order to detect human, autonomous vehicle researchers have used a high-resolution LIDAR and smart home researchers have applied a camera with a narrow detection range. In this paper, we propose a novel m...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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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저해상도의 라이다를 이용하여 사람을 특징하는 데이터 패턴을 고차원 함수로 추출함으로써 사람을 감지하는 방법은 아직 보고된 바가 전무하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저해상도의 라이다를 사용하여 실험적으로 추출된 저해상도 라이다 데이터를 이용하여 새로운 사람 특성 함수를 획득하여 학습단계 없이 실시간으로 사람을 감지하는 방법은 제안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실내외 환경에 민감하지 않으며 기계학습을 이용하지 않으므로 빠르고 간편하게 사람을 감지할 수 있는 방법을 제안하였다.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고가의 고해상도 라이다를 이용하여 사람을 감지하는 경우에 비해 제안하는 방법은 저가의 저해상도 라이다를 이용함에도 사람의 특징을 정확히 추출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실내외에서 사용할 수 있는 저해상도 라이다를 이용하여 사람을 감지하며, 학습 과정 없이 실시간으로 탐지할 수 있는 방법을 제안한다. 제안하는 방법은 사람의 형태를 특징하는 고차원 사람 특성 함수 (HCF; Human Characteristics Function)를 실험적으로 추출하고, 획득된 저해상도의 라이더 데이터의 해상도가 보정된 사람 특성 함수와 함수의 기울기를 이용하여 유선형인 사람 몸의 특징을 탐지하고 다른 물체들로부터 분류하는 방법이다.
  • 본 논문에서는 저해상도의 저가형 라이다를 이용하여 자율 주행 자동차나 스마트 홈 등에서 응용 가능한 사람 감지 방법을 제안한다. 제안하는 방법은 사람을 감지할 때 사생활 침해 문제가 없으며, 주변 환경 변화에 민감하지 않다.
  • 본 절에서는 우선 실험을 통해서 사람 특성 함수가 다른 차수의 함수에 비해서 이차 다항식 함수에서 사람의 감지가 우수한지를 실험적으로 검증하고자 한다. 실험 환경은 단일 대상과 다중 대상 시나리오로 구성하였다.
  • 이 논문에서는 사람 특성 함수를 이용한 방법과 다른 클러스터링 방법들 간의 사람 검출 성능을 비교하기 위하여 단일 대상 상황에서 실험을 수행하였다. GMM과 K-Means는 좋은 성능을 가지는 클러스터링 방법이지만 저해상도의 라이다는 출력결과가 일정하지 않으며, 출력되는 물체의 좌표 점이 나타났다 사라짐을 반복하기 때문에 GMM과K-Means 방법들은 올바른 클러스터링이 수행되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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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Bayes 분류기의 특징은 무엇인가? 대표적인 학습 방법은 Bayes 분류기, AdaBoost, SVM(Support Vector Machines) 등이 있다. Bayes 분류기는 확률 모델을 기반으로 분류 작업을 수행함으로 사전 데이터가 많을수록 정확도가 높다. AdaBoost 방법은 boosting 알고리즘의 일종으로 약한 분류기들을 이용해 가중치의 변화를 주어 여러 단계를 거치면서 반복적으로 분류를 수행한다[10].
GMM은 무엇을 이용하여 어떻게 구성되는가? GMM은 가우시안 확률 밀도 함수 (Gpdf;Gaussian probability density function)의 조합을 이용하며, ML (Maximum Likelihood)과 EM(Expectation Maximization) 알고리즘으로 구성된다 [10, 13]. ML을 통해 학습 데이터 전체에 대한추정치를 계산한다.
사람을 감지하는 방법 중 초음파 센서나 와이파이 (Wi-Fi)를이용한 방법의 단점은 무엇인가? 마지막으로, 초음파 센서나 와이파이 (Wi-Fi)를이용한 방법이 있다. 이 방법은, 미리 센서들을 부착해야 하고, 부착한 위치에 따라 검출 성능의 차이가 있다 [7, 8]. 또한 다중 목표물 인식이 가능하지만 움직이는 물체가 사람인지를 구분하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5)

  1. H. Zheng, H. Wang, N. Black, "Human activity detection in smart home environment with self-adaptive neural networks," Proceedings of 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Networking Sensing Control, pp. 1505-1510, 2008. 

  2. C. Premebida, O. Ludwig, U. Nunes, "Exploiting LIDAR-based Features on Pedestrian Detection in Urban Scenarios," Proceedings of 12th International IEEE Conference on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pp. 405-410, 2009. 

  3. T. Ogawa, H. Sakai, Y. Suzuki, K. Takagi, K. Morikawa, "Pedestrian detection and tracking using in-vehicle lidar for automotive application," Proceedings of IEEE Intelligent Vehicles Symposium, pp. 734-739, 2011. 

  4. K. Kidono , T. Miyasaka, A. Watanabe , T. Naito, J. Miura, "Pedestrian recognition using high-definition LIDAR," Proceedings of IEEE Intelligent Vehicles Symposium, pp. 405-410, 2011. 

  5. F. Zhang, D. Clarke, A. Knoll, "Vehicle detection based on lidar and camera fusion," Proceedings of 17th International IEEE Conference on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pp. 1620-1625. 2014. 

  6. M. Butenuth, F. Burkert, F. Schmidt, S. Hinz, "Integrating pedestrian simulation, tracking and event detection for crowd analysis," Proceedings of 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omputer Vision Workshops, pp. 150-157, 2011. 

  7. D. Zhang, F. Xia, Z. Yang, L. Yao, W. Zhao, "Localization technologies for indoor human tracking," Proceedings of 5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Future Information Technology, pp. 1-6, 2010. 

  8. M. Quigley, D. Stavens, A. Coates, and S. Thrun, "Sub-meter indoor localization in unmodified environments with inexpensive sensors," Intelligent Robots and Systems, 2010. 

  9. L. Oliveira, U. Nunes, "Context-aware pedestrian detection using lidar." Proceedings of IEEE Intelligent Vehicles Symposium, pp. 773-778. 2010. 

  10. C. Premebida , G. Monteiro , U. Nunes, P. Peixoto, "A lidar and vision-based approach for pedestrian and vehicle detection and tracking," Proceedings of IEEE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Conference, pp. 1044-1049, 2007. 

  11. K.O. Arras, oscar Martinez Mozos, W. Burgard, "Using boosted features for the detection of people in 2d range data," Proceedings of 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Robotics and Automation, pp. 3402-3407, 2007. 

  12. C. Premebida, O. Ludwig, U. Nunes, "Lidar and vision-based pedestrian detection system", Journal of Field Robotics, Vol. 26, No. 9, pp.696-711, 2009. 

  13. Premebida C, Nunes U, "A Multi-Target Tracking and GMM-Classifier for Intelligent Vehicles," Proceedings of IEEE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Conference, pp. 313-318, 2006. 

  14. F. Morsdorf, E. Meier, B. Ko,tz, K. Itten, M. Dobbertin, B. Allgo,wer, "LIDAR based geometric reconstruction of broreal type forest stands at single tree level for forest and wildland fire management," Remote Sens. Environ, Vol. 92, No. 3, pp. 353-362, 2004. 

  15. M. Lee, S. Hur, Y. Park, "Obstacle Classification Method Based on Single 2D LIDAR Database," IEMEK J. Embed. Sys. Appl., Vol. 10, No. 3, pp. 179-188, 2015 (in Kore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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