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융합인재양성을 위한 역량중심 비교과과정 개발 및 운영체계에 관한 연구 The Development of Competency-Based Extracurricular and its Operating System for developing creative-convergent talent원문보기
창의융합교육의 핵심은 학습자들로 하여금 실제로 '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도록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대학 의교육과정에 사회와 기업이 원하는 인재가 갖추어야 할 역량을 선정하고, 선정된 역량에 기반 하여 역량중심 비교과과정 체계 및 운영체계를 개발 하였다. 창의 융합 형 인재를 '협업 형 창의융합인재, 브리꼴레르'로 정의하고, 이러한 인재가 갖추어야 할 핵심역량을 TX역량으로 규정하였다. T역량은 인문소양, 분야별 전문성으로 구성하였고, X역량은 창의적 문제해결력, 융합적 사고력, 자기주도 학습역량, 협력적 리더십으로 구성하였다. 비교과영역의 과정 개발을 통하여 학습자 역량 개발을 위한 과정을 적극 제공하고 관리를 체계화하여 학생들의 교내외 활동의 참여정도 및 성과에 대하여 마일리지점수를 부여하는 운영시스템을 체계화 하였다. 본 연구는 교과영역의 제한된 틀을 넘어 학습자의 다원적 역량을 개발할 수 있는 역량기반 비교과과정 및 그 운영체계의 시한적 모델이 될 수 있으리라 본다.
창의융합교육의 핵심은 학습자들로 하여금 실제로 '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도록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대학 의교육과정에 사회와 기업이 원하는 인재가 갖추어야 할 역량을 선정하고, 선정된 역량에 기반 하여 역량중심 비교과과정 체계 및 운영체계를 개발 하였다. 창의 융합 형 인재를 '협업 형 창의융합인재, 브리꼴레르'로 정의하고, 이러한 인재가 갖추어야 할 핵심역량을 TX역량으로 규정하였다. T역량은 인문소양, 분야별 전문성으로 구성하였고, X역량은 창의적 문제해결력, 융합적 사고력, 자기주도 학습역량, 협력적 리더십으로 구성하였다. 비교과영역의 과정 개발을 통하여 학습자 역량 개발을 위한 과정을 적극 제공하고 관리를 체계화하여 학생들의 교내외 활동의 참여정도 및 성과에 대하여 마일리지점수를 부여하는 운영시스템을 체계화 하였다. 본 연구는 교과영역의 제한된 틀을 넘어 학습자의 다원적 역량을 개발할 수 있는 역량기반 비교과과정 및 그 운영체계의 시한적 모델이 될 수 있으리라 본다.
The core value of the college of Interdisciplinary & Creative Studies is rely on the supporting system which can develop the learners' practical 'performing' competency. For aiming this, educational process of university constitutes the competencies which can be expected at the local field and devel...
The core value of the college of Interdisciplinary & Creative Studies is rely on the supporting system which can develop the learners' practical 'performing' competency. For aiming this, educational process of university constitutes the competencies which can be expected at the local field and develop the competency-oriented extracurricular & its operating system. Defining the creative convergent talent, as 'collaborative creative convergent one, bricoleur' and categorizes core competency named as TX competency. T competency contains humanities and the professionals of each major field needed. X competency consists of creative problem solving, convergent thinking ability, self-oriented learning ability and cooperative leadership. Developing extracurriculum & its operating system learners can be exposured the systemic learning and managing process. They can develop their potential abilities and can accumulate a proper mileage at their learning achievement. This research can be expected as a model of competency-based extracurriculum and its operating system which can develop learners' multiple competency overcoming the limit scope of curriculum.
The core value of the college of Interdisciplinary & Creative Studies is rely on the supporting system which can develop the learners' practical 'performing' competency. For aiming this, educational process of university constitutes the competencies which can be expected at the local field and develop the competency-oriented extracurricular & its operating system. Defining the creative convergent talent, as 'collaborative creative convergent one, bricoleur' and categorizes core competency named as TX competency. T competency contains humanities and the professionals of each major field needed. X competency consists of creative problem solving, convergent thinking ability, self-oriented learning ability and cooperative leadership. Developing extracurriculum & its operating system learners can be exposured the systemic learning and managing process. They can develop their potential abilities and can accumulate a proper mileage at their learning achievement. This research can be expected as a model of competency-based extracurriculum and its operating system which can develop learners' multiple competency overcoming the limit scope of curriculu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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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학습자들로 하여금 이에 필요한 다양한 역량을 갖추도록 하기 위한 새로운 교육적 시도를 ‘창의융합교육’이라는 새로운 교육모델의 도입을 통해 추구하고자 한다.
이울러 사회가 요구하는 현장밀착형 인재 육성 및 질적 향상을 통한 글로벌 인재 육성을 위하여 지속적으로 체계적인 교육과정의 개발과 정교한 평가시스템의 제도적 보완을 이루어 나갈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 본 연구를 통하여 제안하고자 한 역량과 그 운영 방안은 역량진단평가로 도출된 자료를 바탕으로 비교과 학습활동에 적용하여, 현재 개발된 시스템에 반영, 지속적으로 수정, 보완함으로써 업그레이드해 나가고자 한다.
이에 앞서 역량중심 비교과 체계를 개발하고 이를 운영하는 방법론을 제안한 본 연구는 지속적 보완과 정비를 해 나가고자 한다.
제안 방법
건양대학교 및 창의융합 대학의 선행 연구와 DeSeCo 프로젝트의 역량범주와 핵심역량, 한국교육개발원의 핵심역량, 보야치스의 21개 영역의 역량, 스펜서-스펜서의 20개 영역의 역량 등의 선행연구[10-12]를 토대로 표 5와 같이 창의융합 대학의 독자적 역량모델의 큰 줄기를 인성(인격도야), 창의(문화 창달), 실용(미래개척)의 3개의 큰 틀 아래 세부 영역별 역량을 범주화하였다.
11)를 한 결과 업무 수행 시 필요한 역량으로 직무관련 전문성(1순위), 창의적 문제해결(2순위), 협력적 리더십(3순위)로 응답하였으나 신규직원들에게 부족한 역량으로 창의적 문제해결(1순위), 융합적 사고(2순위), 협력적 리더십(3순위)로 응답하였다. 따라서 창의적 문제해결역량, 융합적 사고, 자기주도성, 협력적 리더십을 키우는 방향으로 교육과정을 편성하기 위해 비교과 과정 역량체계를 도출하였다.
비교과과정의 활동을 협력적 리더십 및 자기주도 학습역량, 창의적 문제해결 및 융합적 사고역량의 큰 범주로 이원화하고 그 아래 봉사 및 인성, 셀프리더십, 팀웍, 협상 및 갈등관리, 주도적 학습역량, 글로벌 문화이해, 글로벌 시민의식, 공동체의식, 커뮤니케이션 능력, 어학능력의 하위역량과 논리 분석적 사고능력, 다원적 사고능력, 기술능력, 아이디어 및 개념화, 문제 해결 및 기획능력의 하위역량으로 각각 범주화함으로써 운영체계의 큰 틀을 표 6과 같이 수립하였다.
이상과 같이 비교과학습활동을 전산 시스템으로 이미 구축하여 모든 학생들에게 적용하고 있으며, 온라인 상으로 비교과활동 역량마일리지를 입력, 조회, 확인, 출력, 관리가 가능하도록 편성하였다.
역량 진단평가지는 건양대학교에서 제작된 것으로, 전문가집단 교수, 직업능력개발원의 연구원으로 총 30명이 참여해 델파이기법으로 제작된 것을 사용하였다. 측정문항은 주관평가 측정을 위해 5점척도 방식으로, 객관적 평가를 위하여 선다형 방식으로 구성하였다. 신뢰도는 SPSS 21.
비교과학습 프로그램이란 현대사회가 요구하는 브리꼴레르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창의융합대학의 특성화 프로그램으로 전체적 구조 및 세부내용, 운영체계를 구조화하였다. 학생의 입학에서 졸업까지 학생역량 관리를 체계화하여 학생들의 교내외 활동의 참여정도 및 성과에 대하여 일정 점수를 부여하고 취득 점수를 합산, 이에 따른 인증서를 수여하는 시스템을 체계화하였다. 비교과활동을 관리하는 조직도를 그림 2에 나타내었다.
대상 데이터
역량 진단평가지는 건양대학교에서 제작된 것으로, 전문가집단 교수, 직업능력개발원의 연구원으로 총 30명이 참여해 델파이기법으로 제작된 것을 사용하였다. 측정문항은 주관평가 측정을 위해 5점척도 방식으로, 객관적 평가를 위하여 선다형 방식으로 구성하였다.
00을 활용했다. 역량진단을 위해 참여한 학생은 건양대학교 학생385명으로, Pilot Test로 진단하였다. 역량진단평가결과 역량별로 4점에서 1점씩 증가했으나 의사소통능력에서 역량이 감소한 것은 추후 주의 깊게 분석해 봐야 할 것으로 보인다.
데이터처리
00을 활용하여 진행했다. 확인적 분석을 하기 위해 AMOS 21.00을 활용했다. 역량진단을 위해 참여한 학생은 건양대학교 학생385명으로, Pilot Test로 진단하였다.
후속연구
역량진단평가결과 역량별로 4점에서 1점씩 증가했으나 의사소통능력에서 역량이 감소한 것은 추후 주의 깊게 분석해 봐야 할 것으로 보인다.
비교과영역의 역량 스펙트럼은 취업현장의 요구를 반영하며, 교과영역의 제한적 학습활동을 보완하여 ‘경험위주’의 다원적 역량개발을 위한 과정을 제공할 수 있는 기대효과를 갖는다. 이울러 사회가 요구하는 현장밀착형 인재 육성 및 질적 향상을 통한 글로벌 인재 육성을 위하여 지속적으로 체계적인 교육과정의 개발과 정교한 평가시스템의 제도적 보완을 이루어 나갈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 본 연구를 통하여 제안하고자 한 역량과 그 운영 방안은 역량진단평가로 도출된 자료를 바탕으로 비교과 학습활동에 적용하여, 현재 개발된 시스템에 반영, 지속적으로 수정, 보완함으로써 업그레이드해 나가고자 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역량 진단평가지에서 측정 문항은 어떻게 구성하였는가?
역량 진단평가지는 건양대학교에서 제작된 것으로, 전문가집단 교수, 직업능력개발원의 연구원으로 총 30명이 참여해 델파이기법으로 제작된 것을 사용하였다. 측정문항은 주관평가 측정을 위해 5점척도 방식으로, 객관적 평가를 위하여 선다형 방식으로 구성하였다. 신뢰도는 SPSS 21.
역량이란?
역량이란 특정한 지식영역이나 전공과 관계없이 모든 사람들이 갖추어야 할 기본능력으로 단기간에 습득될 수 있는 능력이 아니라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능력, 명시적 지식과 더불어 암묵적 지식, 기술, 기능을 포괄하며 동기, 태도, 판단, 의지 등과 같은 인간 특성을 포함하는 종합적 능력, 이미 획득된 능력이 아니라 실제 과제 수행과정에서 복합적으로 가동되는 역동적 능력이라 할 수 있다[4].
DeSeCo 프로젝트에서 정의하는 역량은?
DeSeCo 프로젝트는 역량을 ‘특정한 맥락에서 기술과 태도를 포함하는 사회심리학적 자원을 가동시켜 복잡한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능력’, ‘단순히 지식, 기술만을 의미하지 않고 태도와 감정, 가치, 동기 등과 같은 사회적, 행동적 요소를 포함하는 능력’[5]으로 정의한다. 역량 개념을 둘러싼 여러 학자들의 다양한 정의는 표 1과 같다.
참고문헌 (12)
H. M. Lee, The Strategy of Learning-based HRD for Making Strong Organization,, Seoul, Korea: Central Economy, 2013.
H. S. Oh, The Professional Competency of HRD, Seoul, Korea: Educational Science, 2013.
Y. M. Yoo, The Bricoleur, Seoul, Korea: Sam & Parkers, 2013.
The Competency Development Center of Sook-Myung Univ, Welcome Competency, Seoul, Korea: Sigmapress, 2012.
M. H. Son, "The Possibility & Limitation of the competency-based Curriculum," The Korean Society of Education, Korean Educational Forum, vol.10. no.1, pp. 101-121, Sep. 2011.
H. M. Lee, & J. I. Kim, The Core Competence Talent : The Development of Model Of H. R. Der's Core Competence and Assessment, Seoul, Korea: KMAC, 2006.
K. H. So, "The Foundation of the History of Education Process of competency based education & The Research of the feature of the liberal education," Curriculum Research, vol. 27.no.1, pp. 1-20 , Dec. 2009.
S. H. Kim, & S. M. Park, J. I. Kwon, The Practice of the Development of corporate education program, Seoul, Korea: Seohan Press, 2006.
Korean Employers Federation, The report of Education & Training of New Employee & probationary employee, Seoul, Korea: KEF, 2013.
H. S. Yoo, "The Standardization of National Life Competence and the Study of managing Quality of Learning System,"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Research Report, RR-2004-11, 2004.
A. R. Boyatzis, The competence manager: A model for effective performance, New York: John Wiley & Sons Inc, 1982.
L. Spencer, & S. Spencer , Competence at work: Model for superior performance, New York: John Wiley & Sons Inc, 19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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