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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고객만족도 조사 분석을 통한 국가과학기술연구망(KREONET) 활성화 방안 연구
A study of KREONET Promotion through Analysis of User Satisfaction Investigation 원문보기

융합보안논문지 = Convergence security journal, v.16 no.7, 2016년, pp.181 - 187  

권우창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첨단연구망센터) ,  이명선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첨단연구망센터) ,  박병연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첨단연구망센터)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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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과학기술연구망(KREONET)는 고성능 네트워크 서비스를 통해 정부출연연구소, 정부기관, 대학, 학협회, 산업체 등의 약 200개 기관이 사용하고 있는 첨단과학기술분야에 관한 연구개발을 지원하고 있는 국가연구망(National Research Network)이다. 본 논문은 국가과학기술연구망의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시행된 2014, 2015년도 고객만족도 조사에 대한 비교분석을 통해 사용자들의 요구사항을 도출하고 국가과학기술연구망 서비스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한다. 나아가 사용자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국가과학기술연구망 활성화 방안에 대해서 제시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KREONET is a national research network that supports research and development of advanced scientific application for about 200 KREONET members including national research institute, government office, university and research institution of commercial company with high performance networking service....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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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용자만족도는 현재 이용자의 서비스 만족도의 현황을 가늠할 수 있음은 물론 향후 서비스의 추진 방향을 결정하는 중요한 평가의 척도이다[2]. 이에 국가과학기술연구마의 최근 2년간의 이용자만족도 조사 및 그 결과를 분석함으로써 향후 국가과학기술연구망의 서비스 추진방향을 모색해 보도록 한다.
  • 본 조사는 미래창조과학부에서 주관하는 공공기관에 대한 고객만족도 조사이며, 본 논문에서는 2014년, 2105년의 2년 동안의 조사내용을 분석함으로써 국가과학기술연구망의 사용자 요구사항 및 만족도에 대해 분석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가과학기술연구망은 어떤 역할을 수행하는가? 국가과학기술연구망(KREONET:Korea Researc h Environment Open NETwork)은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이 제공하는 국가 R&D 네트워크로서 국내 연구자들에게 첨단 응용연구 활동을 위한 연구 협업완경을 제공하는 중요한 인프라 역할을 하고 있다[1].
국가과학기술연구망의 이용자는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국가과학기술연구망의 이용자는 이용기관의 전산담당자 그리고 첨단협업연구를 하는 연구자로 구성되어 있으며, 국가과학기술연구망의 서비스품질의 수준을 평가하는 기준으로 이용자만족도를 들 수 있다. 이용자만족도는 현재 이용자의 서비스 만족도의 현황을 가늠할 수 있음은 물론 향후 서비스의 추진 방향을 결정하는 중요한 평가의 척도이다[2].
국가과학기술연구망 고객만족도 조사 및 분석에서 연회비와 관련하여 이용자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어떤 노력이 필요한가? 서비스의 부족한 부분을 보완하기 위해서는, 첫째로 연회비 정책에 대한 불만은 국가과학기술연구망 지침을 개선하여 대부분의 사용자들에게 현실적인 연회비를 정책을 제공할 필요가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6)

  1. http://www.kreonet.net/ 

  2. B. Finley, E. Boz, K. Kilkki, J. Manner, A. Oulasvirta, H. Hammainen, "Does network quality matter? A field study of mobile user satisfaction", Pervasive and Mobile Computing, 2016. 

  3. http://www.gloriad.org/ 

  4. 박형우, '소프트웨어 기반의 첨단과학기술연구망 구축과 서비스',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2015. 

  5. 이혁로, 김동균외, "초고속연구망(KREONET) 구축 현황 및 발전 방향," 한국통신학회논문지, 제20권, 제20호, pp.50-68, 2003. 

  6. 김영찬, 차재성, "고객만족도 측정방법론과 전략적 활용," 마케팅연구, 제18권 제1호, pp. 113-132,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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