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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자 리뷰 토픽분석을 활용한 모바일 쇼핑 앱 고객만족도에 관한 연구
A Study on Customer Satisfaction of Mobile Shopping Apps Using Topic Analysis of User Reviews 원문보기

한국전자거래학회지 = The Journal of Society for e-Business Studies, v.23 no.4, 2018년, pp.41 - 62  

김광국 (Koscom) ,  김용환 (Gow IT) ,  김자희 (Graduate School of Public Policy and Information Technology, SeoulTech)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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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모바일 쇼핑 시장의 빠른 성장에도 불구하고 주요 사업자들은 심한 경쟁 속에서 지속적인 영업적자를 기록하고 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모바일 쇼핑 시장은 과도한 경쟁보다는 고객만족도와 고객충성도를 높이기 위한 연구들이 요구된다. 그러나 기존의 연구들은 기술수용 모형과 문헌연구를 기반으로 요인을 추출하고 있어 고객의 직접적인 요구를 반영하는 데 한계가 있다. 본 연구는 모바일 쇼핑 앱 사용자들의 직접적인 요구사항을 도출하기 위하여 사용자 리뷰 토픽분석을 시행하여 고객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구체적이고 다양한 요인들을 도출하였다. 그리고 미국 고객만족도 지표 모형을 참조한 구조방정식 연구모형을 수립하여 도출된 요인들이 고객만족도에 미치는 중요도를 평가하고 고객만족도가 고객 불평과 고객충성도에 주는 영향을 실증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안한 토픽분석과 구조방정식을 연계한 연구 프레임워크는 다른 모바일 서비스의 고객만족도 연구에도 적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espite the rapid growth of the mobile shopping market, major market participants are continuing to suffer operating losses due to severe competition. To solve this problem, the mobile shopping market requires research to improve customer satisfaction and customer loyalty rather than excessive compe...

주제어

표/그림 (11)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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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모바일 쇼핑 앱의 다양하고 구체적인 사용자 요구사항을 추출하기 위하여 앱 마켓에 있는 사용자 리뷰에 대한 토픽 분석을 수행하였다. 그리고 각 요구사항이 고객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정량적으로 분석하기 위하여 각 토픽에 기반한 설문문항을 설계하여 설문하였고, 고객만족도가 고객 불평과 고객충성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도 분석했다.
  • 본 연구에서는 대표적인 앱 마켓이면서 앱 다운로드 수가 가장 큰 마켓에 사용자의 리뷰가 가장 많다고 판단하고 앱 마켓 다운로드 1위인 구글플레이에서 사용자 리뷰를 추출하였다[20]. 사용자 리뷰 추출 대상 모바일 쇼핑 앱은 랭킹닷컴이 선정한 ‘2015년 하반기 모바일 쇼핑 애플리케이션 TOP 20’을 참조하여 상위 20개 쇼핑몰로 결정하였다.

가설 설정

  • H1a: 모바일 쇼핑 앱의 편리성 요인은 고객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b: 모바일 쇼핑 앱의 유용성 요인은 고객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c: 모바일 쇼핑 앱의 웹 사이트 신뢰성 요인은 고객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d: 모바일 쇼핑 앱의 가격 요인은 고객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e: 모바일 쇼핑 앱의 거래과정 요인은 고객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H2: 고객만족도는 고객 충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H3a: 고객만족도는 고객 불평에 부(-)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H3b: 고객 불평은 고객충성도에 부(-)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반면 Blodgett and Granbois[6] 은 고객 불평이 많다는 것은 고객 이탈 가능성이 높은 부정적인 측면이 있지만 원활한 불평 처리는 불만족한 고객의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고객과의 관계를 돈독하게 하여 고객 유지에 효과적이라고 주장하였다. 실증분석을 위해 고객만족도가 높은 사용자의 불평은 고객만족도가 낮은 사용자에 비해 적고 불평이 많은 사용자일수록 고객충성도가 낮을 것으로 유추하고 다음과 같은 가설을 설정하였다.
  • 토픽을 분류한 결과, 편리성에는 “컴퓨터보다 모바일로 사용할 때 우수한 상품을 찾기 쉬웠습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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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모바일 쇼핑은 크게 어떻게 나뉘는가? 모바일 쇼핑은 크게 소셜커머스(Social commerce), 오픈마켓(Open market), 종합쇼핑몰로 나뉜다. 오픈서베이가 발표한 ‘모바일 쇼핑 트렌드 리포트-2017년 하반기’에 따르면 모바일 쇼핑 중 소셜커머스 이용 경험이 77.
앱의 설치, 화면 디자인, 배송 등에서 사용자의 편리성을 강화하는 접근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거래과정은 고객만족도에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확인되었는데 이는 상품 검색에서부터 주문, 결제까지의 거래과정을 안정성을 고려한 효과적인 내비게이션을 구현한다면 고객만족도를 크게 향상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편리성은 기술수용모델이나 선행연구들에서 정보기술을 이용하는 고객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으로 확인되었듯이 본 연구에서도 모바일 쇼핑 앱의 편리성은 고객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으로 확인되었다. 따라서 모바일 쇼핑 사업자들은 앱의 설치, 화면(UI) 디자인, 배송 등에서 사용자의 편리성을 강화하는 접근이 필요하다고 여겨진다.
고객만족도와 재구매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대표적인 요인들은 무엇이 있는가? 모바일 쇼핑의 고객만족도를 연구한 선행연구들은 고객만족도와 재구매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대표적인 요인으로 기술수용모형에서 사용하고 있는 편리성(Convenience), 유용성(Usefulness)을 포함하여 신뢰성(Reliability), 가격(Price), 거래과정(Transaction Process), 보안성(Security), 시스템 품질(System quality), 콘텐츠 품질(Contents Quality), 개인화(Personality), 고객서비스(Customer Service) 등으로 분류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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