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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인 가구를 위한 소파 베드 개발에 관한 연구
Development of Multi-Functional Sofa Bed for One-Person Household 원문보기

한국가구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furniture society, v.27 no.4, 2016년, pp.309 - 317  

김상권 (계원예술대학교 산업디자인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Korean society is increaseing "1 person family" phenomenon, which is influenced by changing of young peoples' value, aging society and social economic problems. Increase of single households is a result of complex economic, cultural and social factors. It is because as the individual's fin...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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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므로 기능적으로 복잡하고 부착하기 어려운 하드웨어를 배제하고 이동과 사용이 편리한 다기능적 소파 베드(Sofa Bed)를 개발하고자 한다(Fig. 9).
  • 이에 본 연구는 소형 공간에 가변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1인 가구를 위한 가변형 다기능 소파 베드를 개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가설 설정

  • 1인 가구들은 공간 활용성이 높은 가전이나 가구, 혹은 공간을 차지하지 않는 벽걸이형 가전이나 가구를 선호할 것이다. 또한 주거 공간 변화에 따라 소형 주거공간에 효율적으로 배치할 수 있으면서도 동시에 기존의 제품에 추가적인 기능이 첨가된 1인용 제품들의 개발과 소비가 증대될 것이다.
  • 1인 가구에 적합한 소형 주택, 소형 가전, 소형 생활용품이 확산될 것이며 제한된 주거 공간을 효율적이고 심미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가변적, 다기능 상품이 출시될 것이다.
  • 넷째로 1인 생활을 위한 요리 및 취미 강좌, 1인 가구를 위한 맞춤형 상품들이 보다 다양화 될 것이다(조, 전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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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1인 가구의 증가로 인한 소비시장의 변화는 무엇이 있는가? 첫째로 ‘원룸’ 등 다양한 도심형 소형주택의 공급이 활성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둘째로 소형가전 상품과 다양한 기능성 가구, 1 인용 소형 포장 상품 출시가 늘어나고 있고 셋째로 젊은 1인 가구를 위한 온라인 판매 상품이 더욱 다양화되고, 실버세대에 대한 온라인 시장도 꾸준히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넷째로 1인 생활을 위한 요리 및 취미 강좌, 1 인 가구를 위한 맞춤형 상품들이 보다 다양화 될 것이다(조, 전 2010). 1인 가구에 적합한 소형 주택, 소형 가전, 소형 생활용품이 확산될 것이며 제한된 주거 공간을 효율적이고 심미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가변적, 다기능 상품이 출시될 것이다.
소형 공간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소형 공간(Studio)은 평균적으로 분양하는 세대별 전용면적이 12 m2 ~50 m2이하인 면적을 가지고 독립된 주거가 가능하도록 욕실을 제외한 부분이 하나의 공간으로 구성되어 있다.
소형 공간을 주로 사용하는 거주자의 유형은 무엇인가? 소형 공간을 주로 사용하는 거주자의 유형을 보면 경제력과 인터넷 사용 능력, 결혼보다는 자유로운 삶과 이상과 취미생활을 추구하는 젊은 세대인 싱글족(Single)과 오피스텔에 사무실을 운영하거나 자택에 컴퓨터 및 통신 장비를 설치하여 온라인으로 업무를 보는 재택근무자를 일컫는 소호족(Small Office Home Office) 등이 있다(강 2000)(Fig.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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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1. 강신우. 2000. 현대가구디자인. 미진사. 55쪽. 

  2. 김도희. 2012. 청년 1인 가구 증가 요인에 따른 생활 실태 분석과 정부의 정책 과제. 한국지방정부학회 추계학술대회. 1-27쪽. 

  3. 김명태, 김준희. 2011. 원룸형 주거공간을 위한 가변적 Wall Storage System 가구디자인 연구. 한국가구학회 22(1): 1-12. 

  4. 변미라, 신상영, 조권중, 박민진. 2008. 서울의 1인 가구 증가와 도시정채 수요 연구. 서울시정책연구보고서 2008-49. 

  5. 서승범. 2013. 1인 가구 특화 오피스텔 인기. 한국주택신문. 1쪽. 

  6. 신용선, 남다영. 2010. 싱글족을 위한 가정용 가구디자인 개발. 한구가구학회 21(5): 367-379. 

  7. 안신현. 2012. 부상하는 1인 가구의 4대 소비 트렌드. SERI 경제 포커스 제159호. 삼성경제연구소. 

  8. 이은미. 2013. 인구와 가계 통계로 본 1인 가구의 특징과 시사점. SERI 경제 포커스 제422호. 삼성경제연구소. 

  9. 이희연, 노승철, 최은영. 2011. 1인 가구의 인구?경제? 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성장패턴과 공간분포. 대한지리학회 46(4): 480-500. 

  10. 조호정, 전선형, 2010. 국내 1인 가구의 7대 구조적 특징-1인 가구의 저소득 고령화 심화. 경제주평 통권394호. 현대경제연구원. 

  11. 최정은, 윤주. 2013. 1인 가구 여가활동 분석 및 대응정책 연구. 한국문화관광연구원. 15-16쪽. 

  12. 한정민. 이용호. 2013. 1인 가구의 증가와 소비지출에 미치는 영향분석. KIET 산업경제 통권177호. 산업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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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4. www.custom.co.it. 

  15. company.hanssem.com. 

  16. www.ebonia.co.kr. 

  17. www.homearena.co.uk. 

  18. www.hyundailivart.co.kr. 

  19. www.ikea.com.kr. 

  20. www.magisdesign.com. 

  21. www.myofficeidea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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