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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측장치 실장 차량을 이용한 동적 하중 모니터링 연구
Study on the Dynamic Load Monitoring Using the Instrumented Vehicle 원문보기

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15 no.5, 2016년, pp.95 - 107  

김종우 (ENB GROUP (주)유디코) ,  정영우 (ENB GROUP (주)유디코) ,  권순민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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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행 차량의 축하중은 저속 혹은 고속 축중기(WIM)에 의하여 측정 할 수 있으나, 주행 차량의 샤시, 축 구조 등과 같은 차량 고유 특성과 주행 속도, 도로의 평탄도 등과 같은 주행 환경 특성에 따라 동적으로 변화하며, 이러한 순간적인 동적 하중 변화에 의해 정적 상태에서 측정된 기준 중량과 오차가 발생하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향후 무인 과적단속 체계 도입에 앞서, 주행 차량의 동적 하중 변화 특성을 파악하여 통제 불가능한 환경적 기본 오차의 범위에 대해 분석하고, 고속 축중기의 중량정확도 성능평가 기준에 대한 척도를 적절히 설정하기 위한 실차 시험을 수행하였으며, 주요 시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총중량의 경우 저속일 때 약 1%, 고속일 때 약 4%의 변화가 나타났고, 축하중의 경우 저속일 때 약 1-3%, 고속일 때 약 2-9%의 변화가 나타났으며, 이러한 현상은 단일축보다 그룹내 개별축에서 더 크게 나타났다. 둘째, 정상 평탄도 구간에 비해 충격 구간에서는 총중량의 경우 최대 약 8배, 축하중의 경우 최대 약 3~12배의 변화가 나타났으며, 이러한 동적 하중 변화의 진동 주파수는 2.4-5.8Hz로 나타났으며, 약 30m를 주행한 후에 정상 상태의 진폭으로 수렴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xle weight of a vehicle in motion can be measured with a low-speed or high-speed weigh-in-motion (WIM). However, the axial load dynamically change depending on the vehicle's characteristics-such as the chassis or axle structure-or the characteristics of the driving environment such as road fla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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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국외의 경우 고속 축중기 도입에 앞서 동적 하중에 대한 사전 연구가 다양하게 이루어져 왔으나 국내의 경우 운영 사례를 통해 평탄도가 나쁠수록 속도가 높을수록 동적 하중 오차가 커진다는 현상만을 파악하고 있는 초보 걸음 수준으로 고속 축중기의 성공적인 도입을 위해서는 동적 하중에 대한 보다 면밀한 특성 파악이 반드시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국내 도로교통 환경에서 실차 시험을 통해 주행 차량의 동적 하중 변화 특성을 정량적으로 파악하고, 통제 불가능한 환경적 기본 오차의 범위에 대해 분석하여 국내 고속 축중기의 중량정확도 성능평가 기준에 대한 적합한 척도를 설정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주행 차량의 동적 하중에서 발생되는 정적 하중과의 오차를 동적 하중 모니터링 시스템을 장착한 실차 주행 시험을 통해 정량적으로 규명함으로써 동적 총중량과 동적 축하중이 노면 평탄도와 속도, 축구조에 따라 어떠한 특성이 나타나는지 분석하였다. 시험 결과, 고속 주행 시 이러한 동적 하중에 의해 정적으로 측정된 중량에 비해 측정 오차가 총중량 ±4%, 단일축 ±4%, 조합내 개별축 ±9% 이내로 발생될 수 있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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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주행 차량의 축하중의 특징은 무엇인가? 주행 차량의 축하중은 저속 혹은 고속 축중기(WIM)에 의하여 측정 할 수 있으나, 주행 차량의 샤시, 축 구조 등과 같은 차량 고유 특성과 주행 속도, 도로의 평탄도 등과 같은 주행 환경 특성에 따라 동적으로 변화하며, 이러한 순간적인 동적 하중 변화에 의해 정적 상태에서 측정된 기준 중량과 오차가 발생하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향후 무인 과적단속 체계 도입에 앞서, 주행 차량의 동적 하중 변화 특성을 파악하여 통제 불가능한 환경적 기본 오차의 범위에 대해 분석하고, 고속 축중기의 중량정확도 성능평가 기준에 대한 척도를 적절히 설정하기 위한 실차 시험을 수행하였으며, 주요 시험 결과는 다음과 같다.
현행 과적단속체계가 동적 하중에 대한 영향을 최소화하여 측정 정확도를 확보하고자 어떤 방식을 사용하는가? 현행 과적단속체계는 이러한 동적 하중에 대한 영향을 최소화하여 측정 정확도를 확보하고자 화물차량을 정지 또는 서행 상태(10km/h 이내)에서 저속 축중기를 이용하여 단속이 이루어지며, 단속지점 또한 검문소(고속국도의 경우 영업소 축중차로)로 유도하여 검측하고 있다. 그러나 가변축을 장착하고 있는 대형화물차량의 경우 검측 과정에서 다양한 형태의 축조작 행위를 통해 정상적인 계측을 방해하거나 위반사실을 은폐하는 사례가 빈번히 발생하고 있으며, 이를 현행 고정식(저속축중기) 및 이동식 단속 방식에서 단속하는 데에 현실적 어려움이 존재함에 따라 단속 체계가 무력화 되고 있는 실정이다[1].
본 논문에서 수행한, 주행 차량의 동적 하중 변화 특성을 파악하여 통제 불가능한 환경적 기본 오차의 범위에 대해 분석하고, 고속 축중기의 중량정확도 성능평가 기준에 대한 척도를 적절히 설정하기 위한 실차 시험의 결과는 어떠한가? 본 연구에서는 향후 무인 과적단속 체계 도입에 앞서, 주행 차량의 동적 하중 변화 특성을 파악하여 통제 불가능한 환경적 기본 오차의 범위에 대해 분석하고, 고속 축중기의 중량정확도 성능평가 기준에 대한 척도를 적절히 설정하기 위한 실차 시험을 수행하였으며, 주요 시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총중량의 경우 저속일 때 약 1%, 고속일 때 약 4%의 변화가 나타났고, 축하중의 경우 저속일 때 약 1-3%, 고속일 때 약 2-9%의 변화가 나타났으며, 이러한 현상은 단일축보다 그룹내 개별축에서 더 크게 나타났다. 둘째, 정상 평탄도 구간에 비해 충격 구간에서는 총중량의 경우 최대 약 8배, 축하중의 경우 최대 약 3~12배의 변화가 나타났으며, 이러한 동적 하중 변화의 진동 주파수는 2.4-5.8Hz로 나타났으며, 약 30m를 주행한 후에 정상 상태의 진폭으로 수렴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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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Korea Expressway Corporation(2012), "Status of overweight trucks on expressway," Korea Expressway Corporation. 

  2. COST323(2002), Weigh-In-Motion road vehicle : Final report of the COST323 Action 1993-1998, eds. Jacob, E.J. O, Brien and Jehaes, LCPC, Boulevard Lefebvre, Paris. 

  3. Davis, L. and Bunker, J.(2007), Heavy Vehicle Suspensions - Testing and Analysis. A literature review, Brisbane, Queensland : Queensland Department of Main Roads; Queensland University of Technology. 

  4. State of Queensland (Department of Main Roads) & Queensland University of Technology(2009), "Suspension testing of 3 heavy vehicles - dynamic wheel force analysis Report," pp.32-33. 

  5. Matti H.(2002), "Instrumeted Vehicle and its use for calibration of WIM-systems," 7th INternational Symposium on heavy vehicle weights & Dimensions, Delft The Netherlands, June 16-20, 2002. 

  6. ASTM E1318-09(2014), Standard Specification for Highway Weigh-In-Motion (WIM) Systems with User Requirements and Test Methods, pp.13-14. 

  7. Kim, J. H.(2010),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High Speed weigh-in-motion system,"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Road Engineers, vol. 12, no. 3, pp.17-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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