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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식품영양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food and nutrition, v.29 no.5, 2016년, pp.643 - 654
류시현 (배재대학교 외식경영학과) , 김희경 (배재대학교 외식경영학과) , 소미 (배재대학교 외식경영학과)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purchasing behavior and selection attributes for Home Meal Replacement (HMR) and to identify the selection attributes affecting purchasing frequency and purchasing costs of married women living in a city. Among 837 questionnaires distributed to HMR ma...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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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편가정식의 연구를 종합했을때의 정의는? | 간편가정식에 대한 정의는 연구자에 따라 다양한데, 기존 연구(Costa 등 2001; Park 등 2015)를 종합해 보면, 가정에서의 조리를 간편하고 신속하게 대체하기 위한 상품으로 완전 조리 혹은 반조리 형태의 음식을 구매하여 바로 먹거나, 단순 가열 또는 간단히 조리하여 섭취할 수 있는 식품으로 정의할 수 있다. | |
간편가정식의 수요가 증가하는 이유는? | 최근 맞벌이 가구 증가, 가구 당 평균 구성원 감소, 1인 가구 및 실버세대 증가 등으로 가정에서의 식생활 의존도가 감소되면서 간편하게 식사를 해결할 수 있는 간편가정식(Home Meal Replacement: HMR)에 대한 수요가 크게 늘고 있다. 국내 간편가정식 시장규모는 지난 2010년 약 7,700억 원에서2015년 약 1조 7,000억 원으로 성장하였으며, 이러한 성장세는 지속되어 2016년 약 2조 원을 넘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ChosunBiz 2016). | |
간편가정식 선택 시 20대 이상 남녀 소비자들은 주로 제품자체의 질(Chung 등 2007; Ju SY 2012)을, 고령소비자들은 음식의 질과 업체의 신뢰성(Jang YJ 2009)을 중요하게 고려하는 것으로 보고되는 이유는? | 그러나 간편가정식 구매행동과 관련된 선행연구에서 취업주부의 2/3는 건강에 해로울 것 같아서 구매를 기피하며(Kang HY 2012), 55세 이상 남녀 고령소비자도 다량의 조미료 사용에 대한 우려, 음식은 집에서 조리해야 한다는 생각, 위생 및 신선도에 대한 염려(Jang YJ 2009) 등으로 구매를 주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10대부터 50대 이하 남녀 소비자를 대상으로 조사한 연구(Park 등 2015)에서도 간편가정식에 대하여 편의성과 다양성, 맛 순으로 만족하는 편이지만, 영양과 신선도, 위생 및 안전성 측면에서는 만족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나, 이 부분에 대한 관리가 필요하다고 지적하였다. 이로 인해 간편가정식 선택 시 20대 이상 남녀 소비자들은 주로 제품자체의 질(Chung 등 2007; Ju SY 2012)을, 고령소비자들은 음식의 질과 업체의 신뢰성(Jang YJ 2009)을 중요하게 고려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
Choi WS, Seo KH, Lee SB. 2012.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HMR products of Korean foods using conjoint analysis. Korean J Culture Res 18:156-1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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