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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생활 라이프스타일 유형이 다이어트 도시락 선택속성의 중요도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Food-related Lifestyle on the Importance of Selected Attributes of Diet Lunch Box 원문보기

한국식품영양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food and nutrition, v.30 no.3, 2017년, pp.413 - 426  

김빛나 (숙명여자대학교 전통문화예술대학원 전통식생활문화전공) ,  심기현 (숙명여자대학교 전통문화예술대학원 전통식생활문화전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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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study subjects were 302 adult males and females aged more than 20 years living in the metropolitan area of South Korea. This study was conducted to obtain baseline data to establish proper development and marketing strategies by examining the effects of food-related lifestyles on the importanc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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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비만인구의 증가로 인한 다이어트 식품 시장이 점점 증가함에 따라서 이들 상품에 대한 구매력이 있는 서울 및 경기 일대 수도권에 거주하는 20대 이상 성인 남녀를 대상으로 식생활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다이어트 도시락 선택속성의 중요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소비자의 요구에 맞는 다이어트 도시락 개발 방안과 마케팅 전략 수립에 대해 연구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그러나 다이어트 도시락 구매 경험이 있는 대상자가 많지 않아서 실제 다이어트 도시락 구매자의 다이어트 도시락 선택속성에 대한 만족도를 조사하지 못했다는 한계점으로 가지고 있다.
  • 본 연구는 선행연구(Cha 등 2014; Jung YJ 2016)에서 시판 도시락을 구매한 경험이 많은 것으로 알려진 서울, 경기, 인천 등의 수도권 지역에 거주하는 20대 이상 성인 남녀 중에 시판 도시락 구매 경험이 있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식생활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다이어트 도시락 이용실태 및 다이어트 도시락 구매 시 선택속성의 중요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고자 다음과 같이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기간은 2015년 3월 18일부터 4월 12일까지였고, 설문방법은 응답자가 직접 기입하는 자기기입방식(self-administered questionnaire survey)으로 우편조사를 통해 설문지를 배포한 후에 회수하였다.
  • 본 연구는 수도권에 거주하는 20대 이상 성인 남녀를 대상으로 식생활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다이어트 및 다이어트 도시락 구매 실태와 다이어트 도시락 선택속성인 메뉴, 포장, 서비스 등의 중요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여 다이어트 도시락의 올바른 개발 방향과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얻고자 수행하였으며,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 특히 식생활 라이프스타일은 음식 섭취와 관련된 개인의 개성이나 가치를 반영하고 있어, 외식산업에서도 활발히 연구되고 있는 분야 중의 하나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식생활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다이어트 도시락 구매 고객을 유형화시켜 이들의 식생활 라이프스타일에 맞는 다이어트 도시락을 개발하고, 소비자 지향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데 활용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수행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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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식생활 라이프스타일은 왜 활발히 연구되고 있는가? 라이프스타일은 개인의 일상적인 생활을 표현하는 유형으로 다양한 분야의 마케팅 전략 수립에 활용되고 있다(Nam SG 2006). 특히 식생활 라이프스타일은 음식 섭취와 관련된 개인의 개성이나 가치를 반영하고 있어, 외식산업에서도 활발히 연구되고 있는 분야 중의 하나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식생활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다이어트 도시락 구매 고객을 유형화시켜 이들의 식생활 라이프스타일에 맞는 다이어트 도시락을 개발하고, 소비자 지향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데 활용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수행되었다.
다이어트 도시락 이용실태를 조사한 결과, 앞으로 다이어트 도시락을 구매할 응답자와 현재 구매자의 비율은? 1%)으로 조사되었다. 앞으로 다이어트 도시락을 구매할 계획이 있는 응답자는 30.5%로서 현재 다이어트 도시락 구매경험이 있는 응답자(12.9%)보다 앞으로 구매할 응답자가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식생활의 서구화로 인해 어떤 현상이 증가하고 있는 가? 우리나라는 1970년대 경제성장으로 인한 소득수준 향상과 여성의 사회참여에 따른 맞벌이 부부 증가로 식생활이 서구화 되면서 패스트푸드와 인스턴트식품의 섭취가 증가하고있다(Im & Lee 1996; Kim & Chong 2015). 이러한 식생활의 서구화로 비만인구가 증가하면서 당뇨병, 고혈압, 뇌졸중을 비롯한 각종 성인병의 유병률도 증가하고 있다. 세계보건기구(World Health Organization 2016)에 의하면, 전 세계의 18세 이상 성인 중에 39%인 19억 명은 과체중이고, 13%인 6억 명은 비만으로, 1980년에서 2014년 사이에 비만 비율은 2배 이상 증가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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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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