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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유 신제품 개발을 위한 소비자 구매행태 및 지불의사에 대한 연구 - 천안지역 생협 소비자를 중심으로 -
A Study of the Consumer's Purchase Behavior and Willingness-to-Pay on the New Soymilk - Foucused on Cooperative Members in Cheonan - 원문보기

한국식품영양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food and nutrition, v.29 no.5, 2016년, pp.795 - 800  

이석원 (유한대학교 호텔관광.외식조리과 외식조리경영전공) ,  양성범 (단국대학교 환경자원경제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objective of this study was to propose motivation for the analysis of consumer's purchasing behavior and willingness to pay for the new soymilk products in cooperative stores. We surveyed the purchasing behavior, willingness to purchase, willingness to pay, and impact factors on willingness to p...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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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음료시장에서 두유의 시장 확대 및 신제품 개발 가능성 검토를 위해, 두유의 소비자 구매행태와 지불의사금액 등을 조사, 분석 하였다. 또한 지불의사금액에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여 향후 신제품 개발 등에 활용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생협에서 유통되는 두유 신제품을 개발함에 있어 고려할 점을 검토하기 위해, 두유에 대한 소비자 구매행태와 지불의사금액 등을 조사, 분석하고 나아가 지불의사금액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도 분석하였다.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 두유 신제품을 개발함에 있어 소비자의 요구를 반영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본 연구는 천안지역 생협 소비자의 두유 구매행태를 분석함으로써 향후 신제품에 개발에 활용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연구 결과 기능성이나 식품첨가물 첨가보다는 원료 콩의 친환경성, 제품의 기호성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나 이를 반영한 신제품 개발이 필요하다.
  • 또한 지불의사금액에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여 향후 신제품 개발 등에 활용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생협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두유 신제품의 시장 지향적인 개발을 유도하는 상품화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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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과거와 비교하여 최근 두유 제품의 소비층은? 나아가 최근 단순히 두유를 음료로 마시는 것이 아니라, 커피 전문점이나 베이커리 업계에서 두유를 활용한 다양한 제품을 출시하는 등 두유를 단순한 음료가 아닌 식재료로 활용함으로써 두유 제품의 성장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과거 중장년층들이 주 고객층이었다면, 최근 다이어트, 피부미용 효과가 있다는 입소문을 타고 20대 여성을 중심으로 소비층이 점차 확대되고 있으며, 건강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식품첨가물을 제외한 두유, 비지를 걸러내지 않은 전두유, 국내산 콩을 사용한 두유, 친환경 콩을 사용한 두유 등 다양한 프리미엄 두유가 출시되고 있다 (www.atfis.
음료류는 어떤 식품으로 정의되는가? 평소 섭취하는 음료류는 과일․채소 음료, 탄산음료류, 두유류, 발효음료류, 인삼․홍삼음료, 기타 음료 등 음용을 목적으로 하는 식품으로 정의된다(Ministry of Food and Drug Safety 2016). 2014년 국내 음료시장 규모는 약 4조 3천억 원으로 추정되고 있으며, 그 중에서 과채음료와 탄산음료, 커피음료가 차지하는 비중은 전체의 약 61.
현재 두유시장의 규모와 진입장벽은? 이 중 두유시장은 2014년 기준 약 3,343억 원 규모이며, 전통적으로 진입장벽은 낮지만 기존 유통망이 견고하여 신규 업체가 진입하기 어려운 시장으로 상위 2개 업체의 시장점유율이 약 64.9%를 차지하고 있다. 두유의 주된 음용 목적은 건강을 위해 먹는다는 의견이 가장 높으며, 두유를 선택할 때 맛을 가장 중요시 하는 것으로 분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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