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know instructors' needs of integrated curriculum in dental hygiene practice.. Methods: A self-reported questionnaire was completed by 112 instructors in Korea from June to July, 2015. The statistical analyses include frequency, percentage and Mann-Whitney...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교수자들을 대상으로 통합교육적용의 요구도를 파악하여 치위생학 통합교육과정 제안에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치위생(학)과 전임 교수자를 대상으로 치위생학 통합교육과정에 대하여 그 요구도를 파악하고 치위생학 통합교육과정의 모형 제안을 위한 시사점을 얻고자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치위생(학)과 전임 교수자의 통합교육과정에 대한 요구도를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또한 현재까지 치위생학 교육과정으로 통합교육과정에 대한 구체적인 개발 사례가 없고, 관련 연구가 부족한 실정이어서 통합교육과정에 대한 접근은 쉽지 않다[16]. 이에 본 연구는 수년에 걸쳐, 임상과 교육 분야에 종사하는 치과 위생사들의 전문성을 확립하고자 교수자들의 통합교육 적용의 요구도를 파악하여 치위생학 통합교육과정의 모형 제안에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해 시도되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통합교육과정이란 무엇인가? 통합교육과정은 학생들의 자율학습능력에 중점을 두고 교과목의 경계를 없애며 서로 관련 있는 것끼리 묶어, 같은 시기에 단편적인 지식이 아닌 의미 있는 전체를 이해하도록 이론과 실무를 통합하는 교육과정이다[9]. 따라서 교육과정을 통합하기 위해서는 공통적인 특성을 갖는 교과목을 일정한 분류기준에 따라 몇 개의 과목 군으로 분류해야 하며, 실무중심의 통합교육과정을 개발하기 위하여 치과위생사의 역할과 활동분야를 기준으로 한 과목 군 분류가 필요하다[10].
치위생학이 하나의 학문으로서의 정체성을 확립하기 위해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 치위생학이 하나의 학문으로서의 정체성을 확립하기 위해 서는 학문 고유의 이론체계를 정립하는 것이 중요하다[3]. 미국치과위생사협회(ADHA)는 1989년에 치위생학의 학문을 체계화하여 치위생과정을 교육과정에 도입하였고, 세계치과 위생사연맹(International Federation of Dental Hygienist, IFDH)은 치위생과정에 따른 교육을 수행할 것을 권고하고 있다[4].
통합적이고 포괄적인 교육으로 개편하기 위한 방안으로는 무엇이 있는가? 통합교육과정은 학생들의 자율학습능력에 중점을 두고 교과목의 경계를 없애며 서로 관련 있는 것끼리 묶어, 같은 시기에 단편적인 지식이 아닌 의미 있는 전체를 이해하도록 이론과 실무를 통합하는 교육과정이다[9]. 따라서 교육과정을 통합하기 위해서는 공통적인 특성을 갖는 교과목을 일정한 분류기준에 따라 몇 개의 과목 군으로 분류해야 하며, 실무중심의 통합교육과정을 개발하기 위하여 치과위생사의 역할과 활동분야를 기준으로 한 과목 군 분류가 필요하다[10].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0)

  1. Won BY, Jang GW, Hwang MY, Kim SA, Jang JH. Development of Korean standard dental hygiene curriculum proposal. J Korean Soc Dent Hyg 2013; 13(1): 1-12. 

  2. Won BY, Hwang MY, Chun SY. The actual condition of operating dental hygiene curriculum between Korea and America. J Korean Soc Dent Hyg 2010; 10(6): 1061-71. 

  3. Bowen DM. Dental hygiene: A developing discipline? Dent Hygiene 1988; 62: 23-5. 

  4. Han SY. A study on the actual condition and recognition of dental hygiene curriculum based on dental hygiene process of care[Master's thesis]. Seoul; Univ. of Yeonsei, 2008. 

  5. Hwang MY. The development of an intergrated curriculum model for dental hygienist[Doctoral dissertation]. Seoul; Univ. of Sungshin women's, 2002. 

  6. Cho YS. Comparison of curriculums of dental hygiene education programs for B. S degree. J Dent Hyg Sci 2005; 5(4): 251-8. 

  7. Kim NH, Jang SO, Jun HS, Kim YN, Chung WG. Comparison of ideas of dental hygiene education programs between Korea and America. J Dent Hyg Sci 2006; 6(3): 193-9. 

  8. Han SY, Kim NH, Yoo JH, Kim CS, Chung WG. Current status of clinical dental hygiene education based on dental hygiene process of care. J Dent Hyg Sci 2009; 9(3): 271-8. 

  9. Yoon J. A study on the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of nursing students - focusing on a school applying integrated nursing curriculum. J Korean Acad Nurs Admin 2008; 14(2): 159-66. 

  10. Cho YS, Lee SY. Developing a integrated curriculum for a clinical dental hygiene. J Dent Hyg Sci 2005; 5(1): 33-8. 

  11. Kwun HS. Development of a standard curriculum model for dental hygienist education[Doctoral dissertation]. Changwon; Univ. of Kyungnam, 1999. 

  12. Kim SH. A study on dental hygiene education curriculum model development focusing on the roles of dental hygienists[Doctoral dissertation]. Seoul; Univ. of Dankook, 1997. 

  13. Kim EK, Kim YJ, Kim JH, Park MS, An GS, Yun MS, et al. Dental hygiene standard education and development. Seoul: Korean Dental Hygiene Association.Korean Development Dental Hygiene Professional Association; 2005. 

  14. Moon SE, Kim YJ, Kim SY, Cho HE, Lee BR, Lee BY. Study on the integrated curriculum model of clinical dental hygiene practice to establish professionalism of dental hygienist. Korean Association Dental Hygiene Professors; 2015: 1-64. 

  15. Chae MA. Curriculum seminar for KWU's CDHC. 2013.07.19 

  16. Han HJ. A case study on the integrated approach for the improvement of dental hygienics curriculum and instruction [Doctoral dissertation]. Seoul; Univ. of Konkuk, 2011. 

  17. Choi GY, Choi BY, Choe HS. A study of curriculum changes in dental hygiene department of colleges. J Vocat Educ Res 2010; 29(3): 85-106. 

  18. Han SL. The difference of curriculum needs analysis between professors, students and teachers for improving college of education curriculum. J Learner-Centered Curriculum Instruc 2007; 7(2): 375-99. 

  19. Cho YS. Developing a competency-based curriculum for dental hygiene program. J Namseoul Univ 2004; 10: 409-47. 

  20. Chichester SR, Wilder RS, Mann GB, Neal Ed. Utilization of evidence-based teaching in U.S. dental hygiene curricula. J Dent Hygiene 2001; 75(2): 156-64.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