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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건축역사연구 : 한국건축역사학회논문집 = Journal of architectural history, v.25 no.5, 2016년, pp.15 - 25
이은희
The color that painted on the ground of Dancheong becomes Gachil(basecoat)-Dancheong and underpainting of Moro-Dancheong or Geum-Dancheong. So, the color of underpainting is the most important element that determines impression of the building. Thus, the architecture after using "Sangrokhadan" has 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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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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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록하단(上綠下丹) 기법은? | 상록하단(上綠下丹) 기법은 건물에 단청을 할 때 햇빛을 많이 받는 기둥에는 붉은색을 칠하여 힘과 능력을 강조하고, 처마 등의 그늘진 곳에는 녹청색으로 명도를 높여서 전체 조화를 이루는 것1)으로 한국 단청의 특징 중 하나로 꼽힌다. | |
조선시대 단청은 무엇을 그려 넣었는가? | 조선시대 단청은 기둥이나 동자주 등의 수직부재는 붉은색 계열의 석간주(石間朱)로 칠하고 창방이나 도리 및 보 등의 횡부재와 서까래, 부연과 같은 지붕가구는 녹색 계열의 뇌록(磊綠)으로 칠한 다음 문양을 그려 넣었다. 석간주와 뇌록으로만 칠하는 단청을 가칠단청(假漆丹靑)이라 하는데, 여기에 건물의 종류나 성격에 따라 문양을 베풀고 문양이 부재에서 차지하는 비중에 따라 모로단청(毛老丹靑)이나 금단청(錦丹靑)이 된다. | |
한국 단청과 달리 같은시기 동아시아 건축 채색 경향은 어떠한가? | 이 때문에 최근 복원된 고구려, 백제, 통일신라시대 건물의 단청에도 上綠下丹 기법이 적용되었다. 그러나 같은 시기 동아시아 목조건축 문화권에 적용된 건축 채색 경향은 上綠下丹과는 달리 대부분 건물 전체를 붉은색으로 칠해진 것을 볼 수 있다. |
高麗史
高麗史節要
東國李相國集
營造法式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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