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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철도 건설과 역세권이 아파트가격에 미치는 영향 분석 - 대구도시철도 3호선 역세권 거리와 아파트 면적 구분을 중심으로 -
An Analysis of the Impact of Subway Construction on Apartment Price in the Station Areas: Focusing on the Daegu Subway Line 3 원문보기

地域硏究 = Journal of the Korean Regional Science Association, v.32 no.1, 2016년, pp.3 - 26  

이규태 (대구가톨릭대학교 경제금융부동산학전공) ,  김은지 (대구가톨릭대학교 경제금융부동산학전공) ,  도수관 (대구가톨릭대학교 행정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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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최근에 개통된 대구도시철도 3호선 건설과 역세권 아파트가격 간의 관계를 이벤트 스터디(event study) 기법을 적용하여 실증적으로 분석하고, 역세권 아파트가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탐색하는 데에 있다. 역세권 아파트가격의 영향요인 탐색을 위해서는 선행연구의 한계를 고려하여 아파트 면적과 역세권 거리 구분 변수를 분석모형에 포함하였다. 주요 분석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대구도시철도 3호선 건설 착공시작시점보다 공사완료시점에서 역세권 아파트가격 상승이 더 크게 나타났다. 둘째, 대구도시철도 3호선 개통으로 인한 접근성 향상이 아파트가격 상승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역 반경 200~600m 이내의 아파트가격 상승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아파트 면적별로는 중대형 및 대형 아파트가격이 소형 아파트가격에 비해 상대적으로 대구도시철도 3호선 건설에 더 민감하게 반응하였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넷째, 자치구별로는 북구와 수성구 지역의 아파트들이 가격 측면에서 대구도시철도 3호선 개통으로 보다 많은 혜택을 누리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이와 같은 분석결과는 향후 도시철도 건설에 따른 개발이익에 대한 과세, 피해부담집단에 대한 재분배정책 등에 관한 중요한 정책적 시사점을 제공해주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examine the influence of the Daegu Subway Line 3 construction on apartment price fluctuation and to find the factors causing the apartment price fluctuation in the station area of the Daegu Subway Line 3. Empirical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the apartment price 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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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선행연구의 한계를 고려하여 실거래가격을 활용한 이벤트 스터디(event study) 분석기법을 적용하여 도시철도 건설이 역세권 아파트가격 변화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또한, 아파트 단지와 개별 아파트 수준에서 각각 도시철도 역세권과 아파트가격의 관계를 실증적으로 분석하며, 그 과정에서 아파트 면적별 분류를 통한 심층적인 분석과 함께 역세권 아파트가격의 변화에는 구체적으로 어떠한 요인들이 영향을 미치는지를 수년간의 데이터를 활용하여 실증적으로 분석한다.
  • 본 연구는 이와 같은 선행연구의 한계점들을 고려하여 도시철도의 건설단계, 역세권 거리 및 역세권 아파트 전용면적 구분에 따른 도시철도 건설과 역세권 아파트가격 간의 관계를 실거래가격 자료를 이용하여 실증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대구도시철도 3호선3)의 건설단계 중 역세권 아파트가격에 가장 큰 영향을 준 시점을 파악하고, 어느 자치구의 아파트가격이 가장 민감하게 반응하였는지를 이벤트 스터디 기법을 활용하여 분석한다.
  • 본 연구는 최근 개통된 대구도시철도 3호선 건설이 역세권 아파트가격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이벤트 스터디(event study) 분석기법을 활용하여 역세권 아파트가격에 가장 영향을 크게 준 시점을 분석하고, 자치구와 아파트 전용면적에 따른 가격 변화 반응을 분석하였다. 아울러 대구도시철도 역세권 아파트를 자치구별, 전용면적별, 역세권 권역별로 범주화하여 어떤 요인들이 역세권 아파트가격 변화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서도 헤도닉가격모형을 활용하여 살펴보았다.
  • 또한, 본 연구에서는 역세권 아파트의 자치구별, 면적별, 역세권 권역별 구분을 통해 어떠한 요인들이 아파트가격 변화와 유의미한 관련성을 지니는지를 아파트 단지 수준과 매매가 이루어진 개별 아파트 수준으로 구분하여 분석한다는 점에서 선행연구와 차별되는 또 하나의 중요한 요소이다. 본 연구에서 논의되는 이와 같은 분석을 통해 향후 대구도시철도 3호선 주변 아파트가격 변동의 패턴 분석에 기초자료를 제공하고, 더 나아가 대구광역시 교통 및 주택정책에 대한 정책방향도 모색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누적초과수익률 분석에 이어 대구도시철도 3호선 건설기간 중 역세권 아파트가격 변화에 영향을 미친 요인들을 살펴보기 위해 아파트 단지별, 개별 아파트별 수준에서 분석을 수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이와 같은 지역적 변수들을 분석모형에 포함함으로써 당시의 사회·경제적 여건이 서로 다름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아파트 가격 변화의 지역적 차이를 일정 부분 통제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도 역세권의 범위를 선행연구에서의 논의를 반영하여 3개의 권역(역 반경 200m 이내, 200∼600m 이내, 600m∼1km 이내)으로 구분하여 분석에 활용하고자 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최근에 개통된 대구도시철도 3호선 건설과 역세권 아파트가격 간의 관계를 이벤트 스터디(event study) 기법을 적용하여 실증적으로 분석하고, 역세권 아파트가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탐색하는 데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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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도시철도 역세권과 아파트가격의 관계에 관한 상반된 연구들은 무엇이 있는가? 아파트가격은 여러 요인에 의해 복합적으로 결정된다. 그러한 요인 중에서 도시철도의 개통은 역세권의 형성으로 주변 아파트가격을 상승시킨다는 다수의 연구가 존재한다(성현곤·김진유, 2011; 유승환·강준모, 2012; 정문오·이상엽, 2013; 도수관 외, 2015). 그렇지만 도시철도 개통으로 인해 접근성이 높아질수록 소음과 진동 등과 같은 문제로 인해 부동산가격에 오히려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도 존재한다(Landis et al., 1995; Chen et al.
역세권의 범위는 어떻게 정의되는가? 도시철도 역세권이란 일반적으로 역의 지배력이 미치는 공간적인 범위를 말하나, 그 범위는 구체적으로 정의되어 있지 않으며, 도시의 특성에 따라 달라진다. 이와 관련하여 다수의 연구에서 역세권의 범위를 정의 및 규정하고 있는데, 흔히 역 반경 200m 이내를 역과 인접하여 지가, 토지 이용 등이 직접적인 영향을 받는 역 세력권(역인접지역)으로, 600m 이내를 보행으로 역에 접근할 수 있는 역 보행권(직접영향권)으로, 1km 이내를 지하철 이용자들이 버스, 택시를 이용하여 역에 접근할 수 있는 역 생활권(간접영향권)으로 정의하고 있다(임희지, 2002; 임희지, 2007; 박세훈 외, 2008).
도시철도 건설은 주택가격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가? 도시철도 건설은 도심의 교통문제 완화 측면 외에도 도시철도 역세권 인근지역에 대한 사람들의 개발 심리를 높여 주택가격에도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성현곤·이지선, 2010). 부동산114 리서치센터의 2010년 자료에 의하면, 수도권 전체 도시철도 역세권 아파트의 매매가격 변동률이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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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5)

  1. 김성우, 정건섭, 2010, 견고한 공간계량경제모형의 추정: 층수를 고려한 3차원 공간가중행렬을 이용하여, 주택연구, 18(3), pp.73-92. 

  2. 노용휘, 2015, 이벤트 스터디의 적용, 외식경영연구, 18(1), pp.213-221. 

  3. 도수관, 김은지, 이규태, 2015, 도시철도 역세권과 아파트 가격의 관계 분석: 대구도시철도 3호선 건설에 따른 아파트 가격 변동 및 가격결정요인을 중심으로, 한국행정논집, 27(2), pp.543-565. 

  4. 박세훈, 박은관, 조남건, 이왕건, 2008, 대중교통 중심형 도시공간구조 구축을 위한 도시계획과 교통계획의 연계방안 연구, 경기: 국토연구원. 

  5. 박헌수, 2011, 부산김해경전철이 부동산가격에 미치는 영향 분석, 지역연구, 27(1), pp.37-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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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성현곤, 김진유, 2011, 수정반복매매모형을 활용한 시설접근성의 변화가 주택가격 변화에 미치는 영향 분석: 지하철 9호선을 중심으로, 대한토목학회논문집, 31(3), pp.477-487. 

  8. 성현곤, 이지선, 2010, 도시철도의 개통이 주택가격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서울시 도시철도 9호선을 중심으로, 세종: 한국교통연구원. 

  9. 유승환, 강준모, 2012, 역세권 공간구조특성이 지가에 미치는 영향요인 분석, 대한토목학회논문집, 32(1), pp.61-69. 

  10. 윤대식, 고재정, 2006, 대구지하철 역세권의 공간적 범위 설정에 관한 연구, 지역연구, 22(2), pp.251-274. 

  11. 이재명, 김진유, 2014, 지하철역이 주변 아파트 가격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 역사(驛舍)의 구조 및 기능별 차별적 영향 분석을 중심으로, 주택연구, 22(2), pp.53-75. 

  12. 이재명, 김진유, 2015, 다수준 회귀분석을 활용한 수도권 지상 전철역이 주변 주택가격에 미치는 영향 실증 분석, 국토계획, 50(2), pp.157-171. 

  13. 임보영, 서원석, 2014, 대규모 도심공원 개발여건 변화에 따른 아파트가격의 시기별 영향 분석: 서리풀 공원을 중심으로, 지역연구, 30(3), pp.53-70. 

  14. 임희지, 2002, 서울시 역세권 도시조직분포유형별 역중심 생활권 형성을 위한 연구,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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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6. 정문오, 이상엽, 2013, 서울도시철도 접근성에 따른 주택매매가격 변화 연구, 부동산연구, 23(3), pp.51-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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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8. 조지호, 정성훈, 2009, 코스닥시장에서 인수합병에 따른 성과와 소유구조, 재무관리연구, 26(2), pp.33-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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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 최창식, 윤혁렬, 2004, 지하철 건설이 아파트 가격에 미치는 공간적 영향분석: 서울 지하철 7호선을 중심으로, 서울: 서울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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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6. Lancaster, K., 1966, A New Approach to Consumer Theory, Journal of Political Economy, 74, pp.132-1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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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8. Rosen, S., 1974, Hedonic Prices and Implicit Markets: Product Differentiation in Pure Competition, Journal of Political Economy, 82(1), pp.34-55. 

  29. 공동주택관리정보시스템(www.k-apt.net). 

  30. 국가통계포털(www.kosis.kr). 

  31. 국토교통부 실거래가(rt.molit.go.kr). 

  32. 다음 부동산(www.realestate.daum.net). 

  33. 대구도시철도공사(www.dtro.or.kr). 

  34. 부동산114(www.r114.com). 

  35. 한국감정원 부동산통계정보시스템(www.r-on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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