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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털사이트에서의 피검색빈도와 주식수익률
Search Frequency in Internet Portal Site and the Expected Stock Returns 원문보기

한국산업정보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dustrial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21 no.5, 2016년, pp.73 - 83  

반주일 (상명대학교 경영대학 글로벌경영학과) ,  김명애 (건국대학교 국제비즈니스대학 경영경제학부) ,  전용호 (인천대학교 경영대학 경영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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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1위 인터넷포털 사업자인 네이버는 사용자가 지정하는 키워드가 특정 기간 동안에 네이버에서 얼마나 자주 검색되었는지에 관한 피검색빈도자료를 제공한다. 본 연구는 네이버의 피검색빈도자료를 활용하여 기업명의 피검색빈도와 그 기업의 미래 주식수익률과의 관계에 대해 분석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기업명의 피검색빈도는 극단적 수익률 및 거래회전율과 같은 기존의 투자자 관심(investor attention)변수와 중복되지 않는 새로운 투자자 관심변수이다. 둘째, 금주의 피검색빈도가 높은 기업일수록 그 다음 주의 주간수익률이 높다. 셋째, 피검색빈도가 높은 기업은 이후에도 수익률 반전현상이 관찰되지 않으므로, 피검색빈도는 해당 기업에 대한 본질적 정보를 포함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넷째, 피검색빈도가 주식수익률에 미치는 영향은 시장 수준의 투자자 관심사건(market-wide attention grabbing events)이 발생한 이후 더욱 강하게 나타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NAVER provides search frequency data of search terms via its DataLab service (http://datalab.naver.com/). Using this data, this paper examines the relation between the search frequency of firm's name and its future stock returns. Our results show that the search frequency of firm's name is a new inv...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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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셋째, Da et al.[1]에서 피검색빈도가 주식수익률의 횡단면에 미치는 영향에 초점을 두고 있음에 비해 본 연구는 피검색빈도가 주식수익률의 횡단면에 미치는 영향의 정도가 시장 차원의 관심사건 발생과 관련이 있는지 추가적으로 검증하였다.
  • 먼저, 가설 I을 검증하기 위해 피검색빈도와 기존의 투자자 관심변수와의 상관관계를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KOSPI200 지수구성종목을 대상으로 개별 기업에 대한 투자자의 관심도와 그 기업의 미래의 주식수익률간의 관계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투자자의 관심도를 측정하기 위한 방법으로 본 연구에서는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피검색빈도자료를 활용하였다.
  • 본 연구는 포털사이트에서 기업명의 피검색빈도와 그 기업의 미래 주식수익률간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피검색빈도는 지금까지 거의 연구되지 않은 새로운 투자자 관심(investor attention)변수로서, 극단적 수익률 또는 거래량과 같은 기존의 간접적인 투자자 관심변수와는 달리, 투자자의 관심도를 직접적으로 측정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갖는다.
  • 이제까지 피검색빈도가 주식수익률의 횡단면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본 연구에서는 피검색빈도가 주식수익률에 미치는 영향이 시장 차원의 관심사건이 발생한 이후 더욱 증가하는지의 여부를 추가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가설 4).
  • 둘째, 금주의 피검색빈도와 그 다음 주의 해당 기업의 주식수익률 간의 상관관계를 살펴봄으로써, 투자자의 관심을 끄는 종목일수록 미래 수익률이 높아지는지를 검증하였다. 셋째, 피검색빈도에 의한 매매가 그 기업의 주가에 일시적인 가격압력으로 작용하는 것인지 또는 향후 주가에 관한 본질적 정보를 포함하고 있는지 살펴보았다. 넷째, 피검색빈도가 주식수익률에 미치는 영향이 시간에 따라 변화하는지를 검토하였다.
  • 이제까지 피검색빈도가 주식수익률의 횡단면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본 연구에서는 피검색빈도가 주식수익률에 미치는 영향이 시장 차원의 관심사건이 발생한 이후 더욱 증가하는지의 여부를 추가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가설 4).
  • 첫째, 최근 주목받고 있는 투자자 관심변수인 피검색빈도가 주식수익률에 미치는 영향을 국내 주식시장을 대상으로 분석한 최초의 연구이다. 투자자의 관심과 관련된 기존 국내연구는 과거의 극단적 수익률 또는 거래량이 개별 종목의 수익률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거나[9], KOSPI지수가 과거지수 대비 고점을 돌파하는 사건 이후의 수익률에 관한 연구가 보고되어 있다[8].
  • 넷째, 피검색빈도가 주식수익률에 미치는 영향이 시간에 따라 변화하는지를 검토하였다. 특히, 시장 차원에서 다수의 투자자들의 관심을 유발하는 사건이 발생하는 경우 피검색빈도의 주식수익률에 대한 영향력이 더욱 증가하는지의 여부를 검증하였다.

가설 설정

  • 가설 1: 피검색빈도는 극단적 수익률 및 거래량과 차별화되는 새로운 투자자 관심변수이다.
  • 가설 2: 금주의 피검색빈도가 높은 종목일수록 다음 주의 수익률이 높을 것이다.
  • 과거의 피검색빈도와 미래의 주식수익률은 어떤 상관관계를 갖는가? 가설 2에 의하면, 금주의 피검색빈도가 높은 종목일수록 다음 주의 주식수익률이 높아지게 된다. 이를 살펴보기 위해 피검색빈도를 기준으로 한 포트폴리오 수준의 분석을 실행하였다.
  • 가설 3: 피검색빈도에 의한 매매가 향후 주가에 대한 정보를 포함하고 있다면 충분히 긴 시간이 지나도 수익률에 반전 현상(return reversal)이 관찰되지 않을 것이다.
  • 가설 4: 피검색빈도가 주식수익률에 미치는 영향은 시장 차원의 관심사건이 발생한 이후 더욱 증가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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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투자자의 관심도를 측정하기 위해 어떤 자료를 활용했나요? 본 연구는 KOSPI200 지수구성종목을 대상으로 개별 기업에 대한 투자자의 관심도와 그 기업의 미래의 주식수익률간의 관계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투자자의 관심도를 측정하기 위한 방법으로 본 연구에서는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피검색빈도자료를 활용하였다. 네이버는 사용자가 지정하는 키워드가 특정 기간 동안에 얼마나 네이버에서 자주 검색되었는지에 관한 검색빈도자료를 제공하는데, 특히 개별 기업명의 피검색빈도를 조사하면 그 회사에 대한 잠재적 투자자들의 관심의 정도를 추정할 수 있다[1].
정보가 매매를 통해 즉시 가격에 반영됨을 가정하는 재무이론들의 전제는? 지금까지 연구된 많은 재무이론들은 정보가 매매를 통해 즉시 가격에 반영됨을 가정하고 있다. 이러한 가정에 있어서의 한 가지 전제는, 투자자들이 모든 종목에 걸쳐 사소한 정보도 간과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그러나 이는 투자자들의 관심의 범위 및 한 번에 처리할 수 있는 정보의 양이 제한적이라는 점에서 비현실적일 수 있다.
피검색빈도가 새로운 투자자 관심변수로 주목받는 이유는? 특히 포털검색엔진에서의 피검색빈도가 새로운 투자자 관심변수로서 주목받는 이유는 이것이 투자자의 관심을 직접적으로 드러내는, 매우 드문‘현시적 변수(revealed measure)’이기 때문이다. 기존 연구에서 투자자 관심변수로서 도입된 많은 변수들, 예컨대 과거의 수익률, 거래량, 뉴스 주요기사, 광고비 지출비용 등은 엄밀히 말해 간접적인 투자자 관심변수로 볼 수 있다[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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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1. Da, Z., Engelberg, J., and Gao, P., "In Search of Attention", Journal of Finance, Vol. 66, pp.1461-1499, 2012 

  2. Barber, B.M., and Odean, T., "All that Glitters: The Effect of Attention and News on the Buying Behavior of Individual and Institutional Investors", Review of Financial Studies, Vol. 21, pp.715-788, 2008 

  3. Chemmanur, Thomas, and Yan. A., "Advertising, Attention, and Stock Returns", Working Paper, Boston College and Fordham University 

  4. Pashler, H. and Johnston, J.C., "Attentional limitations in Dual-task Performance" In: Pashler, H. (Ed.), Attention, Psychology Press, pp.155-189, 1998 

  5. Yuan, Y., "Market-wide Attention, Trading, and Stock Returns", Journal of Financial Economics, Vol. 116, pp.548-564, 2015 

  6. Peng, L. and Xiong, W., "Investor Attention, Overconfidence and Category learning", Journal of Financial Economics, Vol. 80, pp.563-602, 2006 

  7. Ginsberg, Jeremy, Mohebbi, Patel, Brammer, Smolinski, and Brilliant, L., "Detecting Influenza Epidemics using Search Engine Query Data", Nature, Vol. 457, pp.1012-1014, 2009 

  8. H. Lee, and E. J. Kim, "The 52-week high of Stock Price and Psychological Anchors in the Korean stock market", Journal of Business Education, Vol. 28, No. 5, pp.151-171, 2013 

  9. O. R. Kong, and D. K. Park, "The Impact of Attention Effect on the Buying Behavior of Investors in the Korean Stock Market", Korean Journal of Financial Engineering, Vol. 12, No. 3, pp.75-98, 2013 

  10. J. K. Kang, and M. H. Sim, "Lottery-like Stocks and the Cross-section of Expected Stock Returns in the Korean Stock Market", Asian Review of Financial Research, Vol. 27, No.2, pp.297-332, 2014 

  11. C. K. Lee, H. H. Lee, and M. H. Jo, "A Study of Internet Portal Sites Positioning using Multi-dimensional Scaling", Journal of Korea Industry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ol. 18, No. 6, pp.103-112, 2013 

  12. H. H. Lee, C. K. Lee, and S. J. Yoo, "Human Search Patterns on Product Comparison Service", Journal of Korea Industry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ol. 14, No. 3, pp.98-105, 2009 

  13. S. I. Jeon, G. W. Park, K. W. Nam, and K. H. Ryu, "Pattern Analysis-based Query Expansion for Enhancing Search Convenience", Journal of Korea Industry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ol. 17, No. 2, pp.65-72, 2012 

  14. D. W. Nam, J. W. Park, M. K. Kim, H. Cho, S. H. Kim, "A Study About Correlation Between Collective Intelligence on the Internet Stock Message Board and Stock Market", The Journal of Internet Electronic Commerce Research, Vol.12, No.2, pp.149-164, 2012 

  15. Y. J. Jang, "Big data, Business Analytics, and IoT: The Opportunities and Challenges for Business", Journal of Information Systems, Vol.24, No.4, pp.139-152, 2015 

  16. Sias, R., "Institutional Herding", Review of Financial Studies, Vol. 17, pp.165-206, 2004 

  17. Lakonishok, J., Shleifer, A., and Vishny, R.W., "The Impact of Institutional Trading on Stock Prices", Journal of Financial Economics, Vol. 32, pp.23-43, 1992 

  18. Nofsinger, J., and Sias, R.W., "Herding and Feedback Trading by Institutional and Individual Investors", Journal of Finance, Vol. 54, pp.2263-2295, 1999 

  19. Fama, E. and French, K., "Common risk Factors in the Returns on Stocks and Bonds", Journal of Financial Economics, Vol. 33, pp.3-56, 1993 

  20. Fama, E. and Macbeth, J.D., "Risk return and Equilibrium: Empirical tests", Journal of Political Economy, Vol. 81, pp.607-636, 19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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