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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Composites research = 복합재료, v.29 no.5, 2016년, pp.243 - 248
임준우 (LANL-CBNU Engineering Institute Korea, Chonbuk National University) , 김민국 (School of Mechanical Aerospace & Systems Engineering, KAIST) , 이대길 (School of Mechanical Aerospace & Systems Engineering, KAIST)
Although thermoset carbon fiber composite bipolar plates not only have high mechanical properties but also high corrosion resistance in acid environment, high manufacturing cost and low bulk electrical conductivity are the biggest obstacle to overcome. In this research, thermoplastic polymer is emp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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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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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리판의 역할은 무엇인가? | 따라서 연료전지 상용화에 상당한 걸림돌이 되고 있는 비싼 가격과 신뢰성 문제를 해결하고, 저가, 고성능, 고내 구성 HT-PEMFC용 복합재료 분리판을 개발하기 위하여 연구를 수행하였다. 기존 LT-PEMFC와 마찬가지로 HT-PEMFC용 분리판(BP: bipolar plate)은 연료전지 스택(Fuel cell stack)에서 수소 극과 산소 극 사이를 분리하는 부품으로, 전면에 채널이 구성되어 연료와 산화제의 격리 및 유로 제공, 인접한 셀(Cell) 간의 전기 전도, 연료전지 전체 스택구조를 지지하는 등의 다양한 기능을 하는 핵심부품이다. | |
열경화성 탄소 섬유 복합재료 분리판의 장단점은? | 열경화성 탄소 섬유 복합재료 분리판은 높은 기계적 특성뿐만 아니라 높은 내산성을 갖으나, 높은 제조단가 및 낮은 자체저항이 극복해야 할 가장 큰 장애물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열가소성 폴리머를 복합재료 분리판의 기지로 적용하여 분리판 생산성과 자체저항이 모두 증가된 열가소성 탄소 복합재료 분리판을 개발하였다. | |
HT-PEMFC이 주목받게 된 이유는 무엇인가? | 최근 시장 진입기에 들어선 연료전지는 높은 가격과 운용상의 신뢰성 문제 때문에 여러 도전을 받고 있다. Low Temperature – Proton Exchange Membrane Fuel Cell(LTPEMFC)은 80oC 이하에서 사용되므로 수분(Moisture) 관리가 어려우며, 낮은 CO 함량에서도(10 ppm) 촉매로 사용되는 백금의 피독성(Poisoning) 때문에, 부품 구성이 복잡하다. 따라서 시스템의 단순화, 가격 절감 등의 문제점을 해결하여야만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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