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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분자 복합소재를 이용한 DMFC용 분리판 개발
Development of Polymer composites Materials for DMFC Bipolar plates 원문보기

한국신재생에너지학회 2009년도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2009 Nov. 25, 2009년, pp.160 - 165  

손동언 ((주)프로파워 부설연구소) ,  심태희 ((주)프로파워 부설연구소) ,  송하영 ((주)프로파워 부설연구소) ,  정은미 ((주)프로파워 부설연구소) ,  신용 ((주)프로파워 부설연구소) ,  황상문 ((주)프로파워 부설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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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료전지 분리판은 연료전지 스택을 구성하는 부품 중에서 가장 많은 수량이 사용되는 부품의 하나로서 연료전지의 출력밀도(Power Density, W/L), 비출력(Specific Power, W/kg) 및 가격($/kWe) 관점에서 가능한 저가의 소재 및 제조공정으로 경량, 박형화가 이루어져야 하는 핵심 부품이다. 이러한 저가의 경량, 박형화 분리판 개발의 전제조건은 연료전지 스택에서 요구하는 다양한 물성, 장기수명 및 신뢰성은 나타내는 내구성을 만족해야 하는 것이다. 이렇듯 연료전지 분리판은 다음과 같은 요구 조건을 만족해야 한다. 높은 전기전도도, 전기화학적 부식 저항성, 화학적 안전성, 가스 기밀성, 기계적 강도 및 가공성 등이라 하겠다. 본 연구에서는 분리판의 요구 조건을 만족할 수 있는 분리판을 제작하기 위하여 고분자 복합소재(PCB; Printed Circuit Board)를 이용하여 전기도금을 통해 Cu/Au(1st PCB 분리판)과 Cu/Ni/Au(2st PCB 분리판)을 코팅하여 분리판을 제작하였다. 제조된 분리판을 이용하여, 접촉저항, 부식특성, 가스 기밀성, 기계적 강도를 분석하였으며, 단위전지를 제작 하여 상용 Graphite 분리판과 성능을 비교분석하였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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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분리판 재료를 대체하기 위해 고분자 복합소재를 이용하여 분리판을 개발을 실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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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금속 분리판의 단점은? 여섯째, 고분자전해질 연료전지의 성능 및 내구성은 운전온도에 민감하므로 운전시 발생하는 열을 효과적으로 방출할 수 있는 열전도도가 우수해야한다. 현재 사용되는 분리판으로는 금속 분리판, 카본 복합체 분리판 등이 있지만, 금속 분리판은 가공성, 부식성 등의 문제로 상이 제한 되고 있으며, 흑연(카본 복합소재 포함) 분리판은 기계 가공에 의한 유로 성형 비용이 높은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분리판 상용화를 위해 제조단가가 낮아야 하는 이유는? 셋째, 제조 단가가 낮아야 한다. 원재료의 값은 어느 정도 정해져 있기 때문에 분리판 제조 시드는 비용을 줄일 수 있어야만 연료전지의 대중적인 상용화가 가능할 수 있다. 미국 에너지성의 분리판 상용화 목표 가격은 $10/kW이다.
분리판이란? 양극판(bipolar plate) 또는 유로판(folw field plate)으로 불리는 분리판(separator)은 고분자전해질 연료전지 스택의 핵심 부품으로서 한쪽 면에는 Anode용 가스유로가, 다른 쪽 면에는 Cathode용 가스유로가 새겨져 있는 전기전도성 판이다. 분리판은 Anode에서 생성된 전자를 다음 셀의 Cathode 쪽으로 전도해주는 집전판 역할을 하며, MEA를 지지해주고, Anode 및 Cathode 쪽으로 각각 연료와 산화제를 공급해주는 통로를 제공해 주는 동시에, 전지운전 중에 생기는 물을 제거해주는 통로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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