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북한의 제4세대전쟁 위협전망과 극복방안 연구: 향토예비군 운용 개선을 중심으로
A study on overcoming the prospect of North Korea's fourth-generation war threats : Focusing on the Homeland Defense Reservists 원문보기

융합보안논문지 = Convergence security journal, v.16 no.6 pt.1, 2016년, pp.3 - 13  

김연준 (용인대학교 군사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우리는 전쟁에서 당연히 강한 자가 약한 자에게 승리한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현대전쟁에서 약한 자가 강한 자를 상대로 승리한 사례들이 많음을 알 수 있다. 이는 제4세대전쟁 이론을 통해 논리적으로 이해할 수 있다. 북한은 열세한 국력임에도 한반도 무력통일 정책을 포기하지 않고 있다. 그들은 국제사회와 남한을 상대로 다양한 정치 사회 군사적 수준의 도발을 계속하고 있다. 최근에 북한은 5차례의 핵실험, 대륙간탄도미사일 시험발사와, DMZ 도발 등을 자행하였으며, 앞으로도 제4세대전쟁 차원의 도발을 계속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점증하고 있는 북한의 제4세대전쟁 위협과 도발에 대한 본질을 이해해야 한다. 이를 통해 그들의 제4세대전쟁 위협에 대한 근본적인 대책중 하나인 향토예비군제도에 대한 가치를 재인식하고 관련 제도를 보완해야 한다. 우리는 개선된 향토예비군제도를 통해 한반도에 세력균형 변화와 힘의 전환점으로 이행을 단호 거부할 수 있다. 즉 예상되는 북한의 제4세대전쟁 위협에 대하여, 우리의 향토예비군제도는 우리의 단호한 전쟁 수행을 위한 의지(意志)이자, 정치 사회 경제 군사적인 수단이며, 최적의 대안으로 기능발휘가 가능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e take it for granted that strong sides defeat weaker counterparts, while predicting the outcome of the battles. But in modern war, we can find plenty of evidence that weak sides won against the strong. This phenomenon can be understood logically by the fourth-generation war theory. the North Korea...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먼저 우리 향토예비군 제도의 가치를 살펴보려 한다. 국가가 자체 역량으로 군사력을 건설하는 방법은 현존전력(현역)에 의하거나, 예비전력(예비군)을 활용하는 방법이 있다.
  • 그렇다면 북한의 핵도발이 가시화되는 현 상황에서 예상되는 전쟁양상을 고려하여, 근본적인 처방은 무엇인가? 등이다. 이러한 문제의식에 근거하여 본 연구는 이론적 틀인 제4세대 전쟁이론을 검토하고, 제4세대 전쟁의 사례분석을 통해 한반도에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이어서 한반도의 특수한 정치·사회·경제·군사적 여건 하에서 북한의 제4세대 전쟁위협과 도발에 대한 효과적인 대안으로써, 우리 향토예비군 제도의 개선방향과 가치를 제안하고자 한다.
  • 첫째, 6·25전쟁이후부터 1980년대까지 북한은 남한보다 경제력이나 군사력이 우세하던 시기였다. 이시기에 북한은 재래식 전력을 활용한 다양한 군사적 도발을 통해 남한의 전쟁수행 의지 파괴와 주한미군 철수 등을 주장하면서 결정적 시점을 창출하고자 하였다
  • 이어서 한반도의 특수한 정치·사회·경제·군사적 여건 하에서 북한의 제4세대 전쟁위협과 도발에 대한 효과적인 대안으로써, 우리 향토예비군 제도의 개선방향과 가치를 제안하고자 한다.
  • 이에 우리 향토예비군의 임무는 전시뿐만이 아니라 평시에도 후방지역에 대한 적 특수전부대 침투와 다양한 화력도발에 대응하여 전쟁수행의지를 지속적으로 유지하며, 이를 통해 대응 군사력의 약화를 거부하면서 전면전으로 이행을 억제하고 이를 극복하는 것이다. 특히나 최근 북한의 제4세대 전쟁 위협의 심각성을 고려할 때, 우리의 향토예비군제도는 평시부터 한국 정부·국민·군대가 삼위일체로 형성되어 실질적으로 대응가능한 조직으로 그 존재가치는 대단히 중요하다.
  • 이에 그는 정치·사회적 수준에서 인민전쟁전략을 구사하여 정치적 우세달성에 집중하였다. 이와 병행하여 자신의 군사력을 강화하고 국민당 군대의 군사력을 지속적으로 약화시키기 위해 노력하였다. 마오쩌둥이 수행한 혁명전쟁 3단계 전략은 1~2단계의 전쟁방식은 제4세대전쟁이며, 이후 시행한 3단계는 제3세대 이전의 전쟁방식이 혼합되었음을 알 수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북한의 또 다른 모든 유형의 도발로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이러한 ‘사드’ 논쟁에 대해 몇 가지 문제점은 다음과 같다. 먼저, 우리가 미군에게 ‘사드’배치를 허용해주면, 북한의 또 다른 모든 유형의 도발(국지도발, 화력도발, 사이버전 등)들은 한반도에 위협이 될 수 없는가? 다음으로, 미국이 보유한 무기체계인 ‘사드’를 그들이 필요한 지역에 배치하거나 혹은 우리가 구입하여 배치한다면 북한의 도발위협을 영원히 거부할 수 있는가? 마지막으로, 자국의 안보를 전적(全的)으로 외부세력에 맡긴다면 우리의 안전은 절대 보장할 수 없음은 명확한 사실이다. 그렇다면 북한의 핵도발이 가시화되는 현 상황에서 예상되는 전쟁양상을 고려하여, 근본적인 처방은 무엇인가? 등이다.
북한의 김정은 체제는 현재 어떤 어려움에 직면해 있나요? 제4세대전쟁 이론은 약한 者라도 강한 者를 상대로 승리할 수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최근 북한의 김정은 체제는 3대 세습에 따른 정권의 불안정, 외교적 고립, 경제적 어려움 등에 직면해 있다. 이러한 북한은 국력과 군사력에서 대한민국에 비하여 절대적으로 열세임에도 불구하고, 핵실험, 국지도발, 사이버전 등 다양한 정치․군사적 도발행위를 오히려 강화하고 있다.
제4세대 전쟁에서 사용하는 비군사적 수단이란 어떤 것이 있나요? 제4세대 전쟁의 수단은 상대방의 전쟁수행 의지를 마비시키기 위해 군사적 수단에 더하여 다양한 비군사적 수단을 모두 사용한다[5]. 정치적으로 국제적으로는 UN을 비롯한 다양한 국제기구와 조직을 활용하며, 초국가적인 조직은 국가통제 외부에 있어 활용하기가 용이하며, 국가하위 조직으로는 정당조직, 종교집단 등 다양한 이익단체 등을 활용하여 그들의 메시지를 전파할 수 있다. 이외에도 최근에 정보기술 발달로 형성된 인터넷을 이용한 언론은 최소 비용을 최대 효과를 달성할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0)

  1. 김태현. "혁명전쟁의 이론적 고찰과 현재적 함의," 동아연구, 제31권 1호, 2012, pp. 7-30, 241-244. 

  2. 김태현, "김일성의 한국전쟁 전략: 대남 공산혁명 전략에 대한 비판적 고찰," 국방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2011, pp. 66. 

  3. 유동열, "북한의 대남전략 실체," 정신전력 연구, 제43호, 2012, pp. 13. 

  4. W. S. Lind, "Understanding Fourth Generation War", Military Review, September-October-2004, pp. 13. 

  5. 토마스 햄즈, 최종철 역, '21세기 제4세대 전쟁', 국방대학교 안보문제연구소, 2008, p. 4, 40-53, 57, 78, 260-263, 267-269, 315-320. 

  6. 해리 서머스, 문평식 역, '미국의 월남전 전략', 병학사, 1983, p. 59. 

  7. 황성철, '북한의 한국전 전략: 무엇이 전쟁을 승리로 이끄는가', 북코리아, 2008, p. 166. 

  8. 국방부, '2014 국방백서', 국방부, 2014, p. 239, 251-255. 

  9. J. S. Pustay, 'Counterinsurgency Warfare', The Free Press, 1965, p. 24, 44-51. 

  10. W. S. Lind, 'The Changing Face of War', Marine Corps Gszette, 1989, pp. 22-26. 충분히 기여할 수 있다.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