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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24 no.6, 2016년, pp.668 - 676
구보람 (연세대학교 글로벌융합기술원 글로벌융합공학부 기술과디자인연구센터) , 주다영 (연세대학교 글로벌융합기술원 글로벌융합공학부 기술과디자인연구센터)
The accelerated convergence of automobiles and ICT has led to an increase in in-vehicle electronic devices designed to enhance the safety and convenience of drivers. Consequently, the information presentation on in-vehicle display systems for drivers and passengers need to be taken into account in 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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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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헤드업 디스플레이의 문제는 무엇인가? | 최근에는 자동차 ICT 융합 가속화에 따른 차량 내 운전자의 안전 및 편의 향상을 위한 전자장치의증대로운전자의주의력을저하시킬가능성이높아졌다.1) 실제 주행 중 네비게이션 사용에 의한 운전 부하에 관한 연구에 따르면 차량 내 디스플레이 중 헤드업 디스플레이(Head-Up Display)는 높은 정보전달력을 가지지만, 운전자 주의분산을 야기하며부하를높인다는결과가있다.2) 이러한문제들로차량 내 전자장치 디자인에 대한 자발적인 가이드라인의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 |
본 논문에서 정한 차량 내 디스플레이는 무엇인가? | 차량 내 디스플레이는 운전자에게 주행 안전 및 차량 내 편의 정보 전달을 주된 기능으로 하는 디스플레이로 한정하여, 정보표시 항목 수집 대상은 클러스터 디스플레이(Cluster Display)와 센터페시아디스플레이(Center Information Display)로 선정하였다. 클러스터 디스플레이는 운전석 정면에서 스트어링휠앞에위치하여 주행 및차량상태에 대한 각종 정보를 제공한다. | |
개인화된맞춤형차량을원하는 문화가 확산된 배경은 무엇인가? | 자동차의 스마트화로 전자, IT, 에너지, 나노, 생명, 로봇공학 등의 첨단산업과의 기술융합이 확대되고 있다. 이에 따라 새로운 사용자 환경의 요구가 커지며자동차에서도개인화된맞춤형차량을원하는 문화가 확산되고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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