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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전 경력에 따른 차량 내 디스플레이 정보표시 요구사항 비교
Comparative Analysis of Requirements for Information Presentation on In-vehicle Display Systems by Driving Career 원문보기

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24 no.6, 2016년, pp.668 - 676  

구보람 (연세대학교 글로벌융합기술원 글로벌융합공학부 기술과디자인연구센터) ,  주다영 (연세대학교 글로벌융합기술원 글로벌융합공학부 기술과디자인연구센터)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ccelerated convergence of automobiles and ICT has led to an increase in in-vehicle electronic devices designed to enhance the safety and convenience of drivers. Consequently, the information presentation on in-vehicle display systems for drivers and passengers need to be taken into account in 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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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차량 내 디스플레이에서 표출되는 편의 및 안전에 관한 정보 표시 항목들을 구조화하고, 이를 바탕으로 운전 경력 그룹 별 다르게 요구되는 사용자 요구 사항을 도출하여 비교, 분석해내고자 한다. 이러한 실험 결과는 스마트 카 및 커넥티드 카로 급변하는 차량 환경에서 운전자에게 차량 내 정보를 어떠한 방법으로 분류하고 제공할 것인지에 대한 산업적 가이드 제공으로 확대될수 있으며, 기존에 제공되는 정보 속에서 새로 추가되는 편의 및 안전에 관한 정보표시 항목을 제한된 UI(User Interface) 환경에서 어떠한 우선순위를 갖게 할 것인지 결정이 가능하다.
  • 또한 기존연구들이 TAM과 같은모델을 기반으로 하거나 문헌 연구를 통하여 사용자 실험연구의 지표를 설정한 것과 달리, 본 연구에서는 실제 제조 및 판매된 각종 국내외 여러 대표성을 가진 차량의 디스플레이의 구성과 기능 및 태스크를 수집·조사·분석함으로서 보다 실질적이고 객관적인 지표를 마련하고자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차량 내 디스플레이에서 표출되는 편의 및 안전에 관한 정보 표시 항목을 구조화하고 이에 대한 운전 경력 별 그룹에 따른 요구사항에 대하여 결과를 비교 평가하였다. 차량 내 정보시스템에 관련한 기존 선행 연구들에서는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운전자 태스크만을 중심으로 연구해왔다.
  • 정보표시 항목 분석 시 현재 양산된 차량에 탑재된 정보표시 항목 뿐만 아니라, 근 미래에 제공될 수 있는 정보표시 항목들을 조사 범위에 포함하였다. 이는 차량 내 디스플레이가 디지털로 변화하여 정보표시 방법과 종류가 점차 다양해짐에 따라, 추후 새롭게 추가되는 항목에 대한 정보 설계의 용이함을 확보하고자 하였다. 정보표시 항목을 수집한 모델은 국내사의 현대자동차 제네시스 DH, 국외사의 메르세데스 벤츠사의 2015 S-Class S550, Tesla model S 2015, Audi TT Virtual-cockpit, BMW 2015iDrive & i8 등이다.

가설 설정

  • H0 : 각운전 경력에따른필요도평균점수에차이가 없다.
  • H1 : 적어도한 쌍의그룹에서 차이가 있다.
  • 각 가설에 대한 판단 여부는 최종적으로 산출된 유의확률 값으로 결정하는데 유의수준(α= .05)보다 유의확률 값이 작으면 귀무가설(H0)을 기각하고 대립가설(H1)을 받아들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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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헤드업 디스플레이의 문제는 무엇인가? 최근에는 자동차 ICT 융합 가속화에 따른 차량 내 운전자의 안전 및 편의 향상을 위한 전자장치의증대로운전자의주의력을저하시킬가능성이높아졌다.1) 실제 주행 중 네비게이션 사용에 의한 운전 부하에 관한 연구에 따르면 차량 내 디스플레이 중 헤드업 디스플레이(Head-Up Display)는 높은 정보전달력을 가지지만, 운전자 주의분산을 야기하며부하를높인다는결과가있다.2) 이러한문제들로차량 내 전자장치 디자인에 대한 자발적인 가이드라인의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 정한 차량 내 디스플레이는 무엇인가? 차량 내 디스플레이는 운전자에게 주행 안전 및 차량 내 편의 정보 전달을 주된 기능으로 하는 디스플레이로 한정하여, 정보표시 항목 수집 대상은 클러스터 디스플레이(Cluster Display)와 센터페시아디스플레이(Center Information Display)로 선정하였다. 클러스터 디스플레이는 운전석 정면에서 스트어링휠앞에위치하여 주행 및차량상태에 대한 각종 정보를 제공한다.
개인화된맞춤형차량을원하는 문화가 확산된 배경은 무엇인가? 자동차의 스마트화로 전자, IT, 에너지, 나노, 생명, 로봇공학 등의 첨단산업과의 기술융합이 확대되고 있다. 이에 따라 새로운 사용자 환경의 요구가 커지며자동차에서도개인화된맞춤형차량을원하는 문화가 확산되고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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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H. S. Kim, K. T. Jung and D. H. Lee, "A Study on the Menu Type of Instrument Cluster IVIS," Journal of the Ergonomics Society of Korea, Vol.32, No.2, pp.189-198, 2013. 

  2. T. Y. Koo, B. Y. Kim, S. H. Ji, C. H. Bae, J. H. Park and M. W. Suh, "A Study on Workload of Using Telematics while Driving," Transactions of KSAE, Vol.17, No.2, pp.26-33, 2009. 

  3. National Highway Traffic Safety Administration, Visual Manual NHTSA Driver Distraction Guidelines for In-vehicle Electronic Devices, NHTSA-2014-0088, 2014. 

  4. Right Brain, UX Trend Report 2014 Connected_Car, http://www.slideshare.net/kimtaesook/ux-trendreport-2014-connectedcar?qid17add91b-a0aa-4cfa-a779-612bc823ec02&v&b&from_search1, 2015. 

  5. F. D. Davis, "Perceived Usefulness, Perceived Ease of Use, and User Acceptance of Information Technology," MIS Quarterly, Vol.13, No.3, pp.319-340, 1989. 

  6. P. Green, Measures and Methods Used to Assess the Safety and Usability of Driver Information Systems, Technical Report FHWA-RD-94-088, McLean, VA: U.S.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Federal Highway Administration, 1995. 

  7. Y. Yan, The Effects of Increased Workload on Driving Performance and Visual Behavior, Ph. D. Dissertation, University of Southampton, Southampton, 2011. 

  8. B. Pfleging and A. Schmidt, "(Non-) Drivingrelated Activities in the Car: Defining Driver Activities for Manual and Automated Driving," CHI'15, Seoul, 2015. 

  9. W. W. Wierwille, "Demands on Driver Resources Associated with Introducing Advanced Technology into the Vehicle,"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C: Emerging Technologies, Vol.1, Issue 2, pp.133-142, 19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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