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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CS 기반 직업교육과정 도입에 따른 공업계열 특성화고·마이스터고 교사의 직무수행능력 중요도 및 교육적 요구에 대한 인식
Perception of the importance and educational needs of job performance competency of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based vocational education curriculum in technical specialized high schools and meister high schools 원문보기

大韓工業敎育學會誌 =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dustrial Educators, v.41 no.2, 2016년, pp.69 - 88  

함승연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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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에서는 NCS 기반 직업교육과정 도입에 따른 공업계열 특성화고 마이스터고 교사의 직무수행능력의 영역과 하위 요소를 도출하고 이들의 중요도와 교육적 요구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였다. 이 결과로부터 공업계열 특성화고 마이스터고 교사의 직무수행 능력 향상 방안을 제시하였다. 이를 위해 서울, 경인 지역의 공업계열 특성화고 및 마이스터고 10개교를 선정하여 전문교과 교사 269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NCS 기반 직업교육과정 도입에 따른 공업계열 특성화고 및 마이스터고 교사의 직무수행능력의 영역으로 교과 지도 영역, 생활 지도 영역, 학급 경영 영역, 대외 활동 영역, 행정 업무 영역 등 5개 영역과 총 34개의 하위 요소가 도출되었다. 둘째, 직무수행능력 영역별 중요도는 교과 지도 영역, 대외 활동 영역, 생활 지도 영역 순으로 나타났으며, 교육적 요구는 교과 지도 영역, 대외 활동 영역, 행정 업무 영역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셋째, 직무수행능력의 하위 요소 중에서 NCS 학습모듈의 교수 학습 자료 제작 및 교재 재구성, NCS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노동법과 신자격법 등의 법규 지도 및 취업 지도, 생활 기록부 관리, NCS 관련 교사 연구 활동, NCS 관련 현장 실무 능력 향상 연수, NCS 연계 사업 업무 등의 중요도나 교육적 요구가 높았다. 넷째, NCS 관련 활동 경험의 유무에 따라 교과 지도 영역과 생활 지도 영역의 중요도와 교육적 요구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는데 NCS 관련 활동 경험이 있는 교사가 경험이 없는 교사에 비하여 직무수행능력의 중요도와 교육적 요구를 더 높게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tudy tried to investigate perception of the importance and educational needs of job performance competency of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based vocational education curriculum in technical specialized high schools and meister high schools. For this, the survey was conducted targeting 269 spe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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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연구에서는 NCS 기반 직업교육과정 도입에 따른 공업계 특성화고, 마이스터고 교사의 직무수행능력 영역과 하위 요소를 도출하고, 그 중요도 및 교육적 요구를 조사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NCS 기반 직업교육과정 도입과 관련하여 특성화고, 마이스터고 교사의 직무수행능력 향상 방안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 이 연구의 목적은 NCS 기반 직업교육과정 도입에 따른 공업계 특성화고, 마이스터고 교사의 직무수행능력 영역과 하위 요소를 도출하고 이들의 중요도와 교육적 요구를 조사함으로써 특성화고, 마이스터고 교사의 직무수행능력 향상 방안을 제시하는 것이다. 이를 달성하기 위한 연구 내용은 다음과 같다.
  • 이 연구에서는 NCS 기반 직업교육과정 도입에 따른 공업계 특성화고, 마이스터고 교사의 직무수행능력 영역과 하위 요소를 도출하고, 그 중요도 및 교육적 요구를 조사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NCS 기반 직업교육과정 도입과 관련하여 특성화고, 마이스터고 교사의 직무수행능력 향상 방안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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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개별 문항에 대해 χ2검증을 실시한 결과는? NCS 활동 경험 유무에 따라 교과지도영역과 생활지도영역의 하위 요소를 분석한 결과는 <표 12>와 같다. 중요도와 교육적 요구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인 교과지도영역의 하위 요소는 NCS 교수·학습 지도안 작성 능력, 학습모듈의 교수·학습자료 제작 및 교재 재구성 능력, 교과평가기준 및 평가문항 제작 능력, 신자격 취득 지도 능력, 취업 연계 전공 동아리 지도 능력, 안전 교육 지도 능력, 성적 처리 능력 등으로 나타났다. 또한 생활지도영역의 하위 요소는 상담지도 능력, 청소 지도 능력 등이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다. 즉 <표 12>의 결과를 통해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난 항목을 살펴보면, NCS 관련 활동 경험이 ‘유’인 응답자가 NCS 관련 활동 경험이 ‘무’인 응답자에 비하여 해당 항목에 대해 중요도가 높다고 응답하였으며, 교육적 요구 측면에서도 더 높게 요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NCS기반 학습모듈이란? NCS기반 학습모듈이란 능력단위에 대한 학습을 위한 교수·학습 자료를 의미한다. NCS 학습모듈은 NCS 능력단위별로 구성되며 여러 개의 하위 요소들을 잘 반영할 수 있도록 구성 체계를 갖추고 있으로 NCS의 학습모듈을 조합하여 특성화고 및 마이스터고의 해당 학과별 교과서로 사용할 예정이다.
17개의 교과군은 무엇인가? NCS 24개 대분류를 활용하여 계열 및 기준학과는 현행 5개 계열 구분을 17개의 교과군으로 재구조화하고 49개의 기준 학과를 제시하였다. 17개의 교과군은 경영·금융, 보건·복지, 디자인·문화 콘텐츠, 미용·관광·레저, 음식 조리, 건설, 기계, 재료, 화학 공업, 섬유·의류, 전기·전자, 정보·통신, 식품 가공, 인쇄·출판·공예, 환경·안전, 농립·수산 해양, 선박 운항 등으로 기존의 계열이 세분화되거나 계열간 통합이 이루어 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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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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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3. 한유경 외(2008). 교사 직무 수행 실태 분석. 열린교육연구, 16(3), 183-2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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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5. 황규호(2014). 2015 문.이과 통합형 교육과정 총론의 방향과 주요 사항. 2015 문.이과 통합형 교육과정 총론주요사항 공청회 자료, 한국교원대학교. 

  26. 국가직무능력표준 홈페이지, http://www.ncs.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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