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논문]NCS 기반 교육과정 편성·운영에 대한 특성화고 전문교과 교사의 역량 및 교육요구도 Analysis of Competence and Demands of Vocational Teachers in Specialized Vocational High Schools regarding Competence to Organize, Operate NCS-based curriculum원문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특성화고 전문교과 교사의 NCS 기반 교육과정 편성 운영 역량 보유도와 교육요구도를 분석하는 것이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조사 도구로 설문지를 활용하였다. 설문지는 NCS 기반 교육과정 편성 운영 역량 요인을 바탕으로 초안을 개발하여, 직업교육 분야 전문가 4명의 검토를 통하여 수정 및 보완하였다. 설문 조사는 경기도 특성화고 전체 71개교를 대상으로 설문지(온라인)를 배부하여 433부를 회수하고 340부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특성화고 전문교과 교사의 NCS 기반 교육과정 편성 운영 역량 보유도 전체 평균은 3.63이다. 영역별 역량 보유도 평균은 '요구 및 환경 분석' 3.59, '교육과정 편성' 3.54, '교육과정 운영' 3.74, '교육과정 평가 및 피드백' 3.57이다. 둘째, 특성화고 전문교과 교사의 NCS 기반 교육과정 편성 운영 역량 보유도는 3.63, 중요도 4.00이고 교육요구도는 1.47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특성화고 전문교과 교사의 NCS 기반 교육과정 편성 운영 역량 보유도와 교육요구도를 분석하는 것이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조사 도구로 설문지를 활용하였다. 설문지는 NCS 기반 교육과정 편성 운영 역량 요인을 바탕으로 초안을 개발하여, 직업교육 분야 전문가 4명의 검토를 통하여 수정 및 보완하였다. 설문 조사는 경기도 특성화고 전체 71개교를 대상으로 설문지(온라인)를 배부하여 433부를 회수하고 340부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특성화고 전문교과 교사의 NCS 기반 교육과정 편성 운영 역량 보유도 전체 평균은 3.63이다. 영역별 역량 보유도 평균은 '요구 및 환경 분석' 3.59, '교육과정 편성' 3.54, '교육과정 운영' 3.74, '교육과정 평가 및 피드백' 3.57이다. 둘째, 특성화고 전문교과 교사의 NCS 기반 교육과정 편성 운영 역량 보유도는 3.63, 중요도 4.00이고 교육요구도는 1.47이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extent of possession of competence to organize and operate NCS-based curriculum among vocational teachers in specialized vocational high schools, their educational needs and demands. To this end, the questionnaire was used as a research tool. The draft of...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extent of possession of competence to organize and operate NCS-based curriculum among vocational teachers in specialized vocational high schools, their educational needs and demands. To this end, the questionnaire was used as a research tool. The draft of questionnaires was developed based on the element of competence to organize and operate NCS-based curriculums, and was modified, supplemented through review of four experts in the field of vocational education. The questionnaire survey was done by distributing questionnaires (online) among total 71 vocational high schools located at Gyeonggi-do and collecting 433 questionnaires and then analyzing 340. The findings were as follows. First, whole average of the extent of possession of competence to organize and operate NCS-based curriculums was 3.63. Seen by the average of each area, 'analysis of needs and environment' was 3.59, curriculum organization 3.54, its operation 3.74 and its assessment and feedback 3.57. Second, educational needs for competence to organize and operate NCS-based curriculums of vocational teachers in specialized vocational high schools was 1.47.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extent of possession of competence to organize and operate NCS-based curriculum among vocational teachers in specialized vocational high schools, their educational needs and demands. To this end, the questionnaire was used as a research tool. The draft of questionnaires was developed based on the element of competence to organize and operate NCS-based curriculums, and was modified, supplemented through review of four experts in the field of vocational education. The questionnaire survey was done by distributing questionnaires (online) among total 71 vocational high schools located at Gyeonggi-do and collecting 433 questionnaires and then analyzing 340. The findings were as follows. First, whole average of the extent of possession of competence to organize and operate NCS-based curriculums was 3.63. Seen by the average of each area, 'analysis of needs and environment' was 3.59, curriculum organization 3.54, its operation 3.74 and its assessment and feedback 3.57. Second, educational needs for competence to organize and operate NCS-based curriculums of vocational teachers in specialized vocational high schools was 1.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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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경기도 특성화고 전문교과 교사의 NCS 기반 교육과정 편성·운영에 대한 역량 보유도와 요구를 분석하기 위하여 조사 연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특성화고 전문교과 교사의 NCS 기반 교육과정 편성·운영 역량 보유도와 교육요구도를 분석하는 것이다.
이러한 필요성에 따라 본 연구의 목적은 2018학년도부터 전면 적용할 NCS 기반 교육과정을 단위 학교에 안정적으로 착근시키기 위해서 주요한 역할을 하는 특성화고 전문교과 교사의 NCS 기반 교육과정 편성·운영 역량 보유도와 교육요구를 분석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2018학년도부터의 NCS 기반 교육과정 전면 도입에 앞서, 2016학년도부터 NCS 기반 교육 과정 일부인 실무과목을 우선 적용하였다. 우선 적용한 특성화고는 전체 594개교 중에서 547개교이고, 아직 적용하지 않는 47개교의 경우 실무과목 특성상 NCS 개발 유보 등으로 인하여 편성하지 못하였다(교육부 보도자료, 2016년3월15일).
본 연구의 설문지는 온라인으로 배부 및 수집하였다. 설문지 배부는 경기도 전체 특성화고 71개교에 공문을 발송하여, 전문교과 교사를 대상으로 학교내 메신져, 이메일와 문자 등으로 설문조사 웹사이트에 접속하여 응답하도록 의뢰하였다.
본 연구의 설문지는 온라인으로 배부 및 수집하였다. 설문지 배부는 경기도 전체 특성화고 71개교에 공문을 발송하여, 전문교과 교사를 대상으로 학교내 메신져, 이메일와 문자 등으로 설문조사 웹사이트에 접속하여 응답하도록 의뢰하였다. 설문조사는 2017년 7월 17일 ~ 23일 7일간 실시하였다.
설문지는 NCS 기반 교육과정 편성·운영 역량 구성 요소(안재영, 이찬주, 2017)를 바탕으로 초안을 개발하여 직업교육 분야 전문가 4명의 검토를 통하여 수정 및 보완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특성화고 전문교과 교사의 NCS 기반 교육과정 편성·운영 역량 보유도와 교육요구도를 분석하는 것이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조사 도구로 설문지를 활용하였다. 설문지는 NCS 기반 교육과정 편성·운영 역량 구성 요소(안재영, 이찬주, 2017)를 바탕으로 초안을 개발하여 직업교육 분야 전문가 4명의 검토를 통하여 수정 및 보완하였다.
조사 도구는 경기도 특성화고 교사의 인식에 바탕을 둔 NCS 기반 교육과정 편성·운영에 대한 역량 보유도와 교육요구도 및 요구 사항 등을 분석하기 위해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조사 도구는 안재영, 이찬주(2017)에서 개발한 NCS 기반 교육과정 편성·운영 역량 구성 요소를 바탕으로 개발하였다.
조사 도구의 문항은 경기도 특성화고 전문교과 교사의 NCS 기반 교육과정 편성·운영 역량 보유도와 중요도를 측정하기 위한 영역, NCS 기반 교육과정 편성·운영을 위한 요구 사항과 일반적 현황을 조사하기 위한 영역으로 구성하였다. 조사 도구는 직업교육 분야 전문가 4명(박사 2명, 박사 수료 2명)의 검토를 통하여 수정 및 보완하였다.
조사 도구의 문항은 경기도 특성화고 전문교과 교사의 NCS 기반 교육과정 편성·운영 역량 보유도와 중요도를 측정하기 위한 영역, NCS 기반 교육과정 편성·운영을 위한 요구 사항과 일반적 현황을 조사하기 위한 영역으로 구성하였다.
대상 데이터
설문지는 NCS 기반 교육과정 편성·운영 역량 구성 요소(안재영, 이찬주, 2017)를 바탕으로 초안을 개발하여 직업교육 분야 전문가 4명의 검토를 통하여 수정 및 보완하였다. 설문 조사는 경기도 특성화고 전체 71개교를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지를 배부하여 433부를 회수하고 340부를 분석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설문지 배부는 경기도 전체 특성화고 71개교에 공문을 발송하여, 전문교과 교사를 대상으로 학교내 메신져, 이메일와 문자 등으로 설문조사 웹사이트에 접속하여 응답하도록 의뢰하였다. 설문조사는 2017년 7월 17일 ~ 23일 7일간 실시하였다. 수집된 설문지는 총 433부이며, 불성실하게 응답한 93부를 제외하고 340부의 설문지를 분석에 활용하였다.
설문조사는 2017년 7월 17일 ~ 23일 7일간 실시하였다. 수집된 설문지는 총 433부이며, 불성실하게 응답한 93부를 제외하고 340부의 설문지를 분석에 활용하였다. 본 설문에 참여한 응답자의 일반적 현황은 다음과 같다.
조사 대상의 모집단은 경기도 특성화교 전문교과 교사이다. 경기도의 특성화교 교사는 총 4,922명이고(교육통계서비스, 검색일 2018.
경기도 특성화고 전문교과 교사의 NCS 기반 교육과정 편성·운영에 대한 역량 보유도와 요구를 분석하기 위하여 조사 연구를 실시하였다. 조사 연구의 대상은 경기도 특성화고에 근무하고 있는 전문교과 교사이고, 조사 도구는 설문지를 개발하여 사용하였으며,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다.
데이터처리
본 연구의 자료를 분석하기 위하여 SPSS 통계 프로그램과 EXCEL 프로그램을 활용하였다. 설문 문항에 대한 자료 분석은 빈도, 평균, 표준편차 등 기술 통계를 활용하였으며, 유의 수준 p<.
설문 문항에 대한 자료 분석은 빈도, 평균, 표준편차 등 기술 통계를 활용하였으며, 유의 수준 p<.05에서 검증하였다.
이론/모형
경기도 특성화고 전문교과 교사의 NCS 기반 교육과정 편성·운영 역량에 대한 요구 분석은 Borich(1980)의 요구도 분석 모델을 활용하여 우선순위를 분석하였다.
성능/효과
교육과정 편성 영역의 경우, 전체 평균(3.54)과 비교하여 ‘학과 교육목표를 설정하는 능력(3.68)’, ‘편성된 교과목의 교육 목표와 교육내용을 설정하는 능력(3.61)’의 평균은 상대적으로 매우 높게 나타났고‘교육과정 협의회를 운영하여 산업체와의 의견을 조율하고 협의하는 능력(3.36)’, ‘교육과정 협의회를 조직하는 능력(3.40)’의 평균은 상대적으로 매우 낮게 나타났다.
교육과정 평가 및 피드백 영역에 대한 특성화고 전문교과 교사의 역량 보유도 전체 평균은 보통 이상(3.57)으로 나타났다. 전체 평균과 비교하여 ‘교육과정 운영 결과가 학과 교육목표 및 인력양성유형에 도달하는 정도를 평가하는 능력(3.
교육과정 평가 및 피드백 영역의 경우, 전체 평균(3.57)과 비교하여 ‘교육과정 운영 결과가 학과 교육목표 및 인력양성유형에 도달하는 정도를 평가하는 능력(3.61)’의 평균은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고, ‘교육과정 운영 결과가 산업체 및 학생·학부모 요구에 부합하는 정도를 평가하는 능력(3.52)’의 평균은 상대적으로 낮게 나타났다.
교육요구도의 순위가 상위 10위 이내에 역량 항목은 ‘국가 및 지역산업의 요구를 분석하는 능력(2.52)’, ‘교육과정 협의회의 운영을 통해 산업체와의 의견을 조율하고 협의하는 능력(2.12)’, ‘학교와 산업체 간의 협력 현황을 분석하는 능력(2.04)’, ‘교육목표 및 인력양성유형과 관련된 NCS 능력단위 및 학습모듈을 분석하는 능력(1.92)’, ‘수업 운영에 필요한 산학협력 계획을 수립하는 능력(1.88)’, ‘산업체와 협력하여 수업을 운영하는 능력(1.88)’, ‘학과 인력양성유형을 설정하는 능력(1.88)’, ‘교육과정 협의회를 조직하는 능력(1.84)’,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을 활용하여 수업을 운영하는 능력(1.84)’으로 나타났다.
둘째, 경기도 특성화고 전문교과 교사의 교육과정 편성 영역에 대한 보유도 수준이 가장 낮게 나타났다. 이는 NCS 기반 교육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교육과정 설계자로서의 역량 강화(안재영, 이찬주, 2017)라는 점에서 매우 시급한 대안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둘째, 특성화고 전문교과 교사의 NCS 기반 교육과정 편성·운영 역량에 대한 전체 평균 보유 수준은 3.63이고, 중요도는 4.00이며, 교육요구도는 1.47이다.
셋째, 경기도 특성화고 전문교과 교사의 NCS 기반 교육과정 편성·운영 역량 보유 수준 중에서 산업체와 협력하여 교육 활동을 운영하는 항목에 대한 보유 수준이 낮고 교육요구도는 상대적으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내용을 종합하면, NCS 기반 교육과정은 2018학년도부터 전면 도입할 예정이며, 2016학년도부터 실무과목을 일부 시범 도입하고 있는 상황이다. 하지만 이를 단위학교에 적용할 중요한 주체인 특성화고 전문교과 교사의 역량 수준은 미흡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지만, 그 정도가 어느 정도이고 어느 부분이 미흡한지에 대한 실태를 분석하지는 못하였다.
전체 평균과 비교하여 ‘교육과정 운영 결과가 학과 교육목표 및 인력양성유형에 도달하는 정도를 평가하는 능력(3.61)’의 평균은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고, ‘교육과정 운영 결과가 산업체 및 학생·학부모 요구에 부합하는 정도를 평가하는 능력(3.52)’의 평균은 상대적으로 낮게 나타났다.
전체 평균과 비교하여 ‘수업 운영에 필요한 안전교육을 지도하는 능력(3.90)’, ‘담당 교과목의 평가계획을 수립하는 능력(3.90)’, ‘교수학습 계획을 수립하는 능력(3.85)’, ‘학습 목표를 설정하는 능력(3.83)’, ‘학습내용을 재구성하는 능력(3.83)’은 상대적으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수업 운영에 필요한 산학협력 계획을 수립하는 능력(3.43)’, 산업체와 협력하여 수업을 운영하는 능력(3.46)’,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을 활용하여 수업을 운영하는 능력(3.66)’은 상대적으로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 평균과 비교하여 ‘학과 교육목표를 설정하는 능력(3.68)’, ‘편성된 교과목의 교육 목표와 교육내용을 설정하는 능력(3.61)’의 평균은 상대적으로 매우 높게 나타났고‘ 교육과정 협의회를 운영하여 산업체와의 의견을 조율하고 협의하는 능력(3.36)’, ‘교육과정 협의회를 조직하는 능력(3.40)’의 평균은 상대적으로 매우 낮게 나타났다.
전체 평균과 비교하여 ‘학생 학습 현황을 분석하는 능력(3.79)’, ‘학생 취업 현황을 분석하는 능력(3.76)’, ‘학생 요구를 분석하는 능력(3.70)’의 평균은 상대적으로 매우 높게 나타났고, ‘국가 및 지역산업의 요구를 분석하는 능력(3.37)’, ‘학부모 요구를 분석하는 능력(3.40)’, ‘학교와 산업체 간의 협력 현황을 분석하는 능력(3.41)’의 평균은 상대적으로 매우 낮게 나타났다.
첫째, 경기도 특성화고 전문교과 교사의 NCS 기반 교육과정 편성·운영 역량 보유 수준은 3.63, 중요도는 4.0으로 선행연구(이수정 외, 2015) 결과 보유도는 3.60, 중요도는 4.35와 비교하여 보유 수준은 차이가 없고 중요도는 더 낮아졌다.
첫째, 특성화고 전문교과 교사의 NCS 기반 교육과정 편성·운영 역량 보유도 전체 평균은 3.63이다.
특성화고 전문교과 교사의 NCS 기반 교육과정 편성·운영 역량에 대한 전체 평균 보유도는 3.63이고, 중요도는 4.00이며, 교육요구도는 1.47로 나타났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특성화고 전문교과 교사의 역량 수준이 미흡한 이유는?
한편 아직까지 특성화고 전문교과 교사는 NCS와 NCS 학습모듈을 활용하여 교육과정을 편성 및 운영하기엔 역량 수준이 미흡하다는 의견이 높다는 연구 결과도(김성남 외, 2015; 이병욱 외, 2014; 이영민, 임유화, 2016) 있다. 이는 교원 역량 강화를 위한 다양한 연수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전문교과 교사의 수가 부족한 점도 있겠지만, 연수 프로그램 교육내용이 NCS 기반 교육과정 편성·운영에 필요한 역량을 기반으로 개발하지 못했다는 측면도 있다. 이에 따라 안재영, 이찬주(2017)는 특성화고 교육 현장에서 실제 수행하고 있는 직무 내용을 기반으로 NCS 기반 교육과정 편성·운영에 필요한 전문교과 교사의 역량을 도출하였다.
NCS에서 실무과목은 교과서를 사용하는가?
실무과목은 NCS 능력단위를 기준으로 교육과정 운영 계획을 수립해야 하고(교육부, 2015a), NCS 수행준거(성취기준)을 고려하여 교수․학습이 이루어져야 한다(교육부, 2015b). 특히, 실무과목은 교과서를 개발하지 않고 NCS 학습 모듈을 단위학교 전문교과 교사가 이를 활용하여 수업에 적용하도록 하고 있다(한국산업인력공단, 2016).
NCS 기반 교육과정의 교과목은 어떻게 변화하였는가?
NCS 기반 교육과정의 교과목은 기존(2009 개정 교육과정) 전문교과 1개 과목체계에서 전문공통과목, 기초과목, 실무과목 3개의 과목체계 구조로 변경되었다. 이 중에서 실무과목은 산업현장의 직무를 바탕으로 내용을 구성하여 2009년 개정 교육과정과 비교하여 교과내용의 차이가 크다고 볼 수 있다.
참고문헌 (25)
관계부처합동자료(2014). 박근혜 정부 국정과제(2013-2107). 저자
교육부, 한국직업능력개발원(2014). NCS 기반 고교 직업교육과정 개정 및 전문교과 교원자격 임용 양성체제 개선 방안. 저자.
교육부(2015a). 전기.전자 전문 교과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 2015-74호[별책 35]. 교육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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