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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NCS 기반 교육과정 편성·운영에 대한 특성화고 전문교과 교사의 역량 및 교육요구도
Analysis of Competence and Demands of Vocational Teachers in Specialized Vocational High Schools regarding Competence to Organize, Operate NCS-based curriculum 원문보기

大韓工業敎育學會誌 =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dustrial Educators, v.43 no.1, 2018년, pp.58 - 75  

이찬주 (수원정보과학고등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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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특성화고 전문교과 교사의 NCS 기반 교육과정 편성 운영 역량 보유도와 교육요구도를 분석하는 것이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조사 도구로 설문지를 활용하였다. 설문지는 NCS 기반 교육과정 편성 운영 역량 요인을 바탕으로 초안을 개발하여, 직업교육 분야 전문가 4명의 검토를 통하여 수정 및 보완하였다. 설문 조사는 경기도 특성화고 전체 71개교를 대상으로 설문지(온라인)를 배부하여 433부를 회수하고 340부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특성화고 전문교과 교사의 NCS 기반 교육과정 편성 운영 역량 보유도 전체 평균은 3.63이다. 영역별 역량 보유도 평균은 '요구 및 환경 분석' 3.59, '교육과정 편성' 3.54, '교육과정 운영' 3.74, '교육과정 평가 및 피드백' 3.57이다. 둘째, 특성화고 전문교과 교사의 NCS 기반 교육과정 편성 운영 역량 보유도는 3.63, 중요도 4.00이고 교육요구도는 1.47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extent of possession of competence to organize and operate NCS-based curriculum among vocational teachers in specialized vocational high schools, their educational needs and demands. To this end, the questionnaire was used as a research tool. The draft of...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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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경기도 특성화고 전문교과 교사의 NCS 기반 교육과정 편성·운영에 대한 역량 보유도와 요구를 분석하기 위하여 조사 연구를 실시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특성화고 전문교과 교사의 NCS 기반 교육과정 편성·운영 역량 보유도와 교육요구도를 분석하는 것이다.
  • 이러한 필요성에 따라 본 연구의 목적은 2018학년도부터 전면 적용할 NCS 기반 교육과정을 단위 학교에 안정적으로 착근시키기 위해서 주요한 역할을 하는 특성화고 전문교과 교사의 NCS 기반 교육과정 편성·운영 역량 보유도와 교육요구를 분석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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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특성화고 전문교과 교사의 역량 수준이 미흡한 이유는? 한편 아직까지 특성화고 전문교과 교사는 NCS와 NCS 학습모듈을 활용하여 교육과정을 편성 및 운영하기엔 역량 수준이 미흡하다는 의견이 높다는 연구 결과도(김성남 외, 2015; 이병욱 외, 2014; 이영민, 임유화, 2016) 있다. 이는 교원 역량 강화를 위한 다양한 연수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전문교과 교사의 수가 부족한 점도 있겠지만, 연수 프로그램 교육내용이 NCS 기반 교육과정 편성·운영에 필요한 역량을 기반으로 개발하지 못했다는 측면도 있다. 이에 따라 안재영, 이찬주(2017)는 특성화고 교육 현장에서 실제 수행하고 있는 직무 내용을 기반으로 NCS 기반 교육과정 편성·운영에 필요한 전문교과 교사의 역량을 도출하였다.
NCS에서 실무과목은 교과서를 사용하는가? 실무과목은 NCS 능력단위를 기준으로 교육과정 운영 계획을 수립해야 하고(교육부, 2015a), NCS 수행준거(성취기준)을 고려하여 교수․학습이 이루어져야 한다(교육부, 2015b). 특히, 실무과목은 교과서를 개발하지 않고 NCS 학습 모듈을 단위학교 전문교과 교사가 이를 활용하여 수업에 적용하도록 하고 있다(한국산업인력공단, 2016).
NCS 기반 교육과정의 교과목은 어떻게 변화하였는가? NCS 기반 교육과정의 교과목은 기존(2009 개정 교육과정) 전문교과 1개 과목체계에서 전문공통과목, 기초과목, 실무과목 3개의 과목체계 구조로 변경되었다. 이 중에서 실무과목은 산업현장의 직무를 바탕으로 내용을 구성하여 2009년 개정 교육과정과 비교하여 교과내용의 차이가 크다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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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1. 관계부처합동자료(2014). 박근혜 정부 국정과제(2013-2107). 저자 

  2. 교육부, 한국직업능력개발원(2014). NCS 기반 고교 직업교육과정 개정 및 전문교과 교원자격 임용 양성체제 개선 방안. 저자. 

  3. 교육부(2015a). 전기.전자 전문 교과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 2015-74호[별책 35]. 교육부 

  4. 교육부(2015b).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총론. 교육부 고시 제2015-74호[별책1]. 교육부 

  5. 교육부(2016). NCS 기반 교육과정 적용 국무회의 보고. 교육부 보도자료(2016.3.15.) 

  6. 김인곤(2015). 특성화고등학교 취업지도 담당교사의 취업지도능력과 학교환경변인, 교사효능감 및 직무몰입의 관계. 서울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7. 김선태 외(2011). 특성화고등학교 계열 재구조화와 교육과정 적용 방안 연구. 한국직업능력개발원. 

  8. 김성남 외(2015). 국가직무능력표준(NCS) 학습모듈 활용 실태 분석. 한국직업능력개발원. 

  9. 김연경 외(2015a). NCS 기반 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전문교과 교사의 경력별 역량기반 연수프로그램 개발. 한국교원연구, 32(2), 149-1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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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 대한상공회의소(2010). 대졸 신입사원의 업무능력에 대한 기업의견 조사. 저자. 

  12. 안재영, 이찬주(2017). 중등 전문교과 표시과목 재구조화에 따른 자격 전환 연수 교육과정 개발. 한국직업능력개발원. 

  13. 이병욱, 안재영, 강철민(2014). 공업계 특성화고.마이스터고에서의 NCS 기반 직업교육과정의 효과적인 적용에 대한 전문교과 교원의 인식 및 분석 연구. 대한공업교육학회지, 40(2), 111-119. 

  14. 이수정, 김인엽(2015). NCS 기반 교육과정 도입에 따른 교사의 수업역량 강화 방안.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이슈페이퍼, 2015-5. 

  15. 이영민, 임유화(2016). 공업계 고교 NCS 기반 교육과정의 편성 실태와 과제. 대한공업교육학회지, 41(1), 22-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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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2. 최동선 외(2014). 국가직무능력표준(NCS) 학습모듈 활용방안 연구. 한국직업능력개발원. 

  23. 최동선 외(2013). 실전.창의인재 양성사업 모니터링 및 성과분석. 고용노동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24. 한국산업인력공단(2016). 국가직무능력표준(NCS), NCS학습모듈. Retrieved from June 10, 2016. http://www.ncs.go.kr/ncs/ 

  25. 허영준 외(2013). 충남기계공업고등학교 실전.창의인재 양성을 위한 NCS기반 교육과정 개발 사업. 교육과학기술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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