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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팅사고력의 역량 탐색 연구: 소프트웨어개발자를 중심으로
An Exploratory Study of the Competence of Computational Thinking: for Software Developer 원문보기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19 no.5, 2016년, pp.41 - 53  

박성빈 (성균관대학교 교과교육학과 컴퓨터교육전공) ,  안성진 (성균관대학교 교과교육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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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프트웨어 기반의 새로운 기술들이 증가함에 따라 소프트웨어 개발자들에게 창의적 문제해결 방법이 요구 되고 있다. 특히 소프트웨어 개발자들이 신산업분야로의 성공적인 전환을 위해서는 소프트웨어의 분석 및 설계 단계가 중요하며 이러한 역량을 강화하는 것은 중요한 과제라고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두개의 독립된 연구를 수행하였다. 먼저 소프트웨어 개발자 300명을 대상으로 소프트웨어 개발자들의 "표준 개발 프로세스" 적용으로 인한 사고의 획일성으로 인해 창의적 문제해결 접근하는 것이 어렵다는 것을 탐색하였고, 이 결과를 바탕으로 IT종사 경력 10년 이상의 소프트웨어 개발전문가 111명을 대상으로 하여 컴퓨팅사고력의 9가지 역량 중에서 어떠한 역량이 소프트웨어 개발전문가에게 영향을 주는지를 확인하였다. 그 결과 추상화가 중요한 역량인 것으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 결과 소프트웨어 개발자들은 설계단계를 가장 중요하다고 인식하였으며 CT의 추상화 역량이 다른 역량의 기본이라고 판단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ue to increase in software-based new technologies, software developers are being required to creative problem solving. Especially, for a successful business change of software developers into a new industrial field, software analysis phase and design phase are important and it is an important task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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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를 위해 먼저 소프트웨어 개발자란 무엇이고, 실제 우리나라에서 수행하는 “표준 개발방법론”에 대해서 기술할 것이다. 그리고 창의적인 사고체계로 CT에 대한 정의와 어떤 요소들로 구분되어 있는가를 살펴볼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소프트웨어 개발전문가의 업무가 무엇이고 이 업무를 담당하는 소프트웨어 개발전문가들이 CT를 필요로 하는지를 검증하기 위해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따라서 우리나라 소프트웨어 개발환경에서 실제 CT가 어떻게 인식되는지를 알아볼 필요가 있다. 요약하면 본 연구는 우리나라 소프트웨어 개발자들이 신산업분야로 성공적인 전환을 하기 위해서는 현재 개발자들이 수행하고 있는 업무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며, 창의적 사고체계에 대한 필요성을 인식하고 있는가를 탐색할 목적으로 진행되었다. 이를 위해 먼저 소프트웨어 개발자란 무엇이고, 실제 우리나라에서 수행하는 “표준 개발방법론”에 대해서 기술할 것이다.

가설 설정

  • 이것이 가능한 이유는 CT가 다음의 네 가지의 문제해결과정을 주장하고 있기 때문이다. 첫째, 문제 해결을 돕기 위해 컴퓨터 또는 다른 도구를 사용할 수 있도록 문제를 정형화 하기. 둘째, 자료를 논리적으로 분석하고 모델링, 시뮬레이션과 같은 추상화를 통해 자료를 표현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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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프트웨어 개발전문가는 어떻게 정의할 수 있는가? 기존 연구에 따르면 어느 분야에서든 전문가가 되기 위해서는 1만 시간의 연습이 필요하며 이는 일반적으로 10년 정도를 연습한 것과 같다고 알려져 있다[16]. 그러므로 소프트웨어 개발전문가는 소프트웨어 개발자로서 10년 이상의 업무 수행 경력을 가진 사람으로 정의할 수 있다.
소프트웨어 개발방법론은 어디까지 발전하게 되었는가?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은 소프트웨어 위기 의식, 소프트웨어 이용범위의 확대, 소프트웨어 프로젝트의 대형화에 따라 출현하게 되었다. 소프트웨어 개발방법론은 초기 구조적 방법론부터 시작하여 이후 정보공학 방법론, 객체지향 방법론, CBD방법론 등을 거쳐 최근의 애자일 방법론, 린스타트업 방법론까지 발전하게 되었다.
개발방법론 표준 프로세스는 어떤 장점이 있는가? 특허청이 제시한 개발방법론 표준 프로세스는 프로젝트별 테일러링에 따라 약간씩 다른 부분도 존재하나 7단계, 23개의 활동, 52개의 작업 그리고 74개의 산출물로 구성되어 있다[10]. 이 문서는 다른 문서들과 달리 각각의 세부 항목들에 대해 구체적인 입출력 산출물을 명시하고 각각의 예시를 제공하고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개발 업무에서 개발자들이 작성하는 산출물은 프로젝트의 수행 근거로서 실제 매출과 직결되는 것이기에 산출물 작성은 매우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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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1)

  1. 지은희(2014). 2014 소프트웨어 산업 실태조사 분석 연구.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 연구보고서. 

  2. 김진형(2016). 제4차 산업혁명이 가져올 'SW 중심사회'.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SPRi칼럼. 

  3. 최계영(2013). SW 미래전략. 정보통신정책연구원, Premuim Report. 

  4. 지은희(2015). 국내 소프트웨어 기업 경쟁력에 관한 연구.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 연구보고서. 

  5. 양병석(2015). 소프트웨어 중심사회를 맞은 소프트웨어의 역할 변화. KT 경제경영 연구소, 디지에코 보고서. 

  6. 류지성(2011). 소프트웨어 우수 인재 양성.확보를 위한 제언. 삼성경제연구소, CEO Information. 

  7. 나성현(2013). SW 인력양성을 위한 정책제언. 정보통신정책연구원, KISDI Premium Report. 

  8. 정경원(2011). 국내 소프트웨어 산업 발전 전략. 한국통신학회지(정보와통신), 29(1), 17-22. 

  9. 한국정보화진흥원 (2011). CBD SW개발 표준 산출물 관리 가이드. 한국정보화진흥원. 

  10. 특허청(2014). 특허청SW개발방법론. 특허청. 

  11. Wing J. M. (2012). Microsoft Research Asia Faculty Summit 2012. Microsoft Research. 

  12. Wing, J. M. (2006). Computational Thinking. Communications of the ACM. 49(3), 33-35. 

  13. 최숙영(2016). 문제해결의 관점에서 컴퓨팅 사고력 증진을 위한 교수학습에 대한 연구. 한국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19(1). 

  14. 이영준 외(2014). 초중등 단계 Computational Thinking 도입을 위한 기초 연구. 한국과학창의재단. 

  15. 박정희(2014). 초등교사의 다문화교육역량 척도개발 및 타당화. 박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16. Malcolm Gladwell(2008/2009). Outliers: The Story of Success. New York: Back Bay Books, 2008/2009, p.44. 

  17. UNITED STATES DEPARTMENT OF LABOR (2016). Computer Programmers (http://www.bls.gov/oes/current/oes151131.htm), Bureau of Labor Statistics. 

  18. UNITED STATES DEPARTMENT OFLABOR (2016). Software Developers, Applications(http://www.bls.gov/oes/current/oes151132.htm). Bureau of Labor Statistics. 

  19. 소프트웨어산업 진흥법 시행령 (2008). [별표1] 소프트웨어기술자의 기술등급 및 인정범위(제1조의2 관련). 법제처. 

  20. 2015년도 적용 SW기술자 평균임금 공표. 한국소프트웨어산업협회(2015). 

  21. 창조경제 첨병 SW개발자에 연차-학위 따지는 '노임단가표'적용 여전. (2015.1.4). 전자신문. 

  22. SW개발자 인건비 산정기준, SW노임등급제에서 NCS로 바뀐다. (2015.5.22). 전자신문. 

  23. 국가직무능력표준(2014). 표준 및 활용 패키지, 소분류:정보기술개발, 세분류(직무):응용 SW엔지니어링. 고용노동부. 

  24. 양단희(2014). 소프트웨어 개발방법론의 패러다임 변화. 한국인터넷정보학회논문지, 15(2). 

  25. 권정인(2013). Computational Thinking 기반의 교수-학습이 학습자의 창의적 문제해결에 미치는 효과성 연구. 박사학위논문, 성균관대학교. 

  26. CSTA(2011). Computational Thinking teacher resource second edition (http://csta.acm.org/Curriculum/sub/CompThinking.html). Computer Science Teachers Association (CSTA) and the International Society for Technology in Education (ISTE). 

  27. 송영재(2004). 소프트웨어공학: 객체지향모델링과 CBD중심. 이한출판사, 251-256. 

  28. 김석전, 전용주, 김태영(2016). Google CT 수업지도안 분석. 한국컴퓨터교육학회 동계학술대회, 20(1), 67-71. 

  29. 최은만(2007). 소프트웨어공학(4차개정판). 정익사, 172-179. 

  30. 김치수(2015). 쉽게 배우는 소프트웨어공학. 한빛아카데미. 

  31. Lawshe, C. H.(1975). A quantitative approach to content validity. Personnel psychology, 28, 563-575. 

저자의 다른 논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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