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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프트웨어 교육을 위한 컴퓨팅사고 교육내용 설계 기본 연구
A study on development of educational contents about computational thinking 원문보기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19 no.2, 2016년, pp.11 - 20  

오경선 (성균관대학교 교과교육학과 컴퓨터교육전공) ,  안성진 (성균관대학교 교과교육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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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 시대를 소프트웨어 혁명기라하며 이러한 변화의 시대를 살아가는 사람들은 그 무엇보다 컴퓨팅 사고력에 기반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소프트웨어 역량이 필요하다. 이러한 역량을 길러내기 위하여 교육기관에서는 컴퓨팅사고력 기반의 문제를 해결하는 소프트웨어 교육을 실시하고자 한다. 이에 본 연구는 소프트웨어 교육을 위한 컴퓨팅 사고 역량을 길러낼 학습내용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컴퓨팅사고 역량의 목적에 맞는 학습내용을 개발하기 위해 두 차례에 걸친 전문가 조사를 하였고 이 조사의 결과를 분석하여 컴퓨팅사고의 각 역량을 길러낼 수 있는 내용들을 추출하였다. 향후, 연구결과의 내용을 토대로 컴퓨팅사고역량을 기를 수 있는 교육설계에 밑거름이 되고자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e enter the age of "a software revolution. The core competence for people living in these times as based on software competence to tackle the problem in computational thinking. Solve the problem of the basis of computational thinking to cultivate these competences to adopt a programming. As a resul...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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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컴퓨팅사고력 기반의 문제 해결과정을 근간을 두고 있는 소프트웨어교육을 하기 위해 무엇을 먼저 배워야 하는지 알아보기 위해 관련 자료와 전문가들의 의견을 토대로 내용을 추출하여 분석하고 제시하였다. 이러한 분석 결과는 추후 국내 소프트웨어 교육의 과정을 개발 하는데 방향을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컴퓨팅사고력은 각 요소를 종합적으로 아우르는 사고이기 때문에 각 요소를 역량이라는 관점으로 볼 필요가 있다. 따라서 이번 연구의 목적은 학생들에게 필요한 컴퓨팅사고 역량을 키울 수 있는 교육 내용을 개발하여 미래사회를 준비할 효과적인 SW교육이 될 수 있는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컴퓨팅사고역량의 내용을 추출하기 위하여 각 역량의 구체적인 내용들을 2차례에 걸친 전문가 설문 과정을 통하여 전문가 집단 간의 합의를 도출함으로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현재 컴퓨팅사고역량에 대한 교육과정도입은 정보 교과의 핵심으로 인식되고 개정되고 있는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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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15년 교육부에서 발표한 SW 교육 운영지침에 의하면 SW교육의 목표는 어떻게 설정되는가? 한편 2015년 교육부에서 발표한 SW 교육 운영지침에 의하면 SW교육의 목표를 ‘컴퓨팅 사고력을 가진 창의․융합 인재’로 설정하고 있다. 즉 소프트웨어 교육이란 다양한 문제의 해결방법을 찾기 위해 ‘컴퓨터’를 기반으로 자료를 수집.
Cuny, Snyder, Wing은 컴퓨팅사고력을 어떻게 정의하였는가? Cuny, Snyder, Wing은 컴퓨팅사고력(Computational Thinking)에 대한 정의를 문제를 해결하는 단순 과정이나 프로그래밍이 아니라, 논리화되고 절차 화된 사고와 방법론을 통해 컴퓨터과학의 원리와 개념을 바탕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사고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하였으며 모든 사람들이 컴퓨팅사고를 통해 다음 같은 일을 할 수 있다고 하였다[7].
기존의 사회는 소프트웨어가 중심이 되어 산업구조와 환경이 디지털로 변화되는 시기를 맞이 하고 있는데, 이러한 변화의 양상의 대표적인 예는 무엇인가? 농경 사회가 산업혁명을 거쳐 변화 된 것처럼 기존의 사회는 소프트웨어가 중심이 되어 산업구조와 환경이 디지털로 변화되는 시기를 맞이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의 양상은 각 산업계에 나타나고 있는데, 그 예로 인공지능로봇이 동경대 입학시험을 보게 하는 실험과 구글의 자율 주행 자동차를 개발하여 시행중에 있는 것이 대표적이다. 뿐만 아니라 신문기사, 건강, 금융, 유통 등 전 분야에 걸쳐 소프트웨어의 힘으로 살아남기 위한 조용한 혁명이 진행되고 있는 실정이다[1][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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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1. 오경수(2013. 10. 13). 소프트웨어(SW) 혁명. http://www.etnews.com/201310110436 

  2. 백일승(2015). 소프트웨어 전쟁, 세상의 변화. http://www.slideshare.net/ssuserd531e4/it-46759916 

  3. 박형준(2014. 11. 3). 日인공지능 로봇. http://news.donga.com/rel/3/all/20141103/67621288/1 

  4. 박효민(2014). 글로벌 소프트웨어 교육 현황 및 교육 도구 동향. KISA. 

  5. 성정숙. 김현철(2015). 컴퓨터 교육과정의 변화 분석.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18(1), 45-54. 

  6. 이연희(2015. 7. 21.). 소프트웨어 중심대학. http://news.unn.net/news/articleView.html?idxno149413. 

  7. Jan Cuny, Larry Snyder and Jeannette M. Wing(2010). Demystifying Computational Thinking for Non-Computer Scientists. Work in progress, 2010. 

  8. The Computational Thinking Teacher Resources(2011). http://csta.acm.org/Curriculum/sub/CurrFiles/472.11CTTeacherResources_2 ed-SP-vF.pdf 

  9. 안성진 외 15인(2014). Computational Thinking & 창의적 문제 해결 방법론. 이한미디어. 

  10. 소프트웨어중심사회. http://www.software.kr 

  11. 최숙영(2015). 초중고에서의 소프트웨어 교육강화에 따른 문제점과 그 해결방안. 한국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18(3), 93-104. 

  12. 국내외 SW교육 운영현황과 요구사항 조사 (2014). http://leadingschool.kr/file/NIPA_20141016.pdf 

  13. 최현종(2011). 대학 프로그래밍 강좌를 위한 프로그래밍 교육 프레임워크. 한국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14(1), 69-79. 

  14. 안성진,오경선(2015). 컴퓨터가 어려운이유과 컴퓨팅사고력관계성연구.한국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18(5), 55-62. 

  15. IEEE/ACM(2013). CS2013 Final Report. https://www.acm.org/education/CS2013-final-report.pdf 

  16. The College Board(2015). AP Computer Science Principles Curriculum Framework. https://advancesinap.collegeboard.org/stem/computer-science-principles 

  17. NCIC(2015). 2015 정보교과개정시안. http://ncic.re.kr/nation.dwn.ogf.inventoryList.do 

  18. Lawshe, C. H.(1975). A quantitative approach to content validity. Personnel Psychology. 28(4), 563-575. 

  19. 권정인(2014). Computational thinking 기반의 교수-학습이 학습자의 창의적 문제해결에 미치는 효과성 연구. 박사학위 논문, 성균관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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