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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슈탈트 이론에 의한 패션광고 효과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effect of Fashion Ads based on the Theory of Gestalt Psychology 원문보기

한국의상디자인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Fashion & Costume Design Association, v.18 no.3, 2016년, pp.37 - 56  

이의정 (서일대학 의상과) ,  강경애 (서일대학 의상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Gestalt psychology is a theory of psychology to organize separate stimuli perceived by people's vision to incorporate them into significant types, and this also is applied in terms of the brand awareness of consumers. This study considered which influence the Gestalt psychology theories have upon th...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각집단화에 대해 학자들은 어떻게 설명하고 있는가? 전경과 배경의 원리와 함께 지각적 조직화의 또다른 중요한 원리로 지각집단화 현상을 들 수 있다. 이에 대해 게슈탈트 학자들은 지각집단화가 선천적으로 타고난 정보처리 패턴이라 하였고, 인지심리학자 로버트 L. 솔소(2003)는 시각심리학에서 두뇌가 기본적인 자극들을 체제화하는 방식이며, 이를 근접성의 원리, 유사성의 원리, 연속성의 원리, 폐쇄성의 원리 등으로 설명하고 있으며, 다음 그림들을 통해 지각 집단화의 원리를 이해할 수 있다(그림 11, 12, 13, 14).
게슈탈트 심리학 이론은 무엇인가? 본 연구에서 다루고자하는 게슈탈트 심리학은 인간의 시각을 통한 지각과정을 중시하고 지각한 내용을 전체적으로 통합하여 분리된 자극들을 의미 있는 유형으로 통합하는 이론으로서, 소비자가 특정 브랜드에 관해 판단하고 구매 행동까지 영향을 미치는 정보처리 과정에서 중요하게 적용되고 있다고 생각된다. 게슈탈트 이론의 법칙들은 기업이 소비자를 대상으로 마케팅전략을 세울 때, 패션브랜드에 대한 인지도를 높이는데 필요한 좋은 디자인의 선결조건이 되며, 브랜드이미지 구축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게 될 것이다.
파이현상은 왜 일어나는가? 공간적으로 다른 위치의 두 개의 대상이 짧은 시간에 간헐적으로 제시되면 한쪽 대상에서 다른 대상으로의 운동을 느낄 수가 있는데 대표적인 예로 영화에서 화면이 움직이는 것처럼 보이는 베타운동을 들 수 있다. 즉, 사람의 뇌가 사물을 지각할 때 부분을 인식하는 것이 아니라 전체를 인식하려하기 때문에 일어나는 현상이라는 것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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