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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2O 음식점 서비스 개발을 위한 스마트폰 앱의 분석/설계
Analysis and Design of Smart-phone App. for O2O Restaurant Service 원문보기

한국정보전자통신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electronics, and communication technology, v.10 no.2, 2017년, pp.125 - 132  

조병호 (Department of Information Communication, Catholic Kwandong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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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2O 서비스는 온라인을 이용한 오프라인 상점의 마케팅을 통해 매출 증대에 기여하고 있다. 특히 O2O 비즈니스는 모바일기기 사용의 급증으로 스마트폰으로 다양한 서비스가 가능하고 기업은 고객의 위치에 맞게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 이런 O2O 서비스가 오프라인 상점의 실구매로 이루어지는 주요 역할을 하게 되었다. O2O 서비스를 위한 스마트폰 앱 개발에 있어 기존 구조적 설계 방법 보다는 최근의 객체지향 분석/설계 방법인 UML이 유용할 것으로 보인다. 그러므로 본 논문에서는 비콘 기술에 기반한 O2O 음식점 서비스를 위한 스마트폰 앱 개발에 객체지향 분석/설계 방법을 제시함으로써 본 분석/설계 방법이 음식점 O2O 상용시스템에 제작에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음을 보여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2O service contribute to sales increment by marketing of offline store using online. In particular, O2O business allowed various services by smart-phone due to rapid increase of mobile device use and various services depend on customer's location. This O2O service play major roll in real purchase m...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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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기존의 오프라인 음식점이 O2O 서비스를 통해 모바일기기를 통한 오프라인 음식점의 효과적인 광고와 주문의 편리성을 높인 시스템을 구성하여 O2O 서비스 장점을 살린 시스템 개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그림 1과 전체 시스템을 구성하도록 한다.
  • 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O2O 서비스 동향을 살펴보고 기업들이 새로운 O2O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하기위한 하나의 사례로 O2O 음식점 서비스 구현을 위한 스마트폰 앱 개발에 있어 소프트웨어 분석 및 설계방법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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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O2O는 무엇인가? 스마트폰의 성장과 소셜 커뮤니티의 증가와 더불어 소셜미디어와 모바일 디바이스는 사람들이 친구들과의 의사소통 뿐만 아니라 공급자가 소비자와 소통하는 방식에도 변화를 가져왔다. 최근 각광받고 있는 O2O(Online to Offline)는 스마트폰과 소셜미디어와 연관이 강한데 이는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유기적으로 연결, 새로운 가치를 창출해 고객에게 제공하는 것으로, 오프라인 매장 안이나 근처의 있는 소비자의 스마트폰으로 할인 쿠폰을 전송해 구매를 유도하는 방식이다. O2O는 이 밖에도 앱을 통해 식당과 고객, 숙소와 여행객을 연결하거나 택시를 이용하는 등 다양한 형태로 서비스 제공자와 이용자를 연결할 수 있어 온라인 기업과 오프라인 기업 모두로부터 주목 받고 있다[7]  
O2O 방식의 스마트폰 앱의 설계에 유용한 방법은 무엇인가? 또 다른 구조적 설계 방법은 SADT(Structured Analysis and design Technique)와 같은 구조적 설계 방법이 있는데 이는 시스템을 계층 구조적으로 나누어 분석/설계하는 방법이다. 최근에는 객체지향 중심분석/설계 방법이 많이 사용되고 있는데 O2O 방식의 스마트폰 앱의 설계에는 기존의 구조적인 분석/설계 방법 보다는 객체지향 분석/설계 방식이 유용한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 O2O 스마트폰 앱 개발 예를 객체지향 분석/설계방법인 UML(Unified Modeling Lanuage)에 의해 기술하도록 한다.
O2O 비즈니스 성장의 기술적 배경은 무엇인가? 특히 O2O 비즈니스가 부상할 수 있게 된 결정적인 배경은 스마트폰 등 모바일 기기의 급증으로 모바일 커머스 및 소셜 커머스가 급증하게 되었으며 기업은 고객의 위치에 맞는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게 되었으며 고객 또한 근처의 실제 매장에서 물건을 직접하고 구매하고자 하는 경향이 있어 이러한 O2O 방식의 구매가 실구매로 이루어지는데 주요 역할을 하게 되었다. 그리고 비콘(Beacon), 근거리통신(NFC), 빅데이터 분석 등 고객의 상황을 더 명확하게 파악하고 분석할 수 있는 기술의 발전이 기술의 발전이 O2O 확산의 밑거름이 되고 있다. 여기에 모바일 결제 기술의 발전이 결합되면서 더 다양한 O2O 모델이 출현할 수 있는 토대를 제공하고 있다[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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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Cho, H. S., "The Android-based Bluetooth device Application Design and Implementation", ITS Association Paper, 2012. 

  2. Cheng-Jhe Lin, Chiuhsiang Joe Lin, Tsai-Ting Lee, Jing-Ming Chiu, "Developing Interaction Specifications for Online-to-offline (O2O) Proximity Commerce Systems", Eromonomics Society of Korea Paper, 2014. 

  3. Tse-Ming Tsaia, Wen-Nan Wanga, Yu-Tin Lina, Seng-Cho Choubb,"An O2O commerce service framework and itseffectiveness analysis with application to proximity commerce", 6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Applied Human Factors and Ergonomics, 2015. 

  4. Cho, W. S., "UML Object-Oriented Analysis and Design", Hongnung Publishing Company, 2000. 

  5. Kang, D. S., "Industrial Internet Issue Report(Part of O2O)", KISA Report 2015. 

  6. Kim, Yoon Joong, Kim, Hoo Sung, "A Study on Coffee Shop Servicescape Based on O2O - Focused on Technological Application with Beacon & NFC", Koyookbook Inc, 2004. 

  7. Jong-Youel Park, Dea-woo Park, "Global O2O Matching Platform research based on Clinics",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20(8), 2016. 

  8. Joon-Yeop Lee, Yong-Hyuk Kim, "A Case Study of O2O Services in Indoor Space and Proposal of O2O Services Placement Platform Based on NFC",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telligent Systems, 2016. 

  9. Gye Cheon Lee, Sang Il Kim, Sun Myung Hwang, "O2O Sales Platform Using ICT and Location-based Technology", Korea Information Technology Association Paper,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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