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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 교수의 생애사 연구
A Life History Approach on a Professor Academic Activities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7 no.5, 2016년, pp.227 - 235  

차현주 (성균관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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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대학교수의 생애사를 고찰하여 대학교수에 대한 삶의 의미를 살펴봄으로써 유아기나 아동기 진로교육을 담당하는 부모나 교사들에게 진로정보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25년간의 교수경력을 가진 K교수를 대상으로 교수 자신의 목소리와 용어로 묘사하는 내부자적인 관점으로 생애사 연구방법으로 수행하였으며, K교수의 심층면담, 저서, 이메일, 전화면담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전사하여 컴퓨터로 폴더화하고 영역분석과 분류분석 단계를 거쳐 분석되었다. 분석 결과, K교수가 교수사회에 진입하게 된 동기와 계기에서는 피나는 노력과 가족의 지지, 수어지교의 만남이 있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대학 진입이후에는 연구, 교육뿐만 아니라 보직교수로서 대학에서 핵심적 역할을 담당하였다. 정년 이후의 삶은 전문가와 실천가로서 사회공헌에 기여하고 있었다. 이와 같은 K교수의' 경험에서 교수역량에는 '끊임없는 노력과 부단한 자기혁신', '강인한 신념과 뚜렷한 소명의식', '따뜻한 인간애와 실천적 삶', '유연한 사고방식과 교육적 열정' 라는 의미가 도출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focuses on the life history of university professor and the meaning of their lives to provide career information to parents and teachers conducting childhood career education. professor K with 25 years of professorship was targeted for insides's view(emic), which describes the life st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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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K교수의 생애를 대학 교직 입문이전의 시기와 대학 교직 입문이후의 시기 그리고 정년퇴임 이후의 시기로 나누어 살펴보고, 연구 교육 사회봉사라는 교수의 직무와 교수역량과 가치관을 그의 생애를 통해 드러내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연구 대상자의 회고를 중심으로 사실성에 바탕을 두면서, 심층면담에서의 ‘현재성’과 ‘구술성’을 최대한 살린 생애사 연구를 통해서 대학 교직 입문 이전에 대학사회에 진입하게 된 동기와 계기는 무엇이고 어떻게 진입할 수 있었는지, 대학 교직 재직 시기의 교수역량이 어떻게 계발되었으며 평소의 가치관과 신념이 교직생활에 어떻게 실천되었는지 그리고 정년퇴임 이후 삶의 변화는 어떠한지에 대해 초점을 맞추었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K교수의 삶의 경험을 통해 대학 교직 이전과 대학 교직 이후 그리고 정년퇴임 이후에 나타나는 현상과 경험들을 K교수의 생생한 목소리가 담긴 생애를 탐색해 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유아기나 아동기 진로교육을 담당하는 부모나 교사들에게 진로정보를 제공하여 교수역량에 대한 새로운 지침이 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려는데 목적이 있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K교수의 삶의 경험을 통해 대학 교직 이전과 대학 교직 이후 그리고 정년퇴임 이후에 나타나는 현상과 경험들을 K교수의 생생한 목소리가 담긴 생애를 탐색해 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유아기나 아동기 진로교육을 담당하는 부모나 교사들에게 진로정보를 제공하여 교수역량에 대한 새로운 지침이 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려는데 목적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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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수가 일반적인 교사와 구별되는 점은 무엇인가? 교수 또는 대학교수(大學敎授, Professor)는 고등교육기관(대학교, 대학원 등)에서 학문을 연구하고, 강의하는 사람을 일컫는다. 일반적인 교사는 학생을 가르치는 일을 전문으로 하지만, 교수는 학생을 가르치는 일 외에 학문을 연구하는 위치에 있다는 점에서 구별된다. 교수는 학자로서 학문의 발전을 위해 힘써야 하며, 사회가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가도록 끊임없이 발전적인 의견을 제시해야 하는 소명을 지닌다.
교수의 소명은 무엇인가? 일반적인 교사는 학생을 가르치는 일을 전문으로 하지만, 교수는 학생을 가르치는 일 외에 학문을 연구하는 위치에 있다는 점에서 구별된다. 교수는 학자로서 학문의 발전을 위해 힘써야 하며, 사회가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가도록 끊임없이 발전적인 의견을 제시해야 하는 소명을 지닌다.
생애사가 오랜 기간 동안 일어난 사건을 기록하는 것임에도 불구하고 단순 과거를 이야기하는 것이 아닌 이유는 무엇인가? 그러나 생애사는 단순히 과거를 이야기한 것이 아니다. 삶 자체는 항상 현재에 이루어지지만, 지나온 삶을 이야기할 때는 과거와 현재와 미래가 서로 영향을 끼친다. 사람들은 이야기하는 현재적 시점에서 지나온 과거를 해석하고 정당화한다. 반대로 과거에 대한 해석은 현재의 삶을 바라보는 관점을 제공해 준다. 나아가서 과거와 현재를 넘나드는 과정을 통해 자기의 미래를 전망하게 된다. 생애사에는 과거와 현재와 미래가 얽혀있다고 볼 때, 과거의 삶인 자신의 생애사에서 이야기한 사람이 과거의 경험을 어떻게 뒤돌아 보고 있는지, 현재의 삶을 어떻게 보고 있는지, 앞으로의 삶은 또 어떻게 바라보고 있는지를 분석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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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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