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7 no.5, 2016년, pp.227 - 235
This research focuses on the life history of university professor and the meaning of their lives to provide career information to parents and teachers conducting childhood career education. professor K with 25 years of professorship was targeted for insides's view(emic), which describes the life sto...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교수가 일반적인 교사와 구별되는 점은 무엇인가? | 교수 또는 대학교수(大學敎授, Professor)는 고등교육기관(대학교, 대학원 등)에서 학문을 연구하고, 강의하는 사람을 일컫는다. 일반적인 교사는 학생을 가르치는 일을 전문으로 하지만, 교수는 학생을 가르치는 일 외에 학문을 연구하는 위치에 있다는 점에서 구별된다. 교수는 학자로서 학문의 발전을 위해 힘써야 하며, 사회가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가도록 끊임없이 발전적인 의견을 제시해야 하는 소명을 지닌다. | |
교수의 소명은 무엇인가? | 일반적인 교사는 학생을 가르치는 일을 전문으로 하지만, 교수는 학생을 가르치는 일 외에 학문을 연구하는 위치에 있다는 점에서 구별된다. 교수는 학자로서 학문의 발전을 위해 힘써야 하며, 사회가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가도록 끊임없이 발전적인 의견을 제시해야 하는 소명을 지닌다. | |
생애사가 오랜 기간 동안 일어난 사건을 기록하는 것임에도 불구하고 단순 과거를 이야기하는 것이 아닌 이유는 무엇인가? | 그러나 생애사는 단순히 과거를 이야기한 것이 아니다. 삶 자체는 항상 현재에 이루어지지만, 지나온 삶을 이야기할 때는 과거와 현재와 미래가 서로 영향을 끼친다. 사람들은 이야기하는 현재적 시점에서 지나온 과거를 해석하고 정당화한다. 반대로 과거에 대한 해석은 현재의 삶을 바라보는 관점을 제공해 준다. 나아가서 과거와 현재를 넘나드는 과정을 통해 자기의 미래를 전망하게 된다. 생애사에는 과거와 현재와 미래가 얽혀있다고 볼 때, 과거의 삶인 자신의 생애사에서 이야기한 사람이 과거의 경험을 어떻게 뒤돌아 보고 있는지, 현재의 삶을 어떻게 보고 있는지, 앞으로의 삶은 또 어떻게 바라보고 있는지를 분석해야 한다. |
J. J. Son, Y. J. Oh, "A Study on the Academic Life of Local Private University Faculty," Journal of research in education,, Vol .24, pp. 97-125, 2006.
S. H. Lee, "The world's University: They who are, What are people?," Seoul: Munidang Publishing Co, 1995.
J. J. Son, "Academic Labor Process in Korean Higher Education in the 1990s," Korean Journal of Sociology of Education, Vol. 13 No. 2, pp. 135-164, 2003.
E. J. Bae, "The meanings of latest trends in qualitative research," Anthropology of Education, Vol. 11 No. 2, pp. 1-27, 2008.
Bruner. J. The culture of education . Harvard University. 1986.
C. I. Yoo, "Problems on Data and Text Life History and Sinsetareong," The Korean Society for Cultural Anthropology, Vol. 22, No. 1, pp. 301-308, 1990.
Y. S. Choi, "Collecting Qualitative Data: A case study of the life of gratitude," Anthropology of Education, Vol. 2, No. 2, pp. 1-22, 1999.
Y. H. Jo, "Qualitative Research: method & cases," Seoul: Kyoyookgwahaksa Publishing Co, 1999.
Gill-Young Noh, "Various Factors and Types of Kindergarten Teachers Development in Korea: A biographical perspective," The Graduate School of Ewha Woman's University, master's thesis, 1999.
Martel, D. Gagnon, J .& Tonsignant, M, "Physical Education, Tearcher's and Students' Views of Injustices in The Gymnasium, Avante, Vol. 8, No. 1, pp. 55-68, 2002.
Zeichner, K, "The new Scholarship in teacher education," Educational Researcher, Vol. 28, No. 9, pp. 4-15, 1999.
Spradley, J. P, "Participant Observation," N. Y: Holt, Rinehart and Winston, 1980.
Carlson, T. B, "We hate gym: Student alienation from physical education," Journal of Teaching in physical Education, Vol. 14, pp. 467-477, 1995.
Hyun-Sook Chung, Jeong-Min Kim, "Design of Semantic Models for Teaching and Learning based on Convergence of Ontology Technology",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6, No. 3, pp. 127-134, 2015.
Ji-yeun Chang, "Convergence of Education and Information & Communication Technology : A Study on the Communication Characteristics of SNS Affecting Relationship Development between Professor and Student",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6, No. 6, pp. 213-219, 2015.
H. J. Keum, "The basic theoretical research for a practice of university faculty member's teaching reflection,"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4, No. 2, pp. 57-63, 2016.
B. J. Kim, J. W. Kim, "A Study on a Convergence Education System to Improve University Students' Life Competencie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2, No. 12, pp. 173-180, 2014.
Kyeung-Ae Jang, Hee-Su Lee , "Factors Affecting the Self Esteem of a Convergence Dental Hygienist",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6, No. 4, pp. 177-186, 2015.
Su-Young Lee, Mi-Sun Youn, Youngeun Kim, "A Study on Counselor's Professional Development Experiences of Undergraduate Students Through Reflective Journal Writing",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6, No. 6, pp. 43-56, 2015.
Tae-Seog Jeong, "A study on Convergence School Adjustment and Parameter Validation of the Sense of Community",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6, No. 7, pp. 183-188, 2016.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