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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D YSZ 연료극 중간층 박막 적용을 통한 고체 산화물 연료전지의 성능 향상
Performance Enhancement of SOFC by ALD YSZ Thin Film Anode Interlayer 원문보기

마이크로전자 및 패키징 학회지 = Journal of the Microelectronics and Packaging Society, v.23 no.3, 2016년, pp.31 - 35  

안지환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스마트생산융합시스템공학과) ,  김형준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스마트생산융합시스템공학과) ,  유진근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스마트생산융합시스템공학과) ,  오성국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스마트생산융합시스템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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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원자층 증착법을 이용해 증착된 YSZ 박막산화 세륨계 전해질 기반 고체 산화물 연료전지의 연료극 중간층으로 적용한 결과를 보여준다. $500^{\circ}C$ 이상의 고온에서는 산화 세륨계 전해질의 전기전도도가 상승하여 이를 전해질로 사용한 고체 산화물 연료전지의 개회로 전압이 하강하고 성능이 저하된다. 원자층 증착법을 이용해 연료극 측 전해질 표면에 증착된 YSZ 박막은 얇은 두께(60 nm)에도 불구하고 산화 세륨계 전해질 표면을 완벽하게 도포함으로써, 전해질을 관통하는 전자의 흐름을 막아 개회로 전압을 최대 20%까지 상승시켰다. 이를 통해 $500^{\circ}C$에서의 최대 전력 밀도는 52%가 상승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demonstrates the successful application of yttria-stabilized zirconia thin films deposited by atomic layer deposition to the anode-side interlayer for cerium oxide electrolyte based solid oxide fuel cell. At the operating temperature over $500^{\circ}C$, the electrical conduct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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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본 논문에서는 원자층 증착법(atomic layer deposition; ALD)을 이용하여 Samaria-doped Ceria(SDC) 전해질의 연료극 표면에 YSZ 박막(60 nm)를 고르게 증착하였다. 연료극 및 공기극 촉매로는 스퍼터로 증착된 다공성 Pt를 사용하였다.
  • 연료전지의 개회로 전압(open circuit voltage; OCV) 측정을 400, 500, 600°C에서 수행하였으며, 특히 500°C에서는 전류밀도-전압 측정이 이루어졌다. 성능 측정을 위해서는 Gamry Potentiostat (FAS2, Gamry Instruments, Inc.)을 이용하였으며, 두 전극은 각각 연료극 및 공기극에 프로브(MS Tech)을 이용하여 접촉되었다. SDC 및 YSZ 샘플의 조성 분석을 위해서는 X-ray Photoelectron Spectroscopy(XPS; PHI VersaProbe Scanning XPS Microprobe)가 이용되었으며, YSZ 샘플의 미세 구조 분석을 위해서는 투과 전자 현미경(TEM, FEI Tecnai G2 F20 X-TWIN)이 이용되었다.
  • 연료전지 성능 측정을 위해서는 자체 제작된 테스트 스테이션이 사용되었다. 샘플의 연료극 측과 수소 챔버 사이에 실링을 위해서는 금 오링이 사용되었다.
  • 연료전지의 개회로 전압(open circuit voltage; OCV) 측정을 400, 500, 600°C에서 수행하였으며, 특히 500°C에서는 전류밀도-전압 측정이 이루어졌다.

대상 데이터

  • ALD YSZ의 증착을 위해서는 직접 제작된 travelling-wave 타입의 ALD 장비가 사용되었다.5) ZrO2와 Y2O3의 증착을 위한 프리커 서로는 각각 tetrakis(dimethylamido)-zirconium [Zr(NMe2)4]과 tris(methylcyclopentadienyl)yttrium[Y(MeCp)3]이 사용되었고, 산화제 물질로는 물(distilled water)이 사용되었다. ALD 공정 온도는 250C로 고정되었다.
  • ALD YSZ 사이클은 도핑을 위하여 7번의 ZrO2 사이클 당 1번의 Y2O3 사이클이 이루어져있다. ALD YSZ 중간층이 있는 샘플의 제작을 위하여 SDC 기판 상에 총 700 사이클의 ALD YSZ가 증착이 되었다. 공기극/연료극 전극 물질으로 sputtered Pt가 샘플의 양단에 증착되었다.
  • 본 실험에서는 1 cm × 1 cm 크기, 300 µm 두께의 다결정 SDC 기판이 사용되었다. SDC 기판은 소결된 SDC 디스크(Kurt J. Lesker)를 잘라서 제작되었다. ALD YSZ의 증착을 위해서는 직접 제작된 travelling-wave 타입의 ALD 장비가 사용되었다.
  • )을 이용하였으며, 두 전극은 각각 연료극 및 공기극에 프로브(MS Tech)을 이용하여 접촉되었다. SDC 및 YSZ 샘플의 조성 분석을 위해서는 X-ray Photoelectron Spectroscopy(XPS; PHI VersaProbe Scanning XPS Microprobe)가 이용되었으며, YSZ 샘플의 미세 구조 분석을 위해서는 투과 전자 현미경(TEM, FEI Tecnai G2 F20 X-TWIN)이 이용되었다.
  • 본 실험에서는 1 cm × 1 cm 크기, 300 µm 두께의 다결정 SDC 기판이 사용되었다.
  • 본 논문에서는 원자층 증착법(atomic layer deposition; ALD)을 이용하여 Samaria-doped Ceria(SDC) 전해질의 연료극 표면에 YSZ 박막(60 nm)를 고르게 증착하였다. 연료극 및 공기극 촉매로는 스퍼터로 증착된 다공성 Pt를 사용하였다. 이를 통하여 YSZ 박막을 적용하지 않은 샘플에 비하여 400-600°C에서 10-20%의 개회로 전압 상승과 500°C에서 약 52%의 최대 전력 밀도 상승이 일어남을 보였다.
  • 두께는 약 80 nm 로 측정이 되었다. 이를 통하여 ALD YSZ 중간층이 있는 샘플과 없는 샘플의 두가지 샘플이 제작되었다(Fig. 1).
  • Zr 프리커서와 Y 프리커서는 각각 65°C, 170°C에서 자가 증발(self-evaporation) 방식으로 챔버에 공급되었다. 캐리어 가스로는 10 sccm의 Ar gas(99.999%)가 사용되었다. 공정 압력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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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고체 산화물 연료전지의 장점은? 고체 산화물 연료전지(Solid oxide fuel cell; SOFC)는 고효율, 환경친화적이라는 장점 때문에 차세대 청정 에너지 변환 장치로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보통 SOFC는 800°C 이상의 고온에서 구동이 되는데, 이로 인하여 열적 내구성 문제 및 적용 범위가 한정되는 문제 등이 발생하게 된다.
SOFC에서 문제가 발생하는 이유는? 고체 산화물 연료전지(Solid oxide fuel cell; SOFC)는 고효율, 환경친화적이라는 장점 때문에 차세대 청정 에너지 변환 장치로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보통 SOFC는 800°C 이상의 고온에서 구동이 되는데, 이로 인하여 열적 내구성 문제 및 적용 범위가 한정되는 문제 등이 발생하게 된다. 따라서 최근 중저온 SOFC(구동온도<600°C)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중저온 SOFC의 문제점은? 1-4) 중저온 SOFC는 기존 SOFC에 비하여 낮은 온도에서 구동하기 때문에 재료 선택의 폭이 넓고 궁극적으로 휴대용 전원 공급 장치 등의 용도로 적용될 수 있는 잠재성이 있다. 그러나 중저온에서는 연료전지의 구동상의 손실 요인인 오믹 손실(전해질 내부에서의 이온의 전달로 인한 손실; ohmic loss)과 활성화 손실(전해질/전극 계면에서의 전기화학적 반응으로 인한 손실; activation loss)이 증가하여 전체적인 성능이 낮아진다는 것이 문제점으로 지적된다. 따라서 오믹 손실과 활성화 손실의 증가를 최소화하여 중저온 SOFC의 성능을 높이기 위한 연구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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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Y. Jee, G. Y. Cho, J. An, H.-R. Kim, J.-W. Son, J.-H. Lee, F. B. Prinz, M. H. Lee and S. W. Cha, "High performance Bilayered electrolytes via atomic layer deposition for solid oxide fuel cells", J. Power Sources, 253, 114 (2014). 

  2. W. H. Tanveer, S. Ji, W. Yu and S. W. Cha, "Characterization of Atomic Layer Deposited and Sputtered Yttria-Stabilized- Zirconia Thin Films for Low-Temperature Solid Oxide Fuel Cells," Int. J. Precis. Eng. Manuf., 16(10), 2229 (2015). 

  3. J. An, Y. B. Kim, H. J. Jung, J. S. Park, S. W. Cha, T. M. Gur and F. B. Prinz, "Structural and Compositional Analysis of Solid Oxide Fuel Cell Electrolytes Using Transmission Electron Microscopy," Int. J. Precis. Eng. Manuf., 13(7), 1273 (2012). 

  4. W. Y. Lee and F. B. Prinz, "Localized charge transfer reactions near the Pt-YSZ interfaces using Kelvin probe microscopy," Int. J. Precis. Eng. Manuf.-Green Tech., 1(3), 201 (2016). 

  5. W. H. Park, J. W. Shin, B. C. Yang, M. J. Park, D. Y. Jang and J. An, "Study on the Properties of $TiO_2$ Film Deposited by ALD at Low Temperature", J. Microelectron. Packag. Soc., 23(2), 43 (2016). 

  6. H. Lee, M. Jeong, B. H. Bae, T. Cheon, S. H. Kim and Y. B. Park, "Effects of Post-annealing and Temperature/Humidity Conditions on the Interfacial Adhesion Energies of ALD RuAlO Diffusion Barrier Layer for Cu Interconnects", J. Microelectron. Packag. Soc., 23(2), 49 (2016). 

  7. D. S. D. Gunn, N. L. Allan and J. A. Purton, "Adaptive kinetic Monte Carlo simulation of solid oxide fuel cell components", J. Mater. Chem. A, 2, 13407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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