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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외 유통업체의 옴니채널 전략 활용현황 분석
An Analysis on the Omni-Channel Strategy of Distribution Enterprise in Domestic and International 원문보기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v.25 no.5 = no.118, 2016년, pp.111 - 120  

오정아 (김포대학교 인테리어디자인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Unlike the past, brick-and-mortar is no longer on the priority list for the shopping activity. Instead, it is replaced by various non-store shopping alternatives, such as Internet, TV, catalog, mobile, etc. As consumers engage digitally, they made fewer trips to stores. Especially, as mobile shoppin...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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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다양한 온·오프라인 유통업체들이 활용하고 있는 옴니채널 전략의 방법과 특성에 대한 사례조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현재 활용중인 옴니 채널 전략 현황을 파악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쇼루밍족 등의 출현으로 변화하는 쇼핑행태에 대응하기 위한 방안으로 유통업체들의 옴니채널 전략의 활용현황을 알아보고, 향후 오프라인 매장의 옴니채널 전략 구축을 위한 기본 자료를 제공하기 위한 것이다. 연구 결과를 종합하여 향후 활용 가능한 오프라인 매장의 옴니채널 차별화 방안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옴니채널 전략 활용 현황에 대한 사례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분석 내용은 업체의 주 업종과 활용하는 옴니채널 전략의 세부적인 특징, 그리고 이와 관련한 IT나 디바이스 여부에 대해 상세하게 기술하였다. 그 결과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첫째, ‘커넥티드 채널 환경’은 옴니채널의 기본 전략인 구매채널의 통합운영에서부터 온라인구매상품의 오프라인 픽업서비스, O2O 구매 플랫폼 구축의 3개 전략을 기반으로 하는 유형이다. 이 전략들은 오프라인, 온라인, 모바일, SNS 등의 다양한 채널들을 서로 유기적으로 연결해 구매 및 제품 검색을 위한 채널전환에 제한이 없도록 하거나 특정 디바이스를 제공하는 것을 기본으로 한다. 이 유형에 속하는 유통업체는 대부분 오프라인이 많고, 온라인 구매 제품의 오프라인 수령, 환불, 교환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는 국외보다 국내 기업이 더 많았다.
  • 본 논문에서는 다양한 온·오프라인 유통업체들이 활용하고 있는 옴니채널 전략의 방법과 특성에 대한 사례조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현재 활용중인 옴니 채널 전략 현황을 파악하고자 한다. 특히 결과를 종합하여 옴니채널 전략을 유형화하고 유형별 특징, 활용방식, 그리고 이를 지원하는 IT 및 디바이스의 특성을 종합함으로써 궁극적으로는 향후 쇼루밍적 소비행태에 적극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오프라인 매장의 옴니채널 전략연구의 기초자료를 구축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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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쇼루밍은 어떻게 하는가? 특히 모바일과 SNS를 이용하기 시작하면서 고객들의 구매의사결정과정에서 디지털 접점이 차지하는 비중이 점차 높아지고 있으며, 스마트기기로 무선인터넷에 접속해 쇼핑을 할 수 있어 장소의 구애를 받지 않는 ‘모바일 커머스(mobile commerce)’ 시장이 급속한 성장을 이루었다. 하지만 이는 오프라인 매장에서는 제품을 비교·탐색하고 실제 구매는 가격이 보다 저렴한 유통채널인 온라인이나 모바일로 하는 ‘쇼루밍 (showrooming)’적 소비행위를 가능하게 함으로써 오프라인 매장에 위기를 불러왔다. 이에 일각에서는 오프라인 매장을 체험 목적형 공간으로 변화시켜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오프라인 기반 옴니채널 활용 전략은 크게 무엇이 있는가? <표 2>를 기반으로 오프라인 기반 업체의 옴니채널 활용 전략을 분석하면, 크게 ① 구매채널통합, ② 위치기반/개인맞춤형 서비스, ③ 간편결제 및 구매 서비스, ④증강현실 서비스의 4개 전략으로 요약할 수 있다.
옴니채널 전략의 실행이 소비자에게 끼친 영향은 무엇인가? ‘옴니채널’ 전략은 오프라인 매장, 온라인 사이트, 모바일 앱 등 다양한 유통채널을 통합해 소비자에게 일관성 있는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다.12) 소비자들은 자신들이 원하는 상품을 오프라인 매장에서 직접 테스트하고 온라인의 저렴한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게 되었고, 필요한 경우 오프라인 매장을 통해 온라인으로 주문한 상품을 바로 픽업하거나, 불편하고 소요 시간이 길었던 교환·환불과 같은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게 되었다. 그 예로, 베스트바이만(Bestbuy-only) 바코드 도입을 통해 매장방문 고객의 모바일 채널 검색을 제한했던 베스트바이는 2013년부터 오프라인과 온라인 채널을 통합 운영하면서 매장에서 제품을 본 후 온라인에서 바로 구매를 할 수있도록 매장 내 디지털 스크린과 아이패드를 설치하는 옴니채널 전략을 실행하면서 매출이 오히려 증가하기 시작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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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Kali, K., Jill, P., Laura, V.T., Greater expectations: consumers are asking for tomorrow, today, IBM Institute for Business value, 2014 

  2. Michel, T., Retail branding: from stopping power to shopping power, 2nd editions, BIS Publishing, Amsterdam, 2008 

  3. 박민우, 옴니채널 전략을 통해 본 커머스 플랫폼의 미래, 디지에코 보고서, 2014.2 

  4. 이진명, 나종연, 멀티채널 환경에서 소비자의 채널선택과 채널 포지셔닝에 관한 연구, 소비자문제연구, 제41호, 2012.4 

  5. 손현진, IoE로 부상한 'Connected Retail', 디지에코보고서, 2014.3 

  6. 이정아, 손현진, 옴니채널 확산과 고객 서비스 진화 방향, IT&Future Strategy 보고서, 제9호, 2014.12 

  7. 오정아, 리테일 브랜딩의 공간 사례분석을 통한 유형화 연구, 대한건축학회지, 제26권, 2010.3 

  8. 최아영, 나종연, 멀티채널 환경에서 소비자는 어떻게 정보를 탐색하는가? 소비자학연구, 제23권, 2012.6 

  9. 황혜정, 오프라인 유통 쇼루밍족 쫓지 말고 끌어안아야, LG Business Insight, 2013.11 

  10. Bitner, M. J., Servicescapes: the impact of physical surroundings on customers and employees, Journal of Marketing, vol.56 1992.5 

  11. DMC Media, 고객의 구매의사결정과정에서 고객 경험 전략 수립시 고려사항, DMC Report, 2015.1 

  12. DMC MEDIA, 스마트 디바이스 확산에 따른 마케팅 변화, DMC REPORT, 2014.11 

  13. Dorman, A.J., Omni-Channel Retail and the New Age Consumer, Claremont Colleges, CMC Senior Thses, 2013 

  14. Verhoef, P.C., Kannan, P.K., Inman, J.J., From multi-channel retailing to omni-channel retailing, Journal of Retailing, 91(2), 2015.2 

  15. Wang, R.J.H., Malthouse, E.C., Krishnamurthi, L., On the go: How mobile shopping affectes customer purchase behavior, Journal of Retailing, 9(2), 201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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