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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v.25 no.5 = no.118, 2016년, pp.111 - 120
Unlike the past, brick-and-mortar is no longer on the priority list for the shopping activity. Instead, it is replaced by various non-store shopping alternatives, such as Internet, TV, catalog, mobile, etc. As consumers engage digitally, they made fewer trips to stores. Especially, as mobile shopp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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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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쇼루밍은 어떻게 하는가? | 특히 모바일과 SNS를 이용하기 시작하면서 고객들의 구매의사결정과정에서 디지털 접점이 차지하는 비중이 점차 높아지고 있으며, 스마트기기로 무선인터넷에 접속해 쇼핑을 할 수 있어 장소의 구애를 받지 않는 ‘모바일 커머스(mobile commerce)’ 시장이 급속한 성장을 이루었다. 하지만 이는 오프라인 매장에서는 제품을 비교·탐색하고 실제 구매는 가격이 보다 저렴한 유통채널인 온라인이나 모바일로 하는 ‘쇼루밍 (showrooming)’적 소비행위를 가능하게 함으로써 오프라인 매장에 위기를 불러왔다. 이에 일각에서는 오프라인 매장을 체험 목적형 공간으로 변화시켜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 |
오프라인 기반 옴니채널 활용 전략은 크게 무엇이 있는가? | <표 2>를 기반으로 오프라인 기반 업체의 옴니채널 활용 전략을 분석하면, 크게 ① 구매채널통합, ② 위치기반/개인맞춤형 서비스, ③ 간편결제 및 구매 서비스, ④증강현실 서비스의 4개 전략으로 요약할 수 있다. | |
옴니채널 전략의 실행이 소비자에게 끼친 영향은 무엇인가? | ‘옴니채널’ 전략은 오프라인 매장, 온라인 사이트, 모바일 앱 등 다양한 유통채널을 통합해 소비자에게 일관성 있는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다.12) 소비자들은 자신들이 원하는 상품을 오프라인 매장에서 직접 테스트하고 온라인의 저렴한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게 되었고, 필요한 경우 오프라인 매장을 통해 온라인으로 주문한 상품을 바로 픽업하거나, 불편하고 소요 시간이 길었던 교환·환불과 같은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게 되었다. 그 예로, 베스트바이만(Bestbuy-only) 바코드 도입을 통해 매장방문 고객의 모바일 채널 검색을 제한했던 베스트바이는 2013년부터 오프라인과 온라인 채널을 통합 운영하면서 매장에서 제품을 본 후 온라인에서 바로 구매를 할 수있도록 매장 내 디지털 스크린과 아이패드를 설치하는 옴니채널 전략을 실행하면서 매출이 오히려 증가하기 시작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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