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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화점 쇼루밍 현상에 따른 옴니채널(Omni-Channel) 전략 -메이시스 백화점(Macy's Department Store) 사례연구-
Omni-Channel Strategies in Response to the Showrooming Phenomenon in Department Stores -A Case Study of Macy's- 원문보기

한국의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41 no.3, 2017년, pp.393 - 406  

오정숙 (숙명여자대학교 의류학과) ,  이승희 (숙명여자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Showrooming" phenomenon has emerged due to the rapid growth of the on-line shopping market and is associated with consumer shopping patterns. This phenomenon is resulted in new strategies such as the Omni-Channel strategy that are now being employed by the off-line retail industry to meet the ne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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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유통환경의 경계가 무너지고 온 · 오프라인이 통합, 융합되어 나타나는 쇼루밍 현상에 따른 소비자 쇼핑채널의 선택이유를 면밀히 검토하고 최근의 소비자 쇼핑트렌드인 옴니채널의 특징을 파악하여 해외 백화점의 실증적 자료를 바탕으로 한 통합채널 확장이 오프라인 매장의 판매 전략 수립에 효율적인 효과를 거둘 수 있는 지 검증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 행동 특성과 관련된 쇼루밍 현상의 특징을 파악하고, 이들의 원인을 이론적으로 규명하여 그에 따른 메이시스 백화점 채널의 개념과 전략을 파악함으로써 국내 기업의 전략을 보완, 체계적으로 확장시킬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변화하는 뉴 미디어 시대에 쇼루밍이라는 복잡한 소비행동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차별화된 채널 통합 전략을 수립하는데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해 줄 것으로 기대한다.
  • 본 연구는 백화점 쇼루밍 현상에 대응할 수 있는 옴니채널 전략을 면밀하게 탐색하기 위해 단일 사례분석을 통한 질적 연구로 진행하였다. 이러한 연구방법은 메이시스 백화점의 성공적 사례와 실증적 자료를 통하여 전략의 다양성 및 구체성을 양적 연구의 일반화된 결과보다 체계적이고 합리적인 결과를 도출하기 위함이며 기업의 실질적인 마케팅 전략을 모색하는데 적합하다고 판단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미국 메이시스 백화점의 옴니채널 전략 성공 사례분석을 통하여 국내 백화점 마케팅 전략 모색에 필요한 이론적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소비자의 백화점 쇼핑행태 변화를 파악하고 그에 따른 옴니채널로의 마케팅 전략 방식을 국내 백화점에 적용시키는데 본 연구의 의의가 있으며 결과는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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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쇼루밍이란 무엇인가? 쇼루밍이란 소비자가 오프라인 매장을 쇼룸처럼 여기고 원하는 제품을 살펴보기만 한 후, 온라인에서 저렴하게 제품을 구매하는 새로운 소비트랜드이다(Verhoef et al., 2015).
백화점 업계가 매우 심각한 위기를 직면할 것이라고 우려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1980, 90년대까지 급성장한 오프라인 중심 경영의 백화점은 경제발전 고도화(Park, 2002)로 대형 아울렛, 홈쇼핑, 인터넷 쇼핑몰 등이 등장하면서 소비자의 다양한 상품선택, 같은 상품가격 비교 등 편리한 쇼핑이 가능하게 되었다. 그러나 소비자의 구매욕구를 끌어내는 최적의 장소였던 백화점이 현재에는 합리적인 구매결정을 위한 하나의 과정으로만 활용하는 쇼룸 성격의 쇼핑장소로 인식되고 있어 백화점 업계는 매우 심각한 위기에 직면할 것에 대해 우려하고 있다. 이처럼 백화점을 비롯한 오프라인 기업의 유통환경 변화로 경쟁이 치열해 짐으로써 온 · 오프라인 경계가 무너지고 소비자들은 자신의 니즈에 따라 유통채널을 혼합하여 선택하고 있다.
온라인 시장의 매출액 성장과 연령별 온라인 쇼핑거래액이 확대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0%) 순으로 확대되고 있었다(Hwang, 2013). 이러한 현상은 개인정보 및 결제 관련 보안 인프라 강화와 환불 정책 마련 등 신뢰성을 높이기 위한 온라인 쇼핑몰들의 노력으로 온라인 쇼핑행동으로 인하여 얻을 수 있는 혜택이 늘어나고, 소요되는 비용이 줄어들어 온라인 쇼핑에 대한 거부감이 감소하였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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