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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쇼핑에서 웹루밍으로의 쇼핑전환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연구
An Empirical Study on Influencing Factors of Switching Intention from Online Shopping to Webrooming 원문보기

지능정보연구 = Journal of intelligence and information systems, v.22 no.1, 2016년, pp.19 - 41  

최현승 (아주대학교 경영대학 e-Business학과) ,  양성병 (경희대학교 경영대학 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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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통신기술의 발전과 모바일 기기 사용의 생활화로 인해 최근 많은 소비자들이 멀티채널 쇼핑(multi-channel shopping)이라는 새로운 쇼핑 행태를 보이고 있다. 온라인 쇼핑이 등장한 이후, 온라인 매장에서 상품을 구매하기 전 오프라인 매장에서 상품을 먼저 확인하는 쇼루밍(showrooming) 형태의 멀티채널 쇼핑이 한 때 대세를 이루었으나, 최근에는 스마트폰, 태블릿 PC, 스마트워치 등 스마트 기기 사용의 폭발적 증가와 옴니채널(omni-channel) 전략으로 대표되는 오프라인 채널의 대대적 반격으로 인해 오프라인 매장에서 상품을 구매하기 전 온라인(혹은 모바일)으로 정보를 먼저 확인하는 웹루밍(webrooming) 현상이 도드라지게 나타나 온라인 소매업자를 위협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소비자의 온라인 쇼핑에서 웹루밍으로의 쇼핑전환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는 것이 의미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기존 대부분의 선행연구는 싱글채널(single-channel) 혹은 멀티채널 쇼핑 자체에만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밀고-당기기-이주이론(push-pull-mooring theory)을 바탕으로 소비자의 온라인 채널 쇼핑이 웹루밍 형태의 쇼핑으로 전환되는 과정을 상품정보 탐색과 구매행위로 각각 구분하여 그 영향을 실증하였다. 연구모형을 검증하기 위하여, 웹루밍 경험이 있는 수도권 소재 대학생을 대상으로 280개의 설문 표본을 수집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현업 마케팅 종사자에게 멀티채널 소비자들을 관리하는 데 있어 실무적인 시사점을 제공함과 동시에, 향후 다양한 형태의 멀티채널 쇼핑전환 연구로의 확장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the proliferation of mobile devices such as smartphones and tablet personal computers and the development of information communication technologies (ICT) have led to a big trend of a shift from single-channel shopping to multi-channel shopping. With the emergence of a "smart" group of con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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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2011)과 Kim and Park(2015)은 PPM을 이론적 틀로 하여 채널간 프리라이딩 행동 (cross-channel free-riding behavior)을 설명하기도 하였다. PPM을 기반으로 소비자의 상품 및 서비스 사용전환 행태를 설명하고자 했던 기존 연구들과 마찬가지로, 소비자의 쇼핑채널 전환현상도 기존의 익숙한 쇼핑행태에서 새로운 쇼핑행태로 그 패턴을 전환한다는 점에서 인간의 이주 현상에 쉽게 대응될 수 있으므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PPM을 이론적 기반으로 하여 연구모형 및 연구가설을 도출하고자 한다.
  • 이처럼 최근 유행하고 있는 웹루밍 현상은 온라인 소매업자들에게 위협적인 소비행태로 발전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밀고-당기기-이주이론을 바탕으로 기존의 싱글 채널 쇼핑의 한 형태인 온라인 쇼핑에서 웹루밍으로의 쇼핑전환에 대하여 정보탐색과 제품구매 행위로 나누어 살펴보고자 한다.
  • 모바일 기기 및 사회관계망서비스 사용의 생활화로 웹루밍 현상이 새로운 쇼핑의 형태로 주목 받고 있는 가운데, 본 연구는 온라인 쇼핑에서 웹루밍으로의 쇼핑전환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실증연구를 수행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밀고-당기기-이주 이론을 바탕으로 연구모형을 구성하였으며, 소비자의 쇼핑 행위를 정보탐색과 제품구매의 두 가지 측면으로 구분하여 살펴봄으로써 쇼핑전환 의도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자 하였다.
  • 탐색의 측면에서는 온라인 탐색에서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함께 이용하여 탐색하는 멀티채널 탐색으로, 구매의 측면에서는 온라인 구매에서 오프라인 구매로 각각 전환이 일어나는 것이다([Figure 1] 참조). 이에, 본 연구에서는 PPM을 이론적 배경으로 하여 온라인 쇼핑에서 웹루밍으로의 쇼핑전환 과정을 탐색과 구매의 측면으로 각각 구분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밀고-당기기-이주(pushpull-mooring: PPM) 이론을 바탕으로 소비자의 온라인 채널 쇼핑이 웹루밍 형태의 쇼핑으로 전환되는 과정을 상품정보 탐색과 구매행위로 각각 구분하여 그 영향을 실증해 보고자 한다. 본 연구의 결과는 최근 나타나고 있는 웹루밍 현상을 이론적으로 설명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향후 다양한 형태의 멀티채널 쇼핑전환 연구로의 확장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 즉, 멀티 채널 쇼핑의 채널전환 현상을 넘어 소비자의 관점에서 싱글채널과 멀티채널 쇼핑방법을 비교하여 일어나는 싱글채널 쇼핑에서 멀티채널 쇼핑으로의 쇼핑전환 현상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는 것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최근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는 멀티채널 쇼핑의 한 형태인 웹루밍 현상에 초점을 맞추어, PPM 이론을 바탕으로 온라인 쇼핑에서 웹루밍으로의 쇼핑전환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탐색과 구매의 측면으로 구분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가설1(H1): 온라인 쇼핑의 불신은 웹루밍 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2a(H2a): 온라인 탐색의 지각된 위험은 온라인 쇼핑의 불신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2b(H2b): 온라인 구매의 지각된 위험은 온라인 쇼핑의 불신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3(H3): 웹루밍 매력정도는 웹루밍 의도에 정 (+)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4a(H4a): 멀티채널 탐색의 지각된 효익은 웹 루밍 매력정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4b(H4b): 오프라인 구매의 지각된 효익은 웹 루밍 매력정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5(H5): 온라인 쇼핑 고착효과는 웹루밍 의도에 부(-)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6a(H6a): 온라인 탐색습관은 온라인 쇼핑 고착효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6b(H6b): 온라인 구매습관은 온라인 쇼핑 고착효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7a(H7a): 온라인 탐색에서 멀티채널 탐색으로의 전환비용은 온라인 쇼핑 고착효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7b(H7b): 온라인 구매에서 오프라인 구매로의 전환비용은 온라인 쇼핑 고착효과에 정 (+)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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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쇼루밍이란 무엇인가? 멀티채널 쇼핑은 크게 “오프라인 매장에 방문해 제품을 살펴보고 난 뒤 실제 구매는 온라인에서 하는” 쇼루밍(showrooming)과 “온라인에서 제품을 살펴보고 난 뒤 실제 구매는 오프라인 매장에서 하는” 웹루밍(webrooming)으로 구분될수 있다(Sevitt and Samuel, 2013). 1990년대 후반, 인터넷의 발전과 함께 온라인 쇼핑몰이 등장한 이후 쇼루밍 현상이 한 때 대세를 이루며 주목받기도 하였으나, 최근에는 모바일 기기 및 사회관계망서비스(social networking service; SNS) 사용의 생활화로 웹루밍 현상이 새로운 쇼핑 행태로 각광받고 있다.
웹루밍시, 똑똑한 소비자는 멀티채널을 이용해 상품정보를 탐색할 때와 오프라인에서 구매할때 각각 효익을 느끼는데, 그 내용은 무엇인가? 소비자는 웹루밍 과정 중 멀티채널을 이용해 상품정보를 탐색할 때와 오프라인에서 구매할때 각각 효익을 느낀다. 예컨대, 똑똑한(smart) 고객은 온라인 쇼핑몰에서 상품의 세부사양과 성능 등과 같은 객관적으로 수치화된 정보를 비교하는 동시에 오프라인 매장에서 제품의 디자인을 살펴보는 등의 멀티채널 탐색을 이용해 상품에 대한 양질의 정보를 찾아 볼 수 있다. 또한, 온라인 쇼핑몰에서 제품을 구매한다면 상품이 배송되길 기다려야 하지만 오프라인 매장에서 구매 하는 경우에는 상품을 바로 얻을 수 있고, 매장 직원에게 도움을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Chatterjee, 2010).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멀티 채널 탐색의 지각된 효익과 오프라인 구매의 지각된 효익이 웹루밍 매력정도에 미치는 각각의 영향력을 확인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가설을 설정하였다.
밀고-당기기-이주 이론은 어떤 이론인가? (Push-Pull-Mooring Theory) 밀고-당기기-이주(push-pull-mooring; PPM) 이론은 인간의 이주(migration)와 관련된 연구분야에서 주로 사용된 이론으로 인간이 기존 거주지에서 새로운 곳으로 이주하는 과정을 다음의 세가지 효과로 구분하여 설명하고 있다: (1) 밀침효과(push effect) − 사람들이 기존의 거주지에서 떠나도록 밀어내는 효과, (2) 당김효과(pull effect) − 사람들을 새로운 거주지로 오도록 끌어 들이는 효과, (3) 계류효과(mooring effect) −밀침효과와 당김효과에 “간섭하는 장애물 (intervening obstacle)” 역할을 하여 사람들이 이주하지 않도록 방해하는 효과(Bansal et al., 2005; Chiu et 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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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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