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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지능정보연구 = Journal of intelligence and information systems, v.22 no.1, 2016년, pp.19 - 41
최현승 (아주대학교 경영대학 e-Business학과) , 양성병 (경희대학교 경영대학 경영학과)
Recently, the proliferation of mobile devices such as smartphones and tablet personal computers and the development of information communication technologies (ICT) have led to a big trend of a shift from single-channel shopping to multi-channel shopping. With the emergence of a "smart" group of co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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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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쇼루밍이란 무엇인가? | 멀티채널 쇼핑은 크게 “오프라인 매장에 방문해 제품을 살펴보고 난 뒤 실제 구매는 온라인에서 하는” 쇼루밍(showrooming)과 “온라인에서 제품을 살펴보고 난 뒤 실제 구매는 오프라인 매장에서 하는” 웹루밍(webrooming)으로 구분될수 있다(Sevitt and Samuel, 2013). 1990년대 후반, 인터넷의 발전과 함께 온라인 쇼핑몰이 등장한 이후 쇼루밍 현상이 한 때 대세를 이루며 주목받기도 하였으나, 최근에는 모바일 기기 및 사회관계망서비스(social networking service; SNS) 사용의 생활화로 웹루밍 현상이 새로운 쇼핑 행태로 각광받고 있다. | |
웹루밍시, 똑똑한 소비자는 멀티채널을 이용해 상품정보를 탐색할 때와 오프라인에서 구매할때 각각 효익을 느끼는데, 그 내용은 무엇인가? | 소비자는 웹루밍 과정 중 멀티채널을 이용해 상품정보를 탐색할 때와 오프라인에서 구매할때 각각 효익을 느낀다. 예컨대, 똑똑한(smart) 고객은 온라인 쇼핑몰에서 상품의 세부사양과 성능 등과 같은 객관적으로 수치화된 정보를 비교하는 동시에 오프라인 매장에서 제품의 디자인을 살펴보는 등의 멀티채널 탐색을 이용해 상품에 대한 양질의 정보를 찾아 볼 수 있다. 또한, 온라인 쇼핑몰에서 제품을 구매한다면 상품이 배송되길 기다려야 하지만 오프라인 매장에서 구매 하는 경우에는 상품을 바로 얻을 수 있고, 매장 직원에게 도움을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Chatterjee, 2010).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멀티 채널 탐색의 지각된 효익과 오프라인 구매의 지각된 효익이 웹루밍 매력정도에 미치는 각각의 영향력을 확인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가설을 설정하였다. | |
밀고-당기기-이주 이론은 어떤 이론인가? | (Push-Pull-Mooring Theory) 밀고-당기기-이주(push-pull-mooring; PPM) 이론은 인간의 이주(migration)와 관련된 연구분야에서 주로 사용된 이론으로 인간이 기존 거주지에서 새로운 곳으로 이주하는 과정을 다음의 세가지 효과로 구분하여 설명하고 있다: (1) 밀침효과(push effect) − 사람들이 기존의 거주지에서 떠나도록 밀어내는 효과, (2) 당김효과(pull effect) − 사람들을 새로운 거주지로 오도록 끌어 들이는 효과, (3) 계류효과(mooring effect) −밀침효과와 당김효과에 “간섭하는 장애물 (intervening obstacle)” 역할을 하여 사람들이 이주하지 않도록 방해하는 효과(Bansal et al., 2005; Chiu et al.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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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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