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얕은 터널의 굴진면 변형에 따른 종방향 하중전이 특성에 대한 실험적 연구(I)
Experimental study on the longitudinal load transfer of a shallow tunnel depending on the deformation tunnel face (I) 원문보기

Journal of Korean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Association = 한국터널지하공간학회논문집, v.18 no.5, 2016년, pp.487 - 497  

김양운 (아주대학교 건설교통 시스템공학과) ,  이상덕 (아주대학교 건설교통 시스템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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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널을 굴착하면 굴진면 주변지반은 응력이 해방되고, 해방된 응력이 주변지반으로 재분배 되어 터널주변지반의 응력상태와 터널지보공에 작용하는 하중이 변한다. 굴진면에 변위가 발생하면 굴진면 전방지반이 이완되고 굴진면에 작용하는 토압은 감소하며, 변위가 일정한 크기 이상 커지면 굴진면 전방지반이 파괴상태에 이른다. 이때에 터널의 종방향으로 하중전이가 발생하며, 토피고나 굴진면의 변위정도에 따라 그 경향이 다르다. 굴진면 파괴에 따른 터널 종방향 하중전이에 대해서는 연구된 사례가 있으나, 굴진면 변위와 종방향 하중전이를 결부시켜서 연구한 사례는 거의 없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토사터널에서 모형실험을 수행하여 굴진면이 과다변위로 인해 파괴됨에 따른 종방향 하중전이의 특성을 파악하였다. 즉, 정지토압 상태에서 시작하여 굴진면의 변위가 진행됨에 따른 터널 종방향 하중전이를 모형실험을 수행하여 측정하였다. 연구 결과, 종방향 하중전이는 굴진면 변위 초기에 대부분이 발생하고 굴진면 변위가 한계변위에 근접할수록 완만한 기울기로 한계치에 수렴하였다. 즉, 종방향 하중전이는 굴진면 전방지반이 아직 탄성상태일 때 급격히 증가하였고, 지반이 한계상태에 근접하면 완만하게 증가하는 경향을 나타내었다. 굴진면에서 변위에 의한 토압감소와 터널 종방향 하중전이는 같은 추세로 발생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f a tunnel is excavated, the released stress is redistributed in the ground around the tunnel face, which lead the stress state of the surrounding ground of the tunnel and the load acting on the tunnel support to change. If the tunnel face deforms, the ground ahead of it is relaxed, and the earth p...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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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굴진면의 변위형태는 다양하게 발생할 수 있으며 변위형태에 따라 터널 종방향 하중전이에 대한 특성을 연구한 사례가 드물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얕은 터널에서 굴진면 상부에서 큰 변위가 발생되는 조건에 대해 종방향 하중전이 특성을 실험적으로 연구하였다. 굴진면이 상부 큰 변위로 거동하는 조건에서 굴진면 전방지반이 한계상태에 도달될 때까지 변위를 발생시키면서 변위에 따라 터널 천단상부와 바닥하부 에 발생하는 하중전이 양상의 변화는 물론 토피고의 영향을 파악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사질토 지반에서 터널을 모사하여 굴진면 변형시 터널 굴진면에서의 토압변화와 터널 주변의 상·하부로 발생하는 하중전이에 대한 실험적 연구를 실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터널 굴진면이 상부에서 변위가 크게 발생될 경우를 고려하였으며, 변위 정도에 따른 터널 천단상부와 바닥하부 지반으로 전이되는 토압을 측정하여 종방향 하중전이 거동에 대해 실험적 연구를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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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종방향 하중전이는 무엇인가? 종방향 하중전이는 굴진면의 변위와 관련이 크고, 굴진면이 파괴되기 전에 이미 상당한 크기로 발생되고 있는 현상이므로 굴진면의 안정성 평가 이전에 그 거동 메카니즘의 파악이 우선시 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
종방향에 대한 하중전이는 어떻게 발생하며, 터널의 안전성과 어떤 관계를 가지는가? 그런데 터널의 굴진면 주변에서는 지반이 3차원적으로 거동하여 횡방향 뿐만 아니라 종방향에 대한 하중전이가 발생(Gnilsen, 1989)하므로 그 특성을 명확히 알 필요가 있다. 종방향 하중전이는 굴진면의 전방과 후방으로 발생되며, 굴진면 후방으로 발생되는 하중전이는 터널에 추가적인 하중으로 작용되어 터널의 안정성과 결부된다.
굴진면에 변위가 발생하면 어떤 문제가 발생하는가? 터널을 굴착하면 굴진면 주변지반은 응력이 해방되고, 해방된 응력이 주변지반으로 재분배 되어 터널주변지반의 응력상태와 터널지보공에 작용하는 하중이 변한다. 굴진면에 변위가 발생하면 굴진면 전방지반이 이완되고 굴진면에 작용하는 토압은 감소하며, 변위가 일정한 크기 이상 커지면 굴진면 전방지반이 파괴상태에 이른다. 이때에 터널의 종방향으로 하중전이가 발생하며, 토피고나 굴진면의 변위정도에 따라 그 경향이 다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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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Chambon, P., Corte, J.F. (1994), "Shallow tunnels in cohesionless soil : stability of tunnel face", J. of Geotech. Engng. Vol. 120, No. 7, pp. 1148 -1165. 

  2. Kwon, O.Y., Choi, Y.K., Lee, S.D., Kim, Y.G. (2004), "Longitudinal Arching Characteristics Around the Face of a Soil-Tunnel with Crown and Race-Reinforcement", J. of the Korean Geotechnical Society, Vol. 20, No. 9, pp. 133-144. 

  3. Gnilsen, R. (1989), Numerical Methods, Developments in Geotechnical Engineering. 59A, Underground Structures Design and Instrumentation, Elsevier, New York, pp. 84-128. 

  4. Idinger, G., Aklik, P., Wu, W., Borja, R.I. (2011). Centrifuge model test on the face stability of shallow tunnel. Acta Geotechnica 6, No. 2, pp. 105-117. 

  5. Lee, S.D. (2013), "Tunnel Mechanics", CIR publication, pp. 253-360. 

  6. Lee, S.D. (2014), "Soil Mechanics", CIR publication, pp. 344-346. 

  7. Lunardi, P. (2000), "The design and construction of tunnels using the approach based on the analysis of controlled deformation in rocks and soils", T&T International ADECO-RS Approach May, pp. 3-30. 

  8. Terzaghi, K. (1936), "Stress distribution in dry and in saturated sand above a yielding trap-door", Proc. 1st Int. Conf. Soil Mech. Found. Engng., Cambridge, Vol. 1, pp. 307-311 

  9. Yoo, C.S., Shin, H.K. (2000), "Investigation on the Behavior of Tunnel Face Reinforced with Longitudinal Reinforcements using Reduced-Scale Model Tests", Tunnelling and Underground Space Space Association, Vol. 2, No. 2, pp. 32-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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