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창의 인성 교육에 대한 디지털 큐레이션 시스템 개발
A Development of Digital Curation System for Creativity and Personality Education 원문보기

멀티미디어학회논문지 =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v.19 no.9, 2016년, pp.1710 - 1722  

김정인 (Dept. of Computer Engineering, Tong-Myong University) ,  김병만 (Dep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Kyungnam University) ,  김정주 (Dept.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Choonhae College of Health Sciences)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ith the advancement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s technologies and the universal dissemination of smartphones, ICT-utilizing education is also getting the limelight. In the recent ICT-utilizing education, teachers and learners produce massive digital data by consulting massive information on th...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수 있도록 지원해주는 것을 말한다.논문에서는 다양한 형식으로 만들어져 있는 기존의 디지털 큐레이션 사이트들을 참고하여 창의 인성 증진을 위한 교육용 디지털 큐레이션 시스템을 설계하고 개발하였다. 이전의 카페형 사이트에 비해 크게 3가지를 개선하였는데 첫째, 교육에 맞게 검증된 콘텐츠를 늘리고 다양화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디지털 큐레이션을 활용한 ICT 활용 교육으로 미디어를 이용하는 다양한 활동을 통해 창의적 인성교육을 진행한다.이 과정에서 생성되는 여러 종류의 비정형화 데이터들을 디지털 큐레이션 시스템을 적용하여 수집, 보존, 아카이빙, 제공하여 교수자들과 학습자들에게 시각적, 조작적으로 편의를 제공 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한다.
  • 디지털 큐레이션의 대상은 기능별로 메일서비스, 블로그, 쇼핑, 뉴스 등 여러 가지 종류가 있다.본 장에서는 이미 디지털 큐레이션으로 만들어져 서비스되고 있는 것들에 대해 알아본다.

가설 설정

  • 1)조작이 쉽고 통일성이 있으며 직관적이어야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5)

  1. H.K. Kim, Digital Curation Framework Research for Analyzing Issues Based on Big- Data , Master's Thesis of Chung-Ang University of Technology, 2014. 

  2. N.E. Han and S.H. Kim, “Comparative Analysis on Digital Curation Process in Foreign Academic Libraries,”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 Vol. 45, No. 2, pp. 93-116, 2014. 

  3. H.H. Lee and W.J. Lee, “A Study on the Design of Curation System of Customized Sport Convergence Contents for Activation of Sport for All,”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 Vol. 19, No. 2, pp. 396-404, 2016. 

  4. S.S. Shin, J.I. Kim, and J.J. Youn, “Vulnerability Analysis of the Creativity and Personality Education Based on Digital Convergence Curation System,” Journal of Korea Convertgence Society , Vol. 6, No. 4, pp. 225-234, 2015. 

  5. B.H. Cho, “The Trend of Digital Curation Service,” Week Technology Trends , Vol. 2013, No. 42, pp. 1-10, 2013. 

  6. Contactually, https://www.contactually.com/(accessed Jun., 19, 2015). 

  7. Joey Kim's Venture Story, http://joeykim.com/5 (accessed Jun., 19, 2015). 

  8. Pinterest, www.pinterest.com (accessed Jun., 19, 2015). 

  9. Storyfy, www.storify.com (accessed Jun., 19, 2015). 

  10. Y.S. Choi and S.I. Kim, "Evaluation of the Usability of Digital Curation Magazine Service In Tablet PC," Journal of Korea Digital Design Council , Vol. 13, No. 1, pp. 243-252, 2012. 

  11. Tumblr, www.tumblr.com (accessed Jun., 19,2015). 

  12. Interestme, http://www.interest.me/about.html(accessed Jun., 19, 2015). 

  13. Lovedweb's Internet Story, http://mongri.net/entry/interestme (accessed Aug., 28, 2015). 

  14. B.M. Kim, J.J. Yoon, and S.J. Eom, "Recognition of Pre-kindergarten Teachers for Creativity: Focused on Conceptual Analysis,"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 Vol. 6, No. 1, pp. 212-222, 2016. 

  15. J.J. Kim, H.J. Kim, and S.J. Eom, "A Study on the Directions for Analysis of Image Based Creativity-Boosting and Personality-Building Educational Contents by Digital Curation System,"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 Vol. 6, No. 2, pp. 333-341, 2016.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