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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공유 네트워크의 조직 내외부 활용에 관한 사례 연구: 질적 연구를 바탕으로
A Case Study on the Internal and External Use of Information Sharing Network: A Qualitative Approach 원문보기

통상정보연구 = International commerce and information review, v.18 no.3, 2016년, pp.205 - 226  

김종혁 (연세대학교 정보대학원) ,  김석철 (가천대학교 글로벌경제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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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식근로자가 증가하고 정보의 종류가 다양해지며, 조직 간 정보의 교환이 빈번해질수록 기업 내부 정보관리시스템에 의존한 분석은 더 이상 효과적이거나 유용하지 않다. 이와 관련하여, 내부 지식정보시스템 뿐만 아니라, 외부의 정보공유시스템을 활용하는 방안이 최근 더욱 중요한 화두로 떠오르고 있다. 하지만, 조직 내외부의 정보공유시스템 사용에 대한 학문적 연구가 많지 않을뿐더러, 그 정보를 이용하는 사용자의 심리상태나 의도를 파악하는 연구는 거의 전무한 상황이다. 본 연구는 조직 내 지식관리시스템은 물론, 외부의 정보공유시스템을 이용하는 사용자 집단을 대상으로 심층 인터뷰 및 키워드 분석을 실시하여 그들이 가진 정보를 공유하려는 의도와 그 요인을 관찰하였다. 조사 결과, 내부 정보공유의 경우, 조직 내부에서의 업무와 관련된 정보를 공유하고 내부 구성원들 간의 소통을 원활하게하기 위한 목적이 대부분인 반면, 외부 정보공유시스템을 사용하는 목적은 자신이 보유한 정보를 공유함으로써 얻는 자기 만족감과 가치 있는 정보를 제공했다는데서 타인으로부터 얻는 신뢰감, 정보를 공유하는 행위로부터 얻는 순수한 희열과 같은 내재적 동기가 주로 반영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를 통해 사용자들의 관심분야, 업무 관련성, 사용자 맞춤UI, UX의 개발, 구성원 간의 다양한 소통을 위한 커뮤니케이션 도구의 개발 등이 매우 중요하다는 실무적 함의를 도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knowledge workers have increased and information interchanges become more diverse, only the resources of internal enterprise is not longer useful, and the practical use of external information through information public sharing network is even more crucial. But, few studies that use both internal...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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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정보관리시스템인 내부 지식공유시스템을 도입한 기업의 사용자들 중 외부 정보공유시스템을 함께 이용하는 사용자를 대상으로 내외부 정보공유시스템에서의 정보공유의도가 있는 사용자들의 특성을 밝혀내고자 했다. 또한 이를 통해 향후 내외부 정보공유 서비스를 활성화 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였다. 그 결과, 내외부 정보공유시스템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이를 사용하는 사용자들의 특성이 다르다는 것을 반영한 개선된 시스템이 필요함을 알 수 있었고 또한 개인의 성과를 높이기 위한 내부 정보경영의 측면에서 살펴보면 업무와 관련된 정보뿐만 아니라 업무 외적인 정보들도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으며, 구성원 간의 소통이 원활하고 관계가 긍정적일수록 정보공유를 활발히 함을 알 수 있었다.
  • 본 연구는 인터뷰를 통해 분석한 결과에 대한 유효성 더욱 면밀하게 검증하기 위해 내외부 정보공유시스템에 대한 인터뷰 내용을 바탕으로 각 시스템에 대한 키워드를 추출하여 그 빈도수를 체크해 보았다. 인터뷰에서 추출한 내외부 지식공유 관련 키워드는 아래 <표 10>과 같다.
  • 지금까지 정보공유에 관한 연구에서는 내부 정보공유시스템인 KMS에 대한 연구나 외부 정보공유시스템인 정보 네트워크와 같이 어느 한쪽을 대상으로 한 경우가 대다수였다. 본 연구는 정보관리시스템인 내부 지식공유시스템을 도입한 기업의 사용자들 중 외부 정보공유시스템을 함께 이용하는 사용자를 대상으로 내외부 정보공유시스템에서의 정보공유의도가 있는 사용자들의 특성을 밝혀내고자 했다. 또한 이를 통해 향후 내외부 정보공유 서비스를 활성화 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였다.
  • 이러한 기존의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는 내외부 정보공유 네트워크 사용자가 그들의 정보를 공유하고자 하는 개인적 의도와 함께 사회적 자본으로서의 정보를 공유하기 위한 조직간 상호 작용, 즉 관계적 요인이 사용자의 정보공유 의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자세히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는 내외부 정보공유시스템의 사용의도에 대한 집약적이고 심층적인 의견을 도출하고 분석하기 위해 외부 정보공유 시스템인 국내 유명 지식 포탈 (Knowledge Portal)인 O사의 시스템과 내부 지식관리시스템을 함께 이용하는 사용자를 대상으로 질적 심층 면접을 시행하였으며, 기존 사례연구와 심층 면접 결과를 연계하여 연구의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 이러한 기존의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는 내외부 정보공유 네트워크 사용자가 그들의 정보를 공유하고자 하는 개인적 의도와 함께 사회적 자본으로서의 정보를 공유하기 위한 조직간 상호 작용, 즉 관계적 요인이 사용자의 정보공유 의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자세히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는 내외부 정보공유시스템의 사용의도에 대한 집약적이고 심층적인 의견을 도출하고 분석하기 위해 외부 정보공유 시스템인 국내 유명 지식 포탈 (Knowledge Portal)인 O사의 시스템과 내부 지식관리시스템을 함께 이용하는 사용자를 대상으로 질적 심층 면접을 시행하였으며, 기존 사례연구와 심층 면접 결과를 연계하여 연구의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2. 내외부 정보공유시스템 중에서 사용을 더 많이 하는 시스템은 무엇이며, 선호하는 시스템은 무엇인가?
  • 즉, 관계를 통해 사회적 자본을 형성하는가가 중요한데 이때, 사회적 자본 (Social Capital)이란 특정인이 타인들과의 상호작용과정을 통해 구축한 결과물을 의미한다.30) 사회적 자본의 관계차원을 구성하고 있는 요소는 신뢰, 규범, 의무 등이 있고 이러한 관계적 차원을 설명할 수 있는 많은 변수들 중에서 가장 핵심적인 개념은 신뢰이다.31) 사회적 네트워크에서 구성원 간의 신뢰는 조직의 활동에 적응하는 것을 촉진시키고 협력적인 행동을 가능하게 해주며32) 조직은 조직구성원들 사이의 신뢰를 통해서 조직 내에 바람직한 규범을 형성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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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최근 정보공유에 대한 트렌드는 무엇인가? 반면, 최근 정보공유에 대한 트렌드는 조직 내 폐쇄적인 성격을 가진 지식공유 시스템과는 다른, 인터넷 환경에서의 정보공유 네트워크로 언제 어디서나 시스템 상에 등록된 정보에 접근할 수 있고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개방성을 지니고 있다. 예를 들어, 국내 포털 N사의 경우, 지식in 사이트를 통해 자신과 관련 없는 사람들의 질문에 답변을 하는 등 아무런 경제적 보상 없이 인터넷 상에 자신이 가진 정보를 제공하고 심지어, 특정 사이트 또는 시스템에 참여하는 사람들은 자신이 소유한 전문 지식과 노하우를 개방하고 서로 공유하기까지 한다.
지식관리시스템이란? 지식관리시스템은 조직 내의 인적자원들이 축적된 개별적인 지식들을 체계화하여 공유하고 기업의 경쟁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기업정보시스템을 의미한다.7) 지금까지의 기업정보시스템은 기업내외의 영업, 생산, 재무, 노무 등 기업 활동에서 발생되는 정형화된 정보만 관리하여 저장하고, 실제로의 의사결정은 조직 구성원이 직접 수행하는 형태였다.
지금까지의 기업정보시스템은 정형화된 정보만 저장하고 의사결정은 조직 구성원이 직접 수행했는데, 이로 인한 문제점과 해결책은? 7) 지금까지의 기업정보시스템은 기업내외의 영업, 생산, 재무, 노무 등 기업 활동에서 발생되는 정형화된 정보만 관리하여 저장하고, 실제로의 의사결정은 조직 구성원이 직접 수행하는 형태였다. 이로 인해 의사결정의 주체인 조직 구성원이 조직을 떠나면 그가 가진 지적 자산도 함께 소멸되므로 이러한 지적자산의 소실을 막기 위해 축적된 데이터를 기업 내부의 데이터베이스에 보관하여 공유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일반적으로 지식관리시스템을 운영하는 조직은 경쟁력 제고나 비용감소 등의 스스로 설정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최대한의 역량을 사용하기 위해 내부 역량을 축적하고 공유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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