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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현실 환경에서 기하학적 음향 기술 기반의 3차원 사운드 모델링 기술에 관한 연구
A Study of 3D Sound Modeling based on Geometric Acoustics Techniques for Virtual Reality 원문보기

한국위성정보통신학회논문지 = Journal of satellite,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s, v.11 no.4, 2016년, pp.102 - 106  

김정길 (남서울대학교 컴퓨터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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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 폰의 대중화와 고속 무선 통신 기술의 도움으로 고품질 멀티미디어 콘텐츠가 모바일 기기에서 보편화되고 있다. 특히, Oculus Rift의 출시는 소비자 시장에서 가상현실 기술의 새로운 시대를 열고 있다. 또한 컴퓨터 게임을 보다 사실적 구동을 위한 3D 오디오 기술은 곧 차세대 모바일 기기에 적용될 것이며, 시각적인 것보다 더 광범위한 사실적 경험을 제공 할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이 논문에서는 가상현실 기반의 응용 프로그램에서 3D 사운드 모델링을 위한 개념, 알고리즘 및 시스템에 대하여 기술하고자 하며 특히 기하학적 음향 기술 기반의 알고리즘에 초점을 맞추었다. 이를 위하여 먼저, 사운드 전파를 모델링하기 위해 물리적 기반의 기하학적 알고리즘과 다중 채널 기술 중심으로 오디오 렌더링을 위한 중요한 설계 원칙 소개와 오디오 렌더링 파이프 라인을 씬 그래프 기반의 가상 현실 시스템 및 최신 하드웨어 구조 소개를 포함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ith the popularity of smart phones and the help of high-speed wireless communication technology, high-quality multimedia contents have become common in mobile devices. Especially, the release of Oculus Rift opens a new era of virtual reality technology in consumer market. At the same time, 3D audio...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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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This paper gives an overview of basic auralization methods for 3D virtual environment applications and recent research on geometric sound propagation techniques. The rest of the paper is organized as follo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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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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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Dukki Hong, Seiyoung Lee, Woo-Chan Park, "3D Audio Down-Mixing System for Immersive Realistic Virtual Reality", Proceedings of the 2nd EEECS 2016, Science and Engineering Letters Vol. 2, (2016) 15-16 

  3. https://www.ossic.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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