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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체소통으로서 감성콘텐츠 기술의 사업동향 및 발전방향
Business Trends and Development Directions of Emotional Content Technology as an Alternative Communication 원문보기

전자통신동향분석 = Electronics and telecommunications trends, v.31 no.2, 2016년, pp.41 - 50  

임명환 (기술경제연구실) ,  주상현 (스포테인먼트연구실)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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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어나 문자를 대신하여 소통하고 감정을 전달하는 다양한 장르의 콘텐츠 중에 기호나 그림 등을 이용해 아이콘, 이모티콘, 스티커, 캐릭터 등으로 표현하는 디지털 형상들을 비주얼 감성콘텐츠라 할 수 있다. 초기 감성콘텐츠는 소통의 보조수단으로 간단한 이미지였으나, 현재에는 움직이고 소리 나는 영상에 이르기까지 수천 종류가 유통되고 있으며, 메신저 사업의 킬러 서비스로 부상하고 있다. 향후 감성콘텐츠는 언어나 문자로 표현하기 곤란한 사용자의 생각과 느낌을 주고받는 소통의 대체수단으로 정착될 전망이다. 또한, 변형과 편집이 가능한 감성콘텐츠가 개발되어 사용자는 간단한 조작만으로 다양한 감성을 표현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 논문은 대체소통으로서 비주얼 감성콘텐츠의 개념을 정립하고, 주요 감성콘텐츠의 추진내용과 사업동향 분석, 비즈니스 전략과 기술혁신 발전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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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진화하고 있다. 감성콘텐츠는 추상적 개념이고 아직 법률적 용어로 정의되고 있지 않으므로 본 연구에서는 위키백과 등에서 사전적으로 정의한 아이콘, 이모티콘, 스티커, 캐릭터의 내용을 토대로 개념을 정립하고자 한다. 감성콘텐츠의 범위를 설명하기 위해 대표적인 4가지로 구분하지만[<표 1> 참조], 실제 서비스로 제공될 때에는 서로 혼용되므로 복합적인 성격의 콘텐츠라 할 수 있다.
  • 있다[12]. 그러므로 본 논문에서는 대표성이 있는 카카오톡과 라인 위주로 감성콘텐츠 사업동향을 살펴보기로 한다. 먼저, 다음카카오의 감성콘텐츠는 2011년 11월 6세트의 이모티콘으로 처음 사업을 시작했으며, 2015년말 기준 약 3,100세트의 이모티콘이 스토어에 등록되어 있다[13].
  • 한계를 보인다. 따라서 이 논문은 대체 소통으로서 비주얼 감성콘텐츠의 개념을 정립하고, 주요 감성 콘텐츠의 추진내용과 사업동향을 분석하며, 비즈니스 전략과 연계된 기술혁신 발전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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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1. A. Hutchinson, "5 Key Social Media Marketing Trends to Watch in 2016," Social Media Today, Jan. 5th, 2016. 

  2. G. Etheridge, "6 Trends Communication Professionals Shouldn't Ignore in 2016," Epic MSLGROUP, Jan. 25th, 2016. 

  3. L. Stark and K. Crawford, "The Conservatism of Emoji: Work, Affect, and Communication," Social Media + Society, vol. 1, no. 2, July-Dec. 2015, pp. 1-11. 

  4. H. McCracken, "How Japan's Line App Became a Culture-Changing, Revenue-Generating Phenomenon," Fast Company, Feb. 19th, 2015, http://www.fastcompany.com/3041578/most-innovative-companies-2015/how-japans-line-app-became-a-culture-changing-revenue-generat 

  5. 임성희 외, "말실행증을 동반한 브로카 실어증 환자의 AAC 적용 사례 연구," 보완대체의사소통연구, 제1권 제1호, 2013. 12, pp. 55-73. 

  6. 서은아, "글쓰기로서 말하기 또는 네티즌의 펌글, 댓글, 악플, 아이디 그리고 이모티콘의 언어학적 분석," 커뮤니케이션북스, 2007. 7. 23, p. 71. 

  7. SwiftKey, "Emoji Report," April 2015. 

  8. Statista, "Most Popular Global Mobile Messenger Apps as of January 2016, based on Number of Monthly Active Users(in Millions)," Jan. 2016, http://www.statista.com/statistics/258749/most-popular-global-mobile-messenger-apps/ 

  9. C. Ziegler, "Here is My Translation of Chevrolet's All-Emoji Press Release," The Verge, June 22nd, 2015. 

  10. A. Okrent, "9 Emojis That Look Completely Different on Other Phones," Mental Floss Jan. 15th, 2016. 

  11. Korean Journal, "메신저로 通하였느냐?" 2014. 12. 

  12. 뉴시스, "모바일 메신저 시장, '카카오톡' 천하," 2015. 5. 10. 

  13. 뉴시스, "카카오톡 이모티콘 무려 3000개", 2015. 11. 30. 

  14. MK News, "마음 전달하는 '이모티콘의 경제학'," 2015. 9. 15. 

  15. 임명환, 길연희, 전광일, "장애인 접근성 향상을 위한 보조기기 및 대체자료 분석과 구현 방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5권, 제7호, 2015. 7, pp. 664-673. 

  16. American Speech-Language-Hearing Association, "Roles and Responsibilities of Speech-Language Pathologists with Respect to Augmentative and Alternative Communication: Position Statement," 2005. 

  17. D.R. Beukelman et al., "Augmentative & Alternative Communication: Supporting Children & Adults with Complex Communication Needs," 4th ed., Baltimore, MD: Paul H. Brookes Publishing Co., Sept. 2012. 

  18. 한국정보화진흥원, "2015년 정보통신 보조기기 보급사업 및 제품안내," 2015. 4. 

  19. 한국장애인고용공단, "장애인 보조공학기기 지원안내서," 2015. 4. 

  20. 김우룡, 김해영, "비언어 커뮤니케이션," 커뮤니케이션북스, 2014. 4. 15, p. 111. 

  21. Bloomberg, "Facebook $22 Billion WhatsApp Deal Buys $10 Million in Sales," Oct. 29th, 2014, http://www.bloomberg.com/news/articles/2014-10-28/facebook-s-22-billion-whatsapp-deal-buys-10-million-in-sales 

  22. 조선일보, "34억명 쓰는 모바일메신저... 그 안의 '노다지' 찾아라," 2016. 1.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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