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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어박스 시스템 형상 상쇄설계를 통한 로터크래프트 동력전달장치 경량화 연구
Study on Weight Reduction of Rotorcraft Power Transmission System through Trade-off Design on Gearbox System Configuration 원문보기

한국추진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v.21 no.6, 2017년, pp.8 - 14  

김수철 (Department of System Reliability, Korea Institute of Machinery & Materials) ,  이근호 (Department of System Reliability, Korea Institute of Machinery & Materials) ,  박영준 (Department of Biosystems & Biomaterials Science and Engineering, Seoul National University) ,  조승제 (Department of Biosystems & Biomaterials Science and Engineering, Seoul National University) ,  양계병 (Agency for Defense Development) ,  박경수 (Agency for Defense Development)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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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터크래프트의 동력전달장치용 기어박스는 엔진에서 생성된 동력을 승하강 및 전진 비행을 위한 팬 및 푸셔로 전달하며, 사용목적에 따라 메인기어박스, 보조기어박스로 구분된다. 로터크래프트 동력전달장치용 기어박스의 주 설계 목표는 주어진 요구사항(전달동력, 장착공간 등)을 모두 만족시키는 범위에서 가능한 경량화 설계를 하는 것이다. 특히 기어박스는 같은 기능을 하더라도 시스템 구성에 따라 전체 중량이 크게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경량화를 위해서는 초기 개념 설계가 매우 중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엔진의 장착 위치에 따른 기어박스의 다양한 개념 설계를 수행하였다. 또한 각 개념 설계에 따른 기어, 베어링 등의 요소부품 설계를 수행하여 시스템 구성에 따른 예상 중량을 비교 검토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Gearboxes for power transmission of a rotorcraft transfer power generated by an engine to the fan and the pusher for up, down and forward flight. The gearboxes are divided into the main gearbox and the sub-gearbox. The main goal of the gearbox design is to design the weight as light as possible wit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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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항공용 기어박스의 개념 설계에 대한 대부분의 연구는 유성기어 구성에 대한 내용이나, 기어박스 구성 방식에 대해 초점이 맞춰져 있어 엔진과 기어박스 구성에 대한 연구가 미흡한 형편이다. 본 연구는 주어진 체계에서 시스템 경량화를 위해 엔진 배치에 따라 기어박스가 어떻게 구성되어야 하는지 탐색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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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로터크래프트 동력전달장치용 기어박스의 설계 목표는 무엇인가? 로터크래프트의 동력전달장치용 기어박스는 엔진에서 생성된 동력을 승하강 및 전진 비행을 위한 팬 및 푸셔로 전달하며, 사용목적에 따라 메인기어박스, 보조기어박스로 구분된다. 로터크래프트 동력전달장치용 기어박스의 주 설계 목표는 주어진 요구사항(전달동력, 장착공간 등)을 모두 만족시키는 범위에서 가능한 경량화 설계를 하는 것이다. 특히 기어박스는 같은 기능을 하더라도 시스템 구성에 따라 전체 중량이 크게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경량화를 위해서는 초기 개념 설계가 매우 중요하다.
로터크래프트용 기어박스의 총 중량은 엔진장착구조에 따라 어떤 차이가 있는가? 로터크래프트용 기어박스의 기어, 축, 베어링 총 중량은 엔진 장착 구조에 따라 평행형이 가장 가볍고 교차형이 가장 무거운 것으로 나타나났다. 수직형과 평행형의 무게 차이는 크기 않았으나 교차형은 확연히 무거운 결과를 보인 이유는 시스템 구성을 위해 필요한 지지축이 다른 방식보다 많기 때문인 것으로 판단되었다. 보조기어박스 조합에 대해서는 보조기어박스 1번을 사용하는 조합이 2번을 사용하는 조합보다 무게 측면에서 유리한 결과를 보였기 때문에, 메인기어박스의 기어비를 높게 가져가는 것이 보조기어박스의 기어비를 높게 가져가는 것 보다 중량 측면에서 더 유리할 것으로 판단된다.
로터크래프트의 동력전달장치용 기어박스는 사용 목적에 따라 어떻게 분류할 수 있는가? 로터크래프트의 동력전달장치용 기어박스는 엔진에서 생성된 동력을 승하강 및 전진 비행을 위한 팬 및 푸셔로 전달한다. 기어박스는 사용목적에 따라 메인기어박스, 보조기어박스로 구분되며, 보조기어박스는 장착 팬의 종류에 따라 구분할 수 있다. 엔진 동력은 가장 먼저 메인기어박스로 전달되고 이후 보조기어박스로 전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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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

  1. Yin, Z.Y., Fu, B.B., Xue, T.B., Wang, Y.H. and Gao, J. "Development of Helicopter Power Transmission System Technology," Applied Mechanics and Materials, Vol. 86, pp. 1-17, 2011. 

  2. Sargisson, D.F., "Advanced Propfan Engine Technology (APET) And Single Rotation Gearbox / Pitch Change Mechanism," NASA Contractor Report 168113, 1985. 

  3. Howe, D.C., Sundt, C.V. and Mckibbon, A.H., "Advanced Gearbox Technology - Advanced Counter Rotating Gearbox Detailed Design Report," NASA Contractor Report 180883, 1988. 

  4. White, G. "Design study of a split-torque helicopter transmission," Proceedings of the Institution of Mechanical Engineers, Part G: Journal of Aerospace Engineering, Vol. 212, Issue 2, pp. 117-123,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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