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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한국교통대학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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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정광석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9-11 |
과제시작연도 | 2019 |
주관부처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Ministry of Science and ICT |
등록번호 | TRKO202000000892 |
과제고유번호 | 1345301658 |
사업명 | 개인기초연구(교육부)(R&D) |
DB 구축일자 | 2020-05-30 |
키워드 | 마그네틱 기어.가변 기어비.파워 트레인.비접촉 동력 전달.연속 가변 트랜스미션.기어 내장형 모터.인휠 모터.하모닉 분석. |
□ 연구개요
기계식 기어는 효용성 있는 동력전달 메커니즘이나 피로에 따른 마모, 윤활의 필요성, 소음/분진 등의 환경제약이 있음. 또한 일정감속비로는 동력장치의 넓은 운전범위에 대응하는 것은 어려움. 본 연구에서 결하고자 하는 부분은
■ 가감속 동력전달 기능을 기계적 접촉없이 구현할 수 있는 방법
■ 환경에의 제약이나 유지보수의 필요성을 최소화할 수 있는 동력전달 방법
■ 클러치없이 비상상황에서 구동측 파워를 단락하여 과부하로부터 종동축을 보호할 수 있는 신뢰할만한 overload detection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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