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90kW급 트랙터 캐빈의 승차 진동 저감을 위한 현가장치 설계 최적화
Optimization of the Suspension Design to Reduce the Ride Vibration of 90kW-Class Tractor Cabin 원문보기

한국기계가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nufacturing Process Engineers, v.16 no.5, 2017년, pp.91 - 98  

정우진 (서울대학교 바이오시스템소재학부) ,  오주선 (서울대학교 바이오시스템소재학부) ,  박윤나 (동양물산기업(주) 중앙기술연구소) ,  김대철 (전북대학교 생물산업기계공학과) ,  박영준 (서울대학교 바이오시스템소재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onducted to optimize the spring constant and the damping coefficient, which are design parameters of the tractor cabin suspension system, to minimize the ride vibration. A 3D tractor MBD (multi-body dynamics) model with a cabin suspension system was developed using a dynamic analysis...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트랙터의 승차 진동 저감을 위해 트랙터 3D 동역학 해석 모델을 개발하였다. 개발된 모델과 최적화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캐빈의 수직 방향 변위에 대한 최대 오버슈트가 최소가 되도록 현가장치의 설계 변수인 스프링 상수와 감쇠 계수를 최적화 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승차 진동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트랙터 캐빈 현가장치의 설계 변수인 스프링 상수와 감쇠계수를 최적화하는 것이다. 동역학 해석 프로그램(Recurdyn)을 이용하여 캐빈 현가장치가 고려된 트랙터 모델을 개발하였다.

가설 설정

  • 시뮬레이션 결과, 스프링 상수와 감쇠 계수를 1/50배 이하로 설정하였을 때, 스텝 형상의 노면을 지나면서 발생하는 진동에 의해 캐빈이 심하게 흔들리는 현상이 나타났으며, 이 현상에 의해 정확한 해석값을 구할 수 없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스프링 상수와 감쇠 계수의 하한선을 1/10배로 정하였다. 또한 스프링 상수와 감쇠 계수를 10배 이상으로 설정하였을 때 최대 오버슈트율이 거의 변화가 없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 캐빈 현가장치의 설계 변수는 총 7개로 후방 마운트의 스프링 상수 1개 전방 고무 마운트 부싱의 직선 방향 스프링 상수 3개 (X, Y, Z축)와 회전 방향 스프링 상수 3개 (X, Y, Z축)로 구성하였다. 설계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하여 좌․우 현가장치의 특성은 동일하다고 가정하였으며, 각 요소의 감쇠 계수는 설계 변수로 설정하지 않고 스프링 상수의 함수로 계산하였다. 분석 응답은 캐빈의 최대 오버슈트율로 선정하였으며, 목적 함수는 최대 오버슈트율을 최소화하는 것으로 설정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트랙터의 저주파 진동이 직접적으로 운전자에게 전달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트랙터가 불규칙한 노면을 주행할 때 노면 가진 에 의하여 발생되는 진동은 대부분 인체에 유해한 50 Hz 이하의 저주파 진동이다. 예전 트랙터는 그 기능상 차륜에 현가장치가 없기 때문에 공기 타이어와 좌석 현가장치에서 감쇠될 수 있는 저주파 진동은 극히 제한적으며, 대부분의 저주파 진동은 거의 직접적으로 운전자에게 전달된다[5].
트랙터 작업이 유해한 작업 환경에 노출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트랙터 작업은 주로 논, 밭 또는 비포장도로에서 수행되므로 운전자는 농작업의 특성상 진동, 소음, 먼지 등 여러 유해한 작업 환경에 노출된다 캐빈을 장착한 트랙터가 보급되면서 소음과 먼지로 인한 운전자 피해는 많이 감소 되었지만, 농작업 시 운전자로 전달되는 승차 진동 문제는 좀처럼 해결되지 않고 있다. 그러므로 운전자에게 보다 안락한 작업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승차 진동에 대한 평가 및 감소 방안이 요구된다[1~8]
트랙터 작업 중 소음과 먼지로 인한 운전자의 피해는 무엇으로 감소시킬 수 있는가? 트랙터 작업은 주로 논, 밭 또는 비포장도로에서 수행되므로 운전자는 농작업의 특성상 진동, 소음, 먼지 등 여러 유해한 작업 환경에 노출된다 캐빈을 장착한 트랙터가 보급되면서 소음과 먼지로 인한 운전자 피해는 많이 감소 되었지만, 농작업 시 운전자로 전달되는 승차 진동 문제는 좀처럼 해결되지 않고 있다. 그러므로 운전자에게 보다 안락한 작업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승차 진동에 대한 평가 및 감소 방안이 요구된다[1~8]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2)

  1. Chugn, S. S., Moon, G. S., and Kim, K. U., "Evaluation of Ride Vibration of Agricultural Tractors (I) - A Review of Ride Quality Evaluation Criteria -," J. of Biosystems Engineering, Vol. 17, No. 4, pp. 314-325, 1992. 

  2. Marsili, A., Ragni, L., and Vassalini, G., "Vibration and Noise of a Tracked Forestry Vehicle," Journal of agricultural engineering research, Vol. 70, No. 3, pp. 295-306, 1998. 

  3. Servadio, P., Marsili, A., and Belfiore, N. P., "Analysis of driving seat vibrations in high forward speed tractors," Biosystems Engineering, Vol. 97, No. 2, pp. 171-180, 2007. 

  4. Cutini, M., Costa, C., and Bisaglia, C., "Development of a simplified method for evaluating agricultural tractor's operator whole body vibration," Journal of Terramechanics, Vol. 63, pp. 23-32, 2016. 

  5. Choy, H. J., Kim, K. U., and Kim, J. E., "Optimum Design of Cab Suspension for Agricultural Tractor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gricultural Machinery, Vol. 23, No. 4, pp. 327-334, 1998. 

  6. Mehdizadeh, S. A., "Optimization of passive tractor cabin suspension system using ES, PSO and PA," J. of Agricultural Technology, Vol. 11, No. 3, pp. 595-607, 2015. 

  7. Gundogdu, O., "Optimal seat and suspension design for a quarter car with driver model using genetic algorithms," International Journal of Industrial Ergonomics, Vol. 37, pp. 327-332, 2007. 

  8. Evers, W. J., Besselink, I., Teerguis, A., Knaap, A. V. D., and Nijmeijer, H., "Controlling active cabin suspensions in commercial vehicles," American Control conference, Hyatt Regency riverfront, St. Louis, MO. USA, June 10-12, 2009. 

  9. Song, B. C., Kim, S., R., Kang, Y. G., and Han, M., H., "A study on the comparison of approximation models for multi-objective design optimization of a tir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nufacturing Process Engineers, Vol. 10, No. 5, pp. 117-124, 2011. 

  10. Charles, S., C., P., and Oh, S. C., "Application of response surface methodology for modeling and optimization of surface roughness and electric current consumption in turing operat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nufacturing Process Engineers, Vol. 13, No. 4, pp. 56-68, 2014. 

  11. Kim, M. S., Kim, C. W., Kim, J. H., and Choi, J. H., "Efficient optimization method for noisy responses of mechanical systems," Proceedings of the Institution of Mechanical Engineers, Par C: Journal of Mechanical Engineering Science, Vol. 222, No. 12, pp. 2433-2439, 2008. 

  12. Kim, M. S., Kang, D. O., and Heo, S. J., "Innovative design optimization strategy for the automotive industry," International Journal of Automotive Technology, Vol. 15, No. 2, pp. 291-301, 2014.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