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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다집단 분석을 통한 중소기업의 CSR 효과 차이 연구
A Study on the Difference of SME's CSR Effects Using the Multi-Group Analysis 원문보기

융합정보논문지 =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v.7 no.6, 2017년, pp.253 - 258  

남상욱 (서원대학교 글로벌경영대학 금융보험학과) ,  양진환 (서원대학교 글로벌경영대학 금융보험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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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국내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사업 리스크 인지 수준이 높은 기업과 그렇지 않은 기업 간 사회적 책임(CSR) 수행 활동과 그 이행 효과에 차이가 있는지 그리고 그 차이가 어떤 경로를 거쳐 발현되는지를 분석하는 것이 목적이다. 이를 위해 분석 대상 중소기업을 리스크 지각 정도에 따라 두 집단으로 분류하고, t-검정구조모형을 통해 두 집단 간 경로계수를 비교하였다. 그로써 CSR 수행 활동 요인과 CSR 이행에 따른 재무성과 및 비재무성과 차이 및 그 차이의 통계적 유의미성을 검증한 결과, 두 그룹 간 CSR 활동 차이는 소통과 차별전략 변인에서 나타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그리고 두 그룹 간 CSR 수행 효과는 재무성과에서 그 차이가 발생하고 있음을 보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measure the difference of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hereinafter referred to as "CSR") effects on SME's depending on the level of business risk perception. For this aim, we divided the analysis target SEM's into two groups according to the level of business risk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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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이 연구는 중소기업의 사업 리스크 인지 수준에 기반을 두고 CSR 수행 효과를 살핀 Park and Nam의 연구를 심화시켜 기업경쟁력의 한 요소인 사업 리스크인지 수준에 따른 국내 중소기업의 CSR 효과를 실증 분석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
  • 이 연구는 소통과 차별화된 전략 그리고 이해관계자의 협력이 중소기업의 CSR 수행을 이끄는 동력으로 작용할 것이고, 궁극적으로 CSR 수행은 기업의 재무성과와 비재무성과를 촉진할 것이라는 가설하에 사업 리스크 인지력의 정도가 차이가 영향을 미칠 것인가라는 연구문제를 설정하고 이를 확인해 보았다.
  • 이를 통해 중소기업의 CSR 수행의 당위성을 재조명하고, 사업 리스크를 자각하는 차이가 CSR 수행 효과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를 t-검정과 다집단 경로계수 비교 분석을 통해 더 세밀히 살펴보고자 하는 것이 이 연구의 목적이다.
  • 이에 기초해 연구문제인 사업 리스크 인지도에 따라 CSR 수행 효과 차이가 어느 경로에서 나타나는지를 보기 위해 두 집단의 각 경로계수가 서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는지를 살펴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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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업의 생존패러다임은 무엇에 따라 바뀌어왔는가? 기업의 생존패러다임은 시대의 조류에 따라 바뀌어왔다. 돌이켜보면, 실제 실적과 시장점유율 우위를 제일로 치부했던 시대가 있었고, 양적 성장만이 전부가 아닌 시대로 전환되면서부터는 내적으로 경영의 질이 우수한 기업이 으뜸으로 내세워졌던 때도 거쳤다.
본래 기업가치는 무엇을 의미하는가? 본래 기업가치는 당해 기업의 앞으로 이익창출능력에 대한 현재가치이다[9]. CSR은 이러한 기업 가치를 궁극적으로 높이는 토양으로, 이미 시장 선도 기업들은 이를 가볍게 보지 않고 있음은 주지의 사실이다.
중소기업에서 지속성장을 위한 잠재력을 갖추기 위해 필요한 것이 기업의 사회적 책임인 이유는 무엇인가? 이러한 작금의 시대 상황 속에서 기업, 특히 중소기업이 무한경쟁의 시장에서 지속성장을 위한 잠재력을 갖추기 위해 필요한 중 하나가 바로 기업의 사회적 책임(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이하 CSR) 수행이라 할 것이다. 이는 그간 이미 많은 연구에서도 제시된 바대로 CSR은 기업이미지를 제고시키고 나아가 대중의 신뢰도 상승 그리고 장, 단기적으로 기업 재무성과를 향상시킴으로써 궁극적으로는 기업 가치를 한층 끌어 올리는 기능을 하고 있다는 점에 근거한다[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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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1. S. W. Nam. (2016). The Empirical Study on CSR Activity of Insurance Company and Comsumer's Trust in Korea. The Journal of Risk Management, 27(1), 33-65. DOI : 10.21480/tjrm.27.1.201603.002 

  2. D. B. Montgomery & C. A. Ramus. (2003).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Reputation Effects on MBA Job Choice. USA : Stanford Research Institute. DOI : 10.2139/ssrn.412124 

  3. J. D. Margolis & J. P. Walsh. (2001). People and profits : The search for a link between a company's social and financial performance. New Jersey : Lawrence Erlbaum Associates. 

  4. J. D. Margolis & J. P. Walsh. (2003). Misery Loves Companies : Rethinking Social Initiatives by Business. Administrative Science Quarterly, 48(2), 268-305. DOI : 10.2307/3556659 

  5. K. B. Choi, J. K. Kim & H. R. Kim. (2017). The Effect of Medical Institution's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on Organization and Management Performance.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8(10), 239-248. 

  6. J. J. Asongu. (2007). Innovation as an Argument for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Journal of Business and Public Policy 1(3), 1-21. 

  7. D. Grayson & H. Adrian. (2004). Corporate Social Opportunity! Seven Steps to Make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Work for Your Business. Sheffield University, Greenleaf. 

  8. K. Mendibil, J. L. Hernandez, X. Espinach, E. Garriga & S. P. MacGregor. (2007). How can CSR practices lead to successful innovation in SMEs. Publication from the RESPONSE Project, 1-7. 

  9. S. H. Koh. (2016). A Converging Approach on Investment Strategies, Past Financial Information, and Investors' Behavioral Bias in the Korean Stock Market.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7(6), 205-212. DOI : 10.15207/jkcs.2016.7.6.205 

  10. H. S. Park & S. W. Nam. (2017). Risk Perception and CSR Performance of SME's.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7(4), 221-228. DOI : 10.22156/cs4smb.2017.7.4.221 

  11. M. Hammer. (2001). The Superefficient Company. Havard Business Review, 79, 82-91. 

  12. J. A. Aragon-Correa, N. Hurtado-Torres, S. Sharma & J. V. Garcia-Morales. (2008). Environmental strategy and performance in small firms : A resource-based perspective. Journal of Environmental Management, 86(1), 88-103. DOI : 10.1016/j.jenvman.2006.11.022 

  13. C. H. Chang. (2014). Proactive and Reactive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 Antecedent and Consequence. Journal of Management decision, 53(2), 51-468. DOI : 10.1108/md-02-2014-0060 

  14. J. H. Bae. (2016). The Effect of SME's Organizational Capabilities on CSR and Business Performance.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Seoul Venture University, Seoul. DOI : 10.14400/jdc.2016.14.3.181 

  15. S. Y. Byun & J. W. Kim. (2011). Strategic CSR and Corporate Performance in Korean and Japanese Corporations. International Business Journal, 22(1), 83-110. 

  16. Y. C. Chang & C. Y. Ahn. (2012).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and Corporate Performance Competitiveness. Korean Journal of Business Administration, 25(9), 3553-3577. 

  17. H. B. Lee, C. M. Lee & A. R. Choi. (2009). Determinants of CSR Activities in Korean Insurance Companies. The Journal of Risk Management, 20(1), 149-168. DOI : 10.21480/tjrm.20.1.200906.006 

  18. H. S. Lan, M. S. Lee & J. W. Lee. (2014). A Study on the Evaluation of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and Corporate Image through Identifiability Effect. Journal of Consumer Studies 25(4), 103-120. 

  19. J. H. Kim & J. S. Song. (2010). A Study about the Variables Influencing The Effect of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CSR) Activities. Advertising Research 87, 339-363. 

  20. S. Sankar, C. B. Bhattacharya & D. Korschun. (2006). The Role of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in Strengthening Multiple Stakeholder Relationships : A Field Experiment. Journal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34(2), 158-166. DOI : 10.1177/00920703052849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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