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중소기업 CSR 활성화 방안 : 일본 사례를 중심으로
A Study on Activation of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CSR) of Small and Medium-sized Businesses Focused on Japanese Case 원문보기

벤처혁신연구 = Journal of venture innovation, v.2 no.1, 2019년, pp.33 - 55  

김영우 (동반성장위원회) ,  이면헌 (동반성장위원회)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최근 들어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에 대한 인식이 달라지고 있다. 지금까지 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기업의 이미지 개선을 위해 일시적 방편 정도로 인식되었으나 기업의 지속성장을 위한 필수요건이라는 인식이 확산되고 있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시대나 경제환경에 따라 변해 왔으며 특히 글로벌 가치사슬이 중요해지면서 수출중소기업의 성장전략으로 자리잡게 되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CSR은 기업의 활동에 점점 필수불가결한 영역이 되고 있으며 이는 중소기업에게도 예외가 아니라고 할 수 있다. 그럼에도 아직 우리나라의 중소기업 CSR은 미진한 상황이며, 그렇기에 짧은 기간에도 불구하고 중소기업까지 CSR이 확산된 일본의 사례는 우리에게 정책적 시사점을 줄 수 있다고 판단된다. 일본의 경우 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17세기 오미 상인들로부터 전통으로 내려왔다. 이들이 생각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판매자에게 이롭고 구매자에게 이득이 있으며 사회에도 도움이 되어야 한다는 이른바 산포요시 정신으로 요약된다. 이런 전통이 일본의 중소기업들에게까지 순조롭게 적용된 일본의 CSR 사례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정책적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첫째 국가적인 장기계획의 수립 및 보급이 필요하다는 점이다. 둘째 중소기업의 전략적 CSR 도입이 시급하다는 점이다. 셋째 대기업과 중소기업이 상생 협력하는 CSR을 추진해야 한다는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the perception of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CSR) has changed. Until now,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has been recognized as a temporary means to improve the image of a company, but there is a growing recognition that it is a prerequisite for sustainable growth of the entity. Soc...

주제어

표/그림 (13)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ISO26000가 정의한 CSR이란? 이로 인해 국제적으로 CSR의 중요성을 환기시키는 계기가 마련되었고, ISO26000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관한 국제표준으로 자리 잡게 되었다. ISO26000에 의하면 CSR은 “투명하고 윤리적인 행동에 준한 조직의 의사결정 및 활동이 사회와 환경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책임”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더불어 기업은 사회의 지속가능한 발전에 기여해야 하고, 사회적 책임과 관련된 국제 규범이나 법 등을 준수하며, 이해관계자를 고려해야 한다고 언급하고 있다.
CSR에 대한 논의와 도입이 활발해진 배경은? 이런 추세에 따라 세계적으로 CSR을 도입하는 기업이 확산되고 있다. 이처럼 CSR에 대한 논의와 도입이 활발해진 배경으로는 기업의 지속가능성의 급격한 약화, 개인의 정보 접근성의 향상으로 인한 정보의 비대칭성 감소로 인한 기업의 실책이 투명하게 드러나는 점으로부터 비롯되는 기업이미지 실추, 사회적 분위기 및 이해관계자의 참여 증대로 인해 요구되는 투명성 제고, 다국적기업의 활동 증가로 인한 세계적 기준의 국내 도입 등이 있다. 특히 기업의 글로벌화에 따라 UN, OECD, ILO 등 국제기구들은 CSR을 강조하고 있으며 이는 2010년 11월 ISO26000을 제정하는 계기가 되었다.
CSR이 기업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가져다 주는 방법은? 최근 CSR의 중요성을 인식하게 된 것은 CSR이 기업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고 판단하기 때문일 것이다. 이를 달리 표현하면 CSR 활동은 종업원 자긍심, 고객 만족도, 기업 평판, 투자자 효용 등 기업의 이해관계자들에게 미치는 영향을 통해 기업성과에 긍정적인 효과를 준다고 할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